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취뽀

  • 인기검색어
  • 삼성
  • 현대자동차-
  • SSAT
  • 자기소개서
  • 면접
  • PT면접-
  • close
온라인 쇼핑몰(오픈마켓,종합쇼핑몰,소셜커머스,온라인쇼핑몰)
#26. 직무 핵심 키워드 - 온라인 쇼핑몰(오픈마켓,종합쇼핑몰,소셜커머스,온라

취업준비

등록일 2015.01.22 149회 조회
연관컨텐츠
취업전략리포트
취업전략리포트
조회 62,161
온라인 쇼핑몰(오픈마켓,종합쇼핑몰,소셜커머스,온라인쇼핑몰)

#26. 직무 핵심 키워드 - 온라인 쇼핑몰(오픈마켓,종합쇼핑몰,소셜커머스,온라인쇼핑몰)

 

온라인쇼핑몰은 4가지 유형!!

 

온라인 쇼핑몰은 크게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장 규모가 큰 시장은 역시 오픈 마켓이다. 인터파크, 옥션, 11번가 등이 이에 속한다. 두 번째는 종합쇼핑몰이다. 롯데닷컴을 비롯하여 일반적인 온라인 판매 업체들이 이에 속한다. 물론 홈쇼핑업체들의 온라인 쇼핑몰도 종합쇼핑몰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최근 이슈화가 되고 있는 위메프, 쿠팡 등으로 대표되는 소셜커머스와 마지막으로 각각의 업체들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쇼핑몰을 들 수 있다.

 

 

 

온라인은 이제 흐름이 아닌, 대세

 

온라인은 이제 흐름이 아니라 대세다. 따라서 온라인 업체들의 위상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어 미국의 아마존이나 이베이, 중국의 알리바바 같은 경우는 오프라인보다 강한 바잉파워를 가지고 물류를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가상 페이를 통해 전세계를 지배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의 궁극적인 운영목표는 모든 기업들이 그렇듯이 당연히 이윤추구이다. 그런데 그 방법에는 차이점이 있으며,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의 MD들의 역할이 많이 달라진다.

 

 

 

오픈마켓의 수익원천은 '광고'

첫째, 오픈 마켓의 경우 수익의 원천은 광고이다. 오픈 마켓은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거래하는 이마켓플레이스이다. 따라서 오픈 마켓은 상품의 수도 많고, 가격도 고정되어 있지 않다. 흔히 말하는 판을 깔아주고 그 안에서 자생적으로 판매와 소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구조에서 상품의 주체는 당연히 소비자다. 소비자가 결국 판매자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오픈 마켓을 방문하게 되면, 열독률(온라인 페이지를 읽는 비율)이 올라가게 되고, 이에 따라 광고수입이 생긴다. 또한 판매와 소비를 하도록 판을 깔았기 때문에 일정 수수료를 받기도 한다. 따라서 오픈 마켓의 MD는 주로 쿠폰이나 제휴(카드사 또는 제조사)를 통해 고객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하려고 한다. , MD의 역할이 상품 소싱보다는 마케팅에 집중하여 고객의 방문을 유도한다.

 

 

 

종합쇼핑몰은 '상품판매의 마진'이 수익

이에 반해 종합쇼핑몰은 상품을 판매하여 그 마진만큼 수익을 얻는다. 따라서 MD들은 실제 상품을 소싱하는 역할을 한다. 직접 소싱을 하기도 하며, 간접소싱을 하기도 하지만 결국 상품을 입점시켜 적정한 마진을 붙여 판매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밖에도 종합쇼핑몰은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장려금 또는 광고비를 받아 수익원을 삼고 있다. 그러므로 MD의 역할은 일반 오프라인의 MD와 비슷하다. 다만, 마케팅적 측면에서 역시 제휴와 쿠폰을 통해 고객에게 소구하는 것도 필요하다.

 

 

소셜커머스는 '공동구매 or한정상품 or 병행수입' 최저가 지향

 

소셜커머스는 공동구매나 한정상품 또는 병행수입을 통해 최저가격을 지향한다. 최근 신입사원 11명이 열심히 공동마케팅을 통해 저렴한 가격의 음식이나 제품을 소싱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부 해고되는 사건이 있었다. 여기에서 보듯 소셜커머스의 MD들은 맨 땅에 헤딩하듯 주체적으로 상품을 소싱해야 한다. 특가 상품을 통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프라인업체 및 개인쇼핑몰는 '할인판매 or 차별화 상품'

 

마지막으로 오프라인 업체나 개인이 운영하는 쇼핑몰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자사의 상품을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판매하거나 자신만의 차별화된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모든 온라인쇼핑몰은 '시스템과 물류'가 핵심!

어찌되었든 온라인 쇼핑몰의 가장 큰 부분은 역시 시스템과 물류이다. 고객이 구매한 상품이 바로 분류되어 택배회사로 보내져 고객에게 빠르게 배송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물론 여기에는 상품의 가격, 안정성, 신뢰성이 담보되어 있는 조건이다.

 

 

 

온라인쇼핑몰 CPM? CCP? CPA?

 

온라인 쇼핑몰 운영업체들이 주로 하는 마케팅은 바이럴 마케팅인데, 그 외에 포털사이트에 배너광고나 키워드 검색 광고도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지표중에는 CPM CCP, CPA 등 입니다. CPM광고(Cost Per Mille- 웹페이지의 광고를 1,000회 노출하는 데 드는 비용)는 클릭량에 관계없이 일정기간 노출이 보장되는 광고 방식이며, CCP광고(Cost Per Click)는 사용자들에 의해 클릭이 발생할 경우에만 광고비를 지불하는 종량제 방식의 검색광고이고, 네티즌이 한번 반응할 때마다 지불해야 하는 광고비용이 CPA (Cost Per Action)입니다. 이러한 광고를 통해 자사의 웹페이지를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옴니채널이란? 쇼루밍? 역쇼루밍? 모루밍?

 

최근 온라인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온라인 회사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회사들도 온라인에 뛰어들고 있는데 이를 포장하여 옴니채널이라고 부른다. 단순히 픽업서비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매장에서 상품을 보고 곧바로 인터넷에서 최저가로 구매하는 쇼루밍이나 반대로 온라인에서 검색해 매장에서 받도록 하는 역쇼루밍, 그리고 모방이로 구매하도록 하는 모루밍등의 방법이 사용되는 것이다.

 

 

 

온라인 쇼핑몰에 입사하고자 한다면..

 

이는 결국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무너지는 현상을 낳게 한다. O2O(Online to Offline)이라는 단어가 나오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이제 가상의 통화가 등장하고, 온라인의 사이버머니가 오프라인에서 사용되며, 오프라인의 제품이 온라인에서 구매하여 배송받을 수 있는 공간의 파괴가 시작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온라인 쇼핑몰에 입사하고자 한다면 단순히 온라인 시장만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활용성, 제휴가능성까지 염두해 두어야 하며, 마케팅적 요소와 함께 물류의 효율성까지 살펴야 한다. 앞서 제시한 다양한 업종의 핵심지표들을 살펴보면 직무들의 연결고리를 찾아내는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쇼핑몰의 MD는 기획자이며, 상품을 소싱하는 바이어이자 마케터이다.


커뮤니티 이동
댓글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연봉검색 오프라인 모의테스트 결과표
최근본상품 0

최근본상품이
없습니다.

0/0

취뽀의 채용광고는
취준생을 위하여 존재합니다.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한 취업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기업에서 광고비로 지출한 금액은 [포인트 리워드]해 드리고 있습니다.

리워드 정책은 취보스터디에서 채용 정보를 올리는 따뜻한 마음의 기업인들이 모여서 가능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