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취뽀

  • 인기검색어
  • 삼성
  • 현대자동차-
  • SSAT
  • 자기소개서
  • 면접
  • PT면접-
  • close
영업은 매출이 인격이다?
#33. 직무 핵심 키워드 - 영업은 매출이 인격이다? '목표달성율/일판/좌석

취업준비

등록일 2015.04.09 364회 조회
연관컨텐츠
취업전략리포트
취업전략리포트
조회 62,202
영업은 매출이 인격이다?
#33. 직무 핵심 키워드 - 영업은 매출이 인격이다?

 

'목표달성율/일판/좌석점유율/전년대비신장율'로 말한다

영업은 회사의 이익이 창출되는 가장 기본 단위 조직입니다. 따라서 영업에 배치된다면 무엇보다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판매할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영업에서 기준으로 삼는 핵심지표 즉 KPI는 업종과 업태에 따라 매우 다릅니다. 예를 들어 식품제조업의 경우 목표달성율, 편의점의 경우 일일판매매출(일판), 영화관의 경우 좌석점유율, 유통의 경우 목표 달성 및 전년대비 신장율 등 다양한 지표를 바탕으로 평가합니다. 하지만 그 기준이 무엇이든 궁극적으로 영업은 매출을 올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행위입니다.

 

 

영업을 거쳐야 '중요부서의 장'이 될 수 있다.

성격이 내성적이거나 영업맨으로서 적합하지 않은 경우 적응하지 못하는 직원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영업을 거치지 않으면 회사에서 중요한 부서의 장으로 업무하기가 힘든 것이 사실이므로 영업에 대한 두려움을 떨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판매방식이나 기법이 다른 영업맨들과 차별화 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영업자에게 필요한 능력은?

영업은 회사의 꽃입니다. 현금을 창출하여 회사가 운영되도록 만드는 핵심부서이기 때문입니다. 초기 영업의 경우 현장을 이해하여 흔히들 말하는 밑바닥을 알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특히, 최근 유통이나 제조업들은 신입사원을 실제 영업현장에 투입하여 적게는 1년 많게는 3년동안 트레이닝 시키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은 영업과 동떨어져 있다는 생각은 절대적으로 버려야 합니다.

영업에서 필요한 것은 직접조직이든 대리점이나 체인점 같은 간접조직이든 조직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추어야 하며, 현장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경청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고객을 이해하지 못하면 판매할 수 없듯, 항상 현장을 관찰하고 또 관찰하며 흐름을 읽고,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영업에서 흔히들 하는 말 중 <매출이 인격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입사를 하게 된다면 이 말을 실감하게 될 것입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매출을 올리라는 소리는 아니지만 적어도 본인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 매출을 향상시키는 것이 영업에서 생존하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실적이 개선되지 않는 곳으로 이동하여 자신의 진가를 발휘하는 것도 회사내에서 승승장구할 수 있는 팁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적어도 3년은 근무하여 본인이 속한 업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메카니즘과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파악했을 때 말입니다.

 

다시 말하면 본사 부서들은 영업이 벌어들인 수익을 바탕으로 돈을 사용하는 부서지만 영업은 실제 돈을 벌어들이는 부서이므로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근간입니다. 따라서 상품을 판매하고, 상품에 대한 채권을 회수하는 것, 상품에 대한 적정한 재고를 보유하여 대처하는 것, 판매화술을 제대로 습득하는 것, 시장을 읽어내는 것,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식, 경쟁사와의 관계, 거래처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결국 매출을 올리지 못하면 영업에서 도태되고, 관리자로 성장할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커뮤니티 이동
댓글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연봉검색 오프라인 모의테스트 결과표
최근본상품 0

최근본상품이
없습니다.

0/0

취뽀의 채용광고는
취준생을 위하여 존재합니다.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한 취업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기업에서 광고비로 지출한 금액은 [포인트 리워드]해 드리고 있습니다.

리워드 정책은 취보스터디에서 채용 정보를 올리는 따뜻한 마음의 기업인들이 모여서 가능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