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취뽀

  • 인기검색어
  • 삼성
  • 현대자동차-
  • SSAT
  • 자기소개서
  • 면접
  • PT면접-
  • close
자동차, 그 속은 어디까지 알아봤니? 현대모비스 임승택
잘 차려 입은 직장인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오는 테헤란로의 저녁. 그리고 그들의 일

취업준비

등록일 2014.09.11 506회 조회
연관컨텐츠
취업전략리포트
취업전략리포트
조회 62,126
자동차, 그 속은 어디까지 알아봤니? 현대모비스 임승택
잘 차려 입은 직장인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오는 테헤란로의 저녁. 그리고 그들의 일터가 위치한 높은 빌딩들. 현대모비스가 위치한 SI 타워 옆 한 카페에서 그를 만났다. 필자가 몸담았던 학보사의 6년 선배인 그는 이제 어엿한 직장의 1년 반차 사원이 되어있었다. 인터뷰 당일에도 일을 마무리하다 나왔는지 다급해 보이는 것이, 영락없는 회사원의 모습이었다. 
 
취재/기사 작성 이슬기 대학생 기자
포토그래퍼 김성겸 대학생 기자
편집 단향 윤혜원



현대모비스 A/S구매원가팀 신입사원 임승택이다.
 

대학 같이 다녔던 기억이 어렴풋이 난다.  학보사에서 생활했던 경험은 회사에 적응하는데 좀 도움이 되던가
언론사와 제조업은 아예 다른 분야라 업무적인 것에서는 크게 도움이라고 할 것 까진 없었지만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한 가지 목표를 가지고 조직생활을 해봤다는 측면에선 좋은 것 같다.



하는 일에 대해 소개해달라. 현대모비스 A/S구매원가팀?
 현대기아차가 운행되다 보면 A/S를 받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소요되는 A/S부품을 우리 회사가 공급한다, 이러한 경우 외부 협력사에서 구매하여 공급하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 팀은 이러한 품목에 대한 구매단가를 책정하는 일을 하고 있다.



언제부터 이 기업에서 일하고 싶었나
4학년 때부터 자동차 업계에서 일하고 싶단 생각을 했다. 차 자체가 아니라 부품 쪽에 관심이 좀 많았다. 경영학과이긴 했지만. 


이공계가 대부분인 회사에서 경영학과라…  회사에 대해 공부 많이 했나
많이 했다. 그 분야에서 제일 큰 업체가 현대모비스였기 때문에. 이 곳에 입사하길 원한다는 걸 보여줘야 했다.
 

ⓒ 영락없는 회사원의 모습


취업을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
취업지원팀에서 스터디를 짜줬다. 면접 준비도 같이 하고. 때가 되면 다들 그렇게 하는 것 같다.
 

그렇구만. 대기업이다 보니 일하는 패턴이 궁금하다. 평균 퇴근 시간이 몇 시 정도 되나
저녁 7시쯤 되는 것 같다. 강제로 야근을 시키는 경우는 없다. 자기가 맡은 일을 끝내고 가면 된다.
 

자발적이라는게… 
위에서 시키는 분위기가 아니라 자기 일 잘하고 책임지면 되는 분위기다.
 

근데 출근시간이 8시라는 게 사실?
그렇다. 난 집이 가까워서 망정이지 먼 사람들은 힘들 거다.


 
ⓒ 뭐어어라구? 출근이 7시 반? 그게 사람이 일어나 있을 시간인가?


그랬군. 자동차이다 보니 회사에 남자분들이 많을 것 같다.
맞다. 지금 있는 팀에 남자 20명, 여자 1명이다.
 

와우. 여자분은 적응하기 힘들 것도 같다
그럴 수도 있다. 근데 생각만큼 엄하게 하는 분위기는 아니다. 일 잘하고 계신다.
 

정말 그런지 궁금하네. 회식 자리도 많은 편인가
많다. 팀 전원이 참석하는 건 아니고 조금 조금씩 모인다. 개인적인 일들이 있으면 빠지기도 하고 그런다.
 

본인은 빠지지 않는 편일 것 같은데
맞다. 난 술을 워낙 좋아하니까. 술자리에서도 잘 적응하는 편이다.
 

분위기 잘 이끌 것 같다. 
하하. 난 사람들을 막 어려워하진 않아서. 그건 좋은 것 같다.


 
ⓒ 흔하지 않은 동아리 선배st
 

그렇군. 사람을 어려워하지 않아도, 입사초에는 힘들지 않나? 회사 처음 들어왔을 때 어떻게 적응했나.
멘토링 제도가 있다. 팀에 배치 되면 내 멘토가 생기는 건데, 업무나 분위기 상에서 알아야 될 것들 많이 알려주신다. 힘든 게 있으면 얘기할 수도 있고.
 

어찌됐건 그 분은 상사이시구만. 의지할 수 있는 동기는 없나
구매본부에 동기들은 많지만 모두 다른 팀에 있다. 그래도 자주 모여 술 한잔 하며 스트레스 풀고 있다. 팀내 사원 중에는 친한 선배가 여럿 있다. 우리 팀은 사원들끼리 되게 친하다. 의지도 하고 모이면 엄청 재미있게 논다. 서로 집에도 놀러 간다.
 

호형호제하는 사이?
그렇진 않다. 공과 사는 구분해야 하니까.


회사 전체적인 분위기도 궁금하다. 위계서열이 확실할 것 같은데. 
그런 편이다. 물론 안 좋은 것도 있겠지만 위계서열이 확실하기 때문에 위기 대처 능력이 좋다. 우왕좌왕할 수 있는 상황에서 리더십으로 확 끌고 가는 게 가능하니깐.
 

같이 모여서 회의도 많이 하지?
많이 한다. 회의도 많고 전화 통화할 일도 많고…회의할 때 특이점이 있다면 우리 팀 특성상 각 담당마다 맡고 있는 업체가 정해져있어서 신입이라 하더라도 자기 업체 이슈인 경우, 의사표현이 자유로운 편이다.


 



그럼 신입사원으로서 힘든 점을 꼽아본다면 
다른 회사는 입사하더라도 일을 하지 않고 교육만 받는 트레이닝 기간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우린 그런 게 따로 없었다. 일을 하면서 배워야 하는 경우라 실수도 많이 했다.
 

실수하면 많이 혼나나. ㅎㄷㄷ… 어떤가 
실수하는 것도 사실 신입사원들만의 특권이라 생각한다. 많이 깨져봐야 더 잘 배우는 것 아니겠나. 막 혼내진 않으시고 잘 타일러서 고쳐주신다.

 
규모가 큰 기업이라 특성이 있을 것 같은데? 
항상 혼자 일하는 게 아니라 여러 사람들과 협업을 한다. 100이 나오려면 내 능력 30, 옆 사람 30, 협력사 30… 뭐 이 정도겠지. 그래서 사람들이랑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게 많이 중요하다.
 

그렇군. 그럼 열심히 일했는데 결과가 안 나오면 조금 서운할 때도 있겠네. 
그렇지. 내가 한 일의 결과가 바로 나오는 건 아니니까. 업무가 굉장히 세분화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이 중요하다 보니까 개인이 좀 소홀해지는 건 있다.
 




그건 어쩔 수 없겠네. 그래도 월급 받는 날 오면 다 잊게 되지 않나
그렇지. 하하. 근데 매달 일정하게 나오는 게 아니라 좀 불규칙적이다. 돈 관리하기가 약간 힘든 것도 있다.
 

받은 만큼 많이 모으진 못했나 보네
번 만큼 많이 쓰게 된다. 아직은 놀기도 많이 놀고, 술도 많이 먹으니까. 잘 모으는 사람들은 잘 모으더라.
 

이제 서른을 바라보는데, 결혼 계획은 혹시 언제쯤으로?
아직 여자친구가 없다. 선배들 얘기마다 되게 다른 데, 빨리 하란 사람도 있고 더 놀다 늦게 하라는 사람도 있다. 2, 3년 내엔 하고 싶다.
 

여친 만날 시간이 없어 보이네. 출장도 자주 가는 편이라면서
매달 두 군데 씩은 가는 것 같다. 전국 곳곳으로. 울산, 경주, 안산, 아산, 김해… 현장 상황이랑 제조 공정 직접 확인할 수 있거든.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사람들 만나는 게 체질에 맞아 보인다
사람들 많이 만나고 대하는 게 재밌다. 직장에서 벗어나 리프레시도 되는 것 같고.


 
 
ⓒ 그치. 휴일에는 캥거루도 만나고 해야디. 근데.. 셋 중 누가 임승택씨죠? 내 눈엔 다 캥거루가튼데!


잠시 벗어나는 시간도 필요하겠지. 쉬는 날은 뭐하고 놀러 다니나
회사에서 축구, 농구 동호회 하고 있다. 주말마다 운동하고 친구들이랑 만난다. 근데 회사 다니면 정말 1년이면 체력 바닥나더라.  
 

건강도 안 좋아 졌다면서. 
잘 먹고 운동 많이 해야 한다. 진짜 중요하다, 이건.

 
그럼 이쯤에서 본인의 10년 후, 예상할 수 있겠나
음. 결혼은 했겠지. 운동도 하고 일도 하고 재미있는 거 계속 하고 싶다. 사실 일은 삶을 위한 수단이거든. 사는 게 재밌어야 된다.

 
맞아. 일이 재미없으면 많이 지칠 것 같다. 
지금은 이 일이 재밌다. 매일매일 배우는 게 새롭거든.
 

이 직장 안에서 이루고 싶은 바가 있다면?
자동차 쪽에 흥미를 가지고 온 거니까 어떤 세부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려고 한다. 그래도 내 취미나 관심사에 대한 흥미도 놓치지 않고 싶다. 삶의 재미를 만끽하면서 살고 싶다.

 
 ⓒ 헤헷. 삶의 재미를 만끽해요
 

재미, 중요해 보이네. 마지막으로 회사 자랑 좀 해줘라
우리 업계가 사실 글로벌이랑 맞닿아 있는 부분이 많다. 자동차 쪽이든 부품 쪽이든 추천하고 싶은 직종이다.
 

변화에 발맞추는 회사라는 뜻인가
그렇지. 예전엔 자동차는 그냥 기계였다. 요새는 그 안에 많이 첨단 기술이 들어간다. 그러다 보니 기술 면에서 항상 선두에 있게 된다.

 
진정한 차 덕후들이 관심 가질만 하겠네
나도 차 좋아했지만 이 일 하다 보니까 어떤 부품이 들어갔는지, 어떤 기술이 들어갔는지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더라.
 

자동차 사는데 혜택은 있나
연차별로 할인이 된다. 작년에 차 샀는데 혜택 좀 봤지.
 

와우. 같은 직장인들에게 한 마디 남기고 까리하게 마무리하자.
음. 같은 연차 사람들에게 얘기한다면, 1년 반도 사실 신입사원이거든. 이해 안 되는 일도 많이 겪는다. 근데 그런걸 긍정적으로 넘기는 게 중요하다. 필요 없어 보이는 일도 결국 누군가는 해야 하는 일이더라. 힘들겠지만 참고 하다 보면 성장해 있는 자신을 발견할 거다. 우리 열심히 참아보자. 



커뮤니티 이동
댓글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연봉검색 오프라인 모의테스트 결과표
최근본상품 0

최근본상품이
없습니다.

0/0

취뽀의 채용광고는
취준생을 위하여 존재합니다.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한 취업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기업에서 광고비로 지출한 금액은 [포인트 리워드]해 드리고 있습니다.

리워드 정책은 취보스터디에서 채용 정보를 올리는 따뜻한 마음의 기업인들이 모여서 가능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