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취뽀

  • 인기검색어
  • 삼성
  • 현대자동차-
  • SSAT
  • 자기소개서
  • 면접
  • PT면접-
  • close
유통, 편의점
편의점(CVS)은 말 그대로 고객이 필요한 물품을 시간의 구애 없이 판매하는 장

취업준비

등록일 2014.08.21 539회 조회
연관컨텐츠
취업전략리포트
취업전략리포트
조회 63,281
유통, 편의점

편의점(CVS)은 말 그대로 고객이 필요한 물품을 시간의 구애 없이 판매하는 장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의 가격이 정가(흔히 말하는 소비자 가격)에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최근 마케팅의 일환으로 2+1, 할인, 덤 상품 증정 등의 행사가 진행되는 경우도 많지만,이는 집객을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편의점은 직영점과가맹점의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영점의 경우 플래그숍(주요핵심지역에브랜드 홍보를 위해 위치한 점포) 형태나 수익이 크게 나는 곳(병원, 놀이공원, 역사 등)에운영을 하며, 이를 바탕으로 가맹점을 모집하여 다년(일반적으로 3~5) 계약의 형태로 운영됩니다.가맹점주는 따라서 철새처럼 지원금을 많이 주고, 브랜드의 가치가 높은 편의점으로 갈아타기를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어느 날 집 앞의 편의점이 세븐일레븐에서 CU로바뀌었다는 가맹계약 기간이 만료되어 전투(?)를 벌여 간판이 바뀌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편의점 관리직의 업은? 필요역량은?'

편의점 업계에 입사하게되면 일반적으로 관리직에 근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의점의 조직상 가장 중요한 것은 점포의 개발입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상대방의 점포를 자사로 끌어들이는 전략 일반슈퍼를 편의점으로 전환시키는 작업, 또는 새로 지어진 건물에 가맹점을 모집하여 오픈시키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를위해서는 상권에 대한 분석 능력이 필요합니다. 편의점 업계는 정형화된 분석 TOOL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미 각사가 7,000개가 넘는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유사한 규모(매장 면적), 입지, 유동인구, 상권의구매력 등을 입력하면 예상매출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흔히 오픈 후 ±20%이내에 매출이 나올 경우 적중했다고 말합니다.


 


'편의점 MD의 업은? 필요역량은?'

두 번째 중요한 업무는 MD입니다. 편의점의 특성상 매장 면적이 작기 때문에 잘 팔리는 상품을트렌드를 분석하여 찾아내고, 신상품의 매출 예측을 통해 상품을 진열하여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기때문입니다. 편의점에서의 진열을 전문용어로 POG(Plan-O-Gram,매장 진열도)라고 하는데 이는 매뉴얼화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POG에 따른 진열방식은 매출을 극대화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끔 편의점에 들른 다면, 곤도라(상품을 진열하는 집기)의위치와 상품의 진열을 살펴보고, 다른 매장과 비교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아마도 거의 일치할 것입니다.


특히, 위와 같은 진열, 판매, 신상품소개 등의 업무를 가맹점주에게 교육하고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편의점 업계에서는FC(FieldConsultant)라고 합니다. 처음 입사하게 되면FC의 역할을 맡는 경우가 있습니다.



 

'편의점 물류'

세 번째로 중요한것이 물류입니다. 편의점의 효율은 물류의 효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물류의 경우 아웃소싱을 주는 경우가 많지만, 이를 관리하는것도 관리부서의 역할입니다

 

물류는 최대한 공()을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을 없앤다는 뜻은 차량 1대가 움직일 때, 적재율을 최대화하고, 짧은 거리를 여러 번 움직이며, 돌아올 때, 차량이 비어 있지 않도록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따라서 거리나 도로(국도)에서 편의점을 보게 되면 물류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동일한 브랜드가몰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주유소에서 잘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어떤 길을 가다보면 GS칼텍스만 보이는 경우가 바로 효율을 올리기위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편의점의 핵심지표 GP(Gross Profit)'

이러한 모든 행위를통틀어 편의점에서 관리하는 핵심 지표는 바로 GP(Gross Profit)입니다. 이는 백화점에서 말하는 마진과 같은 개념이며, 영업이익이라고 보아도무방합니다. 다만, GP에는 다양한 형태의 장려금이 포함되어있어 순수한 상품이익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점포에 상품을입점하게 되면 장려금을 받으며, 매대의 좋은 위치에 따라 장려금이 있고, 물류량이나 판매량에 따라 장려금이 따로 있습니다. 여기에 상품 판매에따른 마진이 합산되어 GP라는 개념을 만듭니다. 따라서 편의점에서는 GP가 얼마나 되느냐가 관건입니다.

 

보통 편의점을 담배가게라고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편의점 매출의 대부분이 담배 매출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담배 판매 허가가 없는 편의점은 그리 생명력이 높지 않습니다. 60%의비중을 차지하는 담배는 10%의 고정적인 이익을 창출하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언제까지 담배만으로수익을 내는 시대는 이제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유통의 수직계열화(백화점-마트-쇼핑몰-SSM-편의점 등)를통해 바잉파워를 키우고, PB상품을 계열화된 점포에 동시 판매하여 수익을 높이려는 움직임이 강화되고있는 것은 이를 증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이나 미국처럼편의점이 이제는 택배를 주고 받는 곳, 세탁소, 은행의 역할을서서히 잠식해 가면서 성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사업을 찾는데 꾸준한 노력을 하면서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있다는 점은 업종의 경계를 파괴하는 현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정부의 규제가 강화되고 대기업들로부터동네 구멍가게 보호라는 명목으로 성장이 둔화되고 있지만 시대의 흐름은 과거보다는 편리함과 가치를 추구하는 고객들에 의해 변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편의점업계에서 일본의 세븐뱅크처럼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하는 미래의 CEO를꿈꾸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커뮤니티 이동
댓글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연봉검색 오프라인 모의테스트 결과표
최근본상품 0

최근본상품이
없습니다.

0/0

취뽀의 채용광고는
취준생을 위하여 존재합니다.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한 취업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기업에서 광고비로 지출한 금액은 [포인트 리워드]해 드리고 있습니다.

리워드 정책은 취보스터디에서 채용 정보를 올리는 따뜻한 마음의 기업인들이 모여서 가능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