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취뽀

  • 인기검색어
  • 삼성
  • 현대자동차-
  • SSAT
  • 자기소개서
  • 면접
  • PT면접-
  • close
R&D는 생존이다.
#37. 직무 핵심 키워드 - R&D는 생존이다. 신제품개발은 제품수명주기

취업준비

등록일 2015.05.20 357회 조회
연관컨텐츠
취업전략리포트
취업전략리포트
조회 63,114
R&D는 생존이다.

#37. 직무 핵심 키워드 - R&D는 생존이다.

 

신제품개발은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시장의 이치'

R&D는 모두 알다시피 연구개발팀으로 불립니다. 연구개발이란 말 그대로 제품을 연구하여 개발하는 부서를 말합니다. 물론 제품 뿐만 아니라 소재를 연구하기도 합니다. 어떤 업종이든 신제품을 개발하려는 꾸준한 노력이 없이니 계속 기업으로서의 성장을 하기 힘듭니다.

 

수업 시간에 배우셨듯이 제품에는 수명주기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신제품이 끊임없이 개발되어 나오는 것이 당연한 시장의 이치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이 경쟁적으로 신제품이 나오는 것을 보면 이를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도 제품을 교체하는 주기가 있기 때문에 동일한 형태의 제품이라도 꾸준히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제품을 내놓는 것이 당연합니다.

 

 

 

연구개발 부서의 역할은?

제과업계에서도 마켓오나 탁터유처럼 프리미엄 라인의 과자가 출시되었는가 하면 최근에는 허니버터칩과 순하리 처음처럼 소주와 같이 새로운 향과 풍미가 들어간 제품들이 인기를 얻는 현상을 찾아 볼 수 있는 있습니다. 이는 연구개발을 통한 신제품 출시로 가능한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개발 부서는 당연히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술과 공급자 중심의 개발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 졌습니다.

 

따라서 최근 전통적인 R&D를 뛰어넘어서 C&D(Connect and Develope)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이 가진 핵심역량(Core competency)과 회사 밖 핵심역량을 연결해 혁신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제조업체 뿐만 아니라 유통업계에서도 자주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경우 고객의 공유하기 위해서 유니클로가 가전전문점인 빅크카메라와 결합하여 빅클로라는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선보여 성공한 사례가 그것입니다.

 

제조업체에서도 이러한 사례는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은 2006년부터 C&D를 꾸준히 추진한 덕분에 자연발효화장품 숨37, 최고급화장품오휘 더퍼스트’, 한방헤어케어리엔 자하진등 다양한 성공사례를 만들어냈습니다.

 

 

연구개발부서 사원의 필요역량은?

앞으로는 R&D부서는 소비자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이업종간의 결합을 통해 핵심 코어를 공유하고,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경영마인드를 결합하는 R&BD(Research and Business Developement) 방향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 부서에서 근무하려는 분들께서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되, 다른 분야를 폭넓게 볼 수 있는 시야를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사업과 연구개발이 별개의 것이 아니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기술을 발휘하려하기 보다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입니다.

 

R&D에 투자하지 않는 기업은 생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R&D에 집중하는 기업도 생존할 수 없습니다. 소비자를 기반으로 하지 않는 기술과 제품은 결국 시간과 비용의 낭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혁신적인 것은 울타리 안에 있는 것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로 눈을 돌릴 때 발견할 수 있다는 자세를 갖는다면 새로운 길이 보일 것입니다.

커뮤니티 이동
댓글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연봉검색 오프라인 모의테스트 결과표
최근본상품 0

최근본상품이
없습니다.

0/0

취뽀의 채용광고는
취준생을 위하여 존재합니다.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한 취업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기업에서 광고비로 지출한 금액은 [포인트 리워드]해 드리고 있습니다.

리워드 정책은 취보스터디에서 채용 정보를 올리는 따뜻한 마음의 기업인들이 모여서 가능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