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취뽀

  • 인기검색어
  • 삼성
  • 현대자동차-
  • SSAT
  • 자기소개서
  • 면접
  • PT면접-
  • close
기업에 따라서 다른 부서구성!
#31. 직무 핵심 키워드 -인사vs노무 & 총무vs구매 & 마케팅vs판촉vs광

취업준비

등록일 2015.03.06 269회 조회
연관컨텐츠
취업전략리포트
취업전략리포트
조회 62,798
기업에 따라서 다른 부서구성!

#31. 직무 핵심 키워드 
-인사vs노무 & 총무vs구매 & 마케팅vs판촉vs광고vs홍보 등

 

 

 

기업에 따라서 다른 부서의 구성은..

앞서 인사팀의 업무와 구매팀의 업무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궁금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을 보게 되면 인사팀도 있지만 노무팀이 따로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인재개발 또는 인력개발을 위한 팀이 별도로 구성되어 있고, 총무팀과 구매팀도 분리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에서도 홍보와 판촉 그리고 IR(상장회사에 한함), CSR 등 다양한 팀들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직무를 세분화하여 전문성을 매우 강조한 것입니다. 이를 R&R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이들은 서로 다른 업무를 하는 것일까요? 한마디로 말하면 업무는 다르지만 목적이 같으며, 서로 반드시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되는 유기적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인사Vs노무Vs인력개발' 무엇이 다를까?

노무팀의 업무는 인사 업무의 하나로서 조직문화를 이끄는 주요한 업무를 합니다. , 사원의 복지, 급여, 노사문화 등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력개발팀은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이들의 목적은 인재의 육성과 이탈 방지입니다.

 

 

'총무Vs구매' 무엇이 다를까?

총무팀은 작은 회사의 경우 총무구매팀으로 되어 있거나 총무가 구매를 함께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총무는 말 그대로 업무를 총괄하는 부서로 일반적으로 행사나 대관업무를 주로 담당합니다. 흔히들 의전부서라고 하여 대표이사의 업무 스케줄 관리부터 출장 관리, 대외관계 관리 등도 담당합니다.

 

 

'마케팅Vs판촉Vs광고Vs홍보' 무엇이 다를까?

홍보의 경우는 마케팅의 일환이지만 일반적으로 언론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론에 자사의 제품이 기사화 되도록 하는 활동을 합니다. 따라서 홍보의 경우는 보도자료를 만들 수 있는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리고 언론과의 대인관계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 위기관리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광고홍보팀이라고 하면 광고도 하고, 언로도 담당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런 회사의 경우 언론보다는 광고에 비중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IR의 경우 기업의 가치를 알리는 팀으로 보통 주담이라고 많이 불립니다. 공시관련 업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입이 무거워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들에게 비밀유지의 의무가 지워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마지막으로 CSR의 경우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부서입니다. 장학금을 전달하거나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모든 활동을 총괄하는 부서입니다. 최근에 기업의 사회적 환원과 기여가 매우 중요한 이슈이기 때문에 사회공헌팀(CSR)이 대기업에서는 많이 조직화되고 있습니다.

 

 

 

모든부서의 목적은 하나..

그렇지만 이 모든 부서의 목적은 하나입니다. 회사의 이로움을 추구하는 것인데, 그 명칭이 어찌되었든 조직의 운영상의 문제이지 그 본질이 바뀌지는 않는다는 것을 생각해야 하며, 인사팀에서 노무관련과 교육관련 업무를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하고, 마케팅에서 홍보와 판촉, 광고, IR, CSR 등 다양한 업무를 같이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 두어야 합니다.

커뮤니티 이동
댓글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연봉검색 오프라인 모의테스트 결과표
최근본상품 0

최근본상품이
없습니다.

0/0

취뽀의 채용광고는
취준생을 위하여 존재합니다.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한 취업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기업에서 광고비로 지출한 금액은 [포인트 리워드]해 드리고 있습니다.

리워드 정책은 취보스터디에서 채용 정보를 올리는 따뜻한 마음의 기업인들이 모여서 가능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