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취뽀

  • 인기검색어
  • 삼성
  • 현대자동차-
  • SSAT
  • 자기소개서
  • 면접
  • PT면접-
  • close
인사는 지속가능 경쟁력이다.
#30. 직무 핵심 키워드 - 인사는 지속가능 경쟁력이다.  인사부서는

취업준비

등록일 2015.03.02 316회 조회
연관컨텐츠
취업전략리포트
취업전략리포트
조회 62,050
인사는 지속가능 경쟁력이다.

#30. 직무 핵심 키워드 - 인사는 지속가능 경쟁력이다.

 

 

인사부서는 '사람의 가치'를 다루는 부서

우리들의 기억 속에 가장 많이 남아 있는 광고카피 중 하나는 두산의 <사람이 미래다>라는 카피일 것입니다. 기업의 본질은 사람임을 강조하는 말입니다. 그럼 사람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사람의 본질은 바로 <가치관>입니다. 가치관에 따라 사람들의 행동양식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삼단논법에 따르면 결국 기업의 본질도 가치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기업의 가치관에 따라 사람의 모습도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사람의 가치를 다루는 부서가 바로 인사부서입니다.

 

 

 

인사부서의 역할은?

인사부서의 업무를 나열하는 것은 큰 의미는 없지만 간략히 요약하면, 회사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미래의 역군 즉, 잠재능력이 있는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업무에서 기업의 가치관을 행동으로 옮겨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하고 배치하며,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아름다운 이별까지 사람의 흐름을 담당하는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사부서 사원이 하게 될 일은?

인사부서에서 근무하는 사람은 사람을 꿰뚫어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 때, 균형감각이 매우 중요합니다. 혈연,지연,학연과 같은 인맥에 치우치지 않고 오로지 사연(사회적 인연)을 바탕으로 주변의 다양한 의견을 두루 수렴하여 사람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하며, 적재적소에 사람을 배치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며, 인력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조직을 기획부서와 함께 검토하거나 직원들의 복지수준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사람을 평가하는 방법에는 정성적 평가와 정량적 평가가 있습니다. 현장에서는 이를 잘 혼합하여 균형성과평가제도 BSC (Balanced ScoreCard)를 도입하고, KPI(Key Performance Index)를 만들어 객관적인 시각으로 평가하고자 합니다. 인사부서는 이에 따른 인사고과를 바탕으로 승진이나 이동에 대해 조율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급여와 인센티브에 대해서도 관리하고, 교육을 통한 T자형 인재 즉, 멀티플레이어를 육성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인사부서의 활동은 마케팅과 더불어 회사의 입장에서는 비용으로 여기질 수도 있지만 기업의 본질이 사람이라고 말한 것처럼 미래에 대한 투자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처럼 경기가 좋지 않은 경우 인력을 줄여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경기가 좋아지게 되면 인재를 육성한 기업에 밀려 도태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인사부서 사원에게 필요한 능력은?

결론적으로 인사부서의 담당자로서 근무하게 된다면 사람을 평가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경쟁력으로 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기업이 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 Management)을 하기 위해서는 사람에 대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기업은 공장이 없어도 되고, 사무실이 없어도 기업이지만 사람이 없는 기업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사부서는 기업의 본질을 다루는 부서이므로 조직관리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출 뿐만 아니라 기업의 미션과 비전 그리고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커뮤니티 이동
댓글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연봉검색 오프라인 모의테스트 결과표
최근본상품 0

최근본상품이
없습니다.

0/0

취뽀의 채용광고는
취준생을 위하여 존재합니다.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한 취업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기업에서 광고비로 지출한 금액은 [포인트 리워드]해 드리고 있습니다.

리워드 정책은 취보스터디에서 채용 정보를 올리는 따뜻한 마음의 기업인들이 모여서 가능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