Logger Script

취뽀

  • 인기검색어
  • 삼성
  • 현대자동차-
  • SSAT
  • 자기소개서
  • 면접
  • PT면접-
  • close
직무와 핵심역량(홍보)
#64. 직무 핵심 키워드 - 직무와 핵심역량(홍보)   >홍보는 광고, PR

취업준비

등록일 2016.09.20 25회 조회
연관컨텐츠
취업전략리포트
취업전략리포트
조회 62,141
직무와 핵심역량(홍보)

#64. 직무 핵심 키워드 - 직무와 핵심역량(홍보)

 

  >홍보는 광고, PR, IR로 나눌 수 있다.

홍보는 세분화하게 되면 기업의 제품과 이미지를 알리는 광고의 의미와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PR, 그리고 상장회사의 경우 기업 투자를 촉진시키는 IR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홍보도 과거와는 달리 전문화되어 홍보를 대행하는 대행사가 존재한다. 최근 홍보대행사와 관련하여 언론에 이슈가 되기도 하지만 홍보는 다른 직무와 달리 순환 보직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광고 담당자는 창의력이 바탕이 된 분석력, 응용력이 필요하다.

먼저 광고를 보면 가장 중요한 핵심역량은 마케팅 담당자가 보유한 것과 같은 분석력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광고를 제작하는 응용력이 필수적이다. 시장을 읽어내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분석해 낸 것으로 고객에게 자극을 주는 활동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광고 담당자는 창의력도 함께 보유해야 한다. 창의력은 단순히 없는 것을 발명하거나 발견해내는 것이 아니라 통합하는 능력, 부족한 것을 채우는 능력, 기존의 것을 새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능력 등을 포함한다.


  >홍보 담당자는 기사문 작성능력과 사교성(인맥관리능력)이 필요하다. 다만 과묵해야 한다.

두 번째로 PR을 보면 이것이 홍보부서의 주된 업무라고 볼 수 있다. 홍보 담당자는 보도자료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 작문능력이 필수적이다. 자기 회사의 장점과 뉴스를 보도기사 형태로 만들어서 언론에 배포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기사문에 대한 연습은 당연하다. 그 다음으로 홍보 담당자는 인맥관리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홍보부서의 경우 술자리도 자주 있게 되며, 정보를 기자들에게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기자들과 스스럼없이 대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과거에는 홍보 담당자가 술을 잘 먹어야 한다는 웃지 못할 능력도 필요했다고 하지만 지금은 홍보 부서의 담당자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홍보 담당자는 자기 회사에 대한 데미지(Damage)기사를 막아내야 하는 역할도 한다. 그러려면 자기 회사의 장단점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홍보 담당자의 말은 곧 회사의 입장이 될 수 있으므로 과묵한 성격인 것이 좋다. 사교성은 있으나 회사에 관련된 이야기들은 가급적 외부에 전달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적으로 김영란법(부정청탁방지법)으로 인해 선물이나, 기타 편의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인맥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인간적인 접근과 언론인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 전달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다.


  >IR담당자는 객관성이 핵심이다.

마지막으로 IR담당자는 회사에서 일어난 공시사항에 해당하는 사건들을 외부 투자자들에게 알려야 하는 역할을 해야 하므로 객관성을 가지고 회사에 대한 충성심이 강한 인물이 좋다.


  >홍보 부서를 가려면 광고회사와 신문사에 필요한 역량을 갖춰라!

홍보 부서는 알릴 것은 알리고 피할 것은 피한다.’는 농담 섞인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부서다. 홍보 부서에 지원하고자 한다면 광고회사와 언론사에서 필요한 자질을 함께 갖추어야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커뮤니티 이동
댓글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연봉검색 오프라인 모의테스트 결과표
최근본상품 0

최근본상품이
없습니다.

0/0

취뽀의 채용광고는
취준생을 위하여 존재합니다.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한 취업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기업에서 광고비로 지출한 금액은 [포인트 리워드]해 드리고 있습니다.

리워드 정책은 취보스터디에서 채용 정보를 올리는 따뜻한 마음의 기업인들이 모여서 가능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