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취뽀

  • 인기검색어
  • 삼성
  • 현대자동차-
  • SSAT
  • 자기소개서
  • 면접
  • PT면접-
  • close
여행사
#53. 직무 핵심 키워드 - 여행사 - 업종에 따른 직무에 대한 연재를 잠시

취업준비

등록일 2016.02.25 267회 조회
연관컨텐츠
취업전략리포트
취업전략리포트
조회 63,071
여행사

#53. 직무 핵심 키워드 - 여행사

 - 업종에 따른 직무에 대한 연재를 잠시 멈추었었는데 이번부터 다시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 다양한 업종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자 하신다면 #1부터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 저자가 컨설팅을 하면서 터득한 기업에서 관리하는 핵심 지표를 중심으로 설명한 것이다)

 

  > 여행업은 지속발전 산업이다.

사람들의 삶에 대한 태도가 과거 돈벌이 중심에서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바뀌면서 해외 여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화에 따른 외국인들의 국내 방문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여행사는 각광받는 업종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여행사의 영업은 아웃바운드와 인바운드로 구분된다.

여행사는 크게 두 개의 사업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내국인을 외국으로 송출하는 아웃바운드(Out Bound)이며, 다른 하나는 외국에서 송출한 외국인을 국내에서 가이드하는 인바운드(In Bound)입니다. 물론 요즘은 비행기 티켓팅만 하고, 숙박은 게스트하우스나 별도로 마련하여 자유여행 형태로 떠나는 경우도 있고, 크루즈 여행도 과거보다는 많이 늘어나고 있지만 여행의 본질은 단체관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웃바운드의 수익은 고객이 지불한 여행비에서 창출한다.

아웃바운드의 경우 현지 여행사와 제휴하여 지상비를 주고 고객을 송출하는 경우를 말하는데,이 때 여행사는 자신의 마진(수익)을 일정부분 제외하고 지상비를 현지 여행사(랜드사)에 지급합니다. 즉, 고객이 지불한 여행경비에서 항공료와 자신의 마진을 제외한 금액을 지상비로 지급한다는 것입니다.

  >인바운드의 수익은 각종 수수료를 통해 창출한다.

반대의 경우는 바로 인바운드가 되는데 이때는 국내 여행사가 바로 랜드사가 됩니다. 지상비의 경우 숙박, 교통(차량), 식사 등이 포함되는데 경쟁이 치열할수록 지상비는 자꾸만 낮아지기 마련입니다.지상비가 낮아지면 랜드사의 수익이 낮아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최근 중국 관광객의 지상비가 역마진이 날 정도로 낮아지는 현상은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관광객 유치에 혈안이 된 여행사들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게 되다 보니 여행사들은 쇼핑센터나 면세점에 관광객을 데리고 가서 쇼핑을 유도하여 판매 수수료를 받거나 식당, 숙박 등 모든 곳에서 커미션을 받는 형태로 관광보다는 그 외의 부분에서 모자라는 부분을 채우려는 경향이 많습니다. 옵션 관광 또한 이러한 구조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만약 자신이 해외여행을 저렴하게 갔다면 숙박, 식사 등의 수준이 낮아지는 것을 감수해야 하고,쇼핑센터에 방문하는 것을 투덜거려서도 안됩니다.

어찌되었든 여행사에 취직을 하고 싶은 분들은 영업에 있어서 아웃바운드와 인바운드의 개념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상품개발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제대로 된 여행사 업무를 하고 싶다면 상품개발이 중요하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다른 여행사에 없는 상품을 개발하여 가격적인 면에서 비교 대상이 없도록 만들거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잘 파악한다면 자신만의 여행상품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 대기업 여행사는 드물다.

여행업은 매력적인 산업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다만, 여행사들 중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란풍선 등이 시장을 거의 장악하고 있다는 것을 잘 인식하여야 하고,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커뮤니티 이동
댓글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연봉검색 오프라인 모의테스트 결과표
최근본상품 0

최근본상품이
없습니다.

0/0

취뽀의 채용광고는
취준생을 위하여 존재합니다.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한 취업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기업에서 광고비로 지출한 금액은 [포인트 리워드]해 드리고 있습니다.

리워드 정책은 취보스터디에서 채용 정보를 올리는 따뜻한 마음의 기업인들이 모여서 가능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