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취뽀

  • 인기검색어
  • 삼성
  • 현대자동차-
  • SSAT
  • 자기소개서
  • 면접
  • PT면접-
  • close
[하나은행] 광장시장의 인간미 넘치는 하나은행 ‘권태섭’
에디

취업준비

등록일 2013.07.10 524회 조회
연관컨텐츠
취업전략리포트
취업전략리포트
조회 63,314
[하나은행] 광장시장의 인간미 넘치는 하나은행 ‘권태섭’



에디터&사진: 김규현

반가워요 태섭씨. 본인소개 부탁드릴께요.

안녕하세요. 저는 2012년 1월에 하나은행에 입사해 현재 청계4가 지점에서 일하고 있는 권태섭이라고 합니다. 하나은행 청계4가 지점은 광장시장 상인들이 주요 고객인 지점이구요. 저는 그속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행원이에요.


커리어관련해서 먼저 얘기 나눠볼께요. 하나은행에 입사하게된 계기는 뭐였나요?

아무래도 제가 대학시절 경제금융학과를 다녀서 은행다니던 선배들 영향이 좀 있었어요. 선배들이 카드나 통장 영업하려고 자주와서 얘기도 많이 해주고 해서 뭔가 익숙하긴 했죠(웃음). 물론 은행에서 일하는게 힘들다는 얘기도 많이 듣긴 했는데 그래도 그런와중에 나름의 매력을 봤던것 같아요. 단순 사무직을 하느니 은행다니며 영업일도 좀 해보고 싶었거든요. 그리고 현실적으로 일반 기업에서 일하는 것보다 다소 안정적이라는 점도 고려를 했었죠.

입사과정좀 여쭤볼께요. 취업 준비할 때 스터디를 하셨다고 들었어요.

학교에서 초반엔 컨설턴트를 붙여줬고 그분에게 트레이닝을 받았어요. 그 후 반년정도는 같이 스터디를 하던 친구들끼리만 같이 준비를 했구요. 처음에 자소서쓰고 면접보는거 정말 못했어요. 면접 연습가는것 조차 싫을 정도였어요. 그래도 같이 스터디하던 친구들의 독려로 정말 많이 늘었죠. 자소서 노하우도 많이 생겼었구요.

자소서 관련해서 어떤 노하우를 쌓으신거죠?

자기 얘기를 해당 회사에 맞춰서 녹여내는게 중요해요. 그 회사의 업종과 분위기에 맞춰서 자신이 그 회사와 어울린다는 것을 어필하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자소서 쓸 때 해당회사에 다니는 선배들에게 그 회사 문화나 분위기가 어떤지 많이 물어보며 썼었어요.

하나은행 1차 서류전형에서 본인의 어떤점을 어필했나요?

저는 제 자신이 조직 충성도가 높은 사람임을 어필했던 것 같아요. 대학시절 동아리를 했는데 그 생활을 열심히 했었거든요. 그속에서 사람들과 잘 관계하며 생긴 나름의 입지를 자소서에 녹여냈었어요.

면접은 어떻게 보셨어요?

제가 긍정적인 인간이란 점을 어필했고 직접적으로는 신용카드 100장 영업을 할 수 있다고 확신에 찬 모습으로 얘기했던게 기억이 나네요. 그런식으로 분위기를 유쾌하게 이끌었어요. 2차 면접때는 분위기가 너무 안좋아서 즉흥적으로 본인을 개그감이 있는 사람이라고 소개하고 당시 유행하던 애정남을 흉내내서 완전히 튀었던 기억도 나네요.


하나은행에 입사한 현재의 태섭씨는 어떤 커리어 플랜을 갖고 계신가요?

현재 신입행원으로서 수신쪽 업무를 보고 있어요. 나중에는 인정받는 행원이 되서 기업여신쪽 일도 해보고싶은 생각이 있네요. 그리고 가계여신 기업여신 업무를 모두 아우르는게 쉽지는 않지만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있는 행원이 되고 싶어요. 단순히 임원이 되고싶다는 생각을 하기보단 제가 알 수 있는 범위내에서 꼭 필요한 인재가 되고 싶기에 많이 배우고있는 중이에요.

최종꿈을 여쭤봐도 될까요?

음…제가 그렇게 미래지향적인 사람은 아니라서요(웃음). 그냥 현재 조금 더 일 잘하는 행원이 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어요. 어떤 위치에서든 좀 더 나은 인재가 되는 것이 제 꿈인것 같네요.


회사생활좀 여쭤볼께요. 현재 하고계신 일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신입행원으로서 수신업무를 보고 있구요. 카드영업도 하고있어요. 은행에 입사하면 일단 1선에서 부터 일하기 때문에 저희 지점에 오시면 창구에 앉아있는 저를 보실 수 있을 거에요.

카드영업은 어떻게 하세요?

일단 창구에 오시는 고객님들에게 영업을 해요. 소비패턴같은걸 물어보고 혜택을 받으실 수 있을 만한걸 추천해드리죠. 지인들에게 영업하는건 당연하구요. 그래도 보험이나 주식같이 그렇게 액티브한 영업은 아니에요.

하나은행에서 일함으로서 어떤점이 좋으신가요?

일단 정말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어요(웃음). 그리고 아무래도 은행원이라고 하면 어른들이 좋게 봐주세요. 좋은직장에 다닌다고 생각해 주시는 거죠. 그런 좋은 사회적 인식은 정말 무시못하겠더라구요. 또 휴가도 타 은행보다 많은걸로 알고있어요. 조금 좁게봐서 저희 지점에서 일해서 좋은점을 들자면 일단 시장지점이라 무척 정감있어요. 시장 상인분들이 정말 좋은 분들이 많아서 영업도 많이 도와주세요(웃음).

구직자들이 마무래도 국민이나 우리은행을 선호하는데 하나은행의 비젼이나 자랑 얘기 좀 더 해주세요.

일단 규모면에서 외환은행 인수가 마무리되면 저희도 크게 성장해요. 그리고 후발주자로서 이만큼 온 것을 보면 조직적으로 정말 대단한 조직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앞으로 개선의 여지가 많은 은행인 것이죠. 전체적인 분위기가 좋아요. 다들 정말 열심히 일하고 있어요. 또 여성분들도 다니기 좋은 직장인게 회식문화가 무척 건전해요. 물론 저는 술을 좋아해서 다소 아쉽긴 하지만요(웃음).


여가시간은 어떻게 활용하세요?

음주가무를 좋아하긴해요(웃음). 주말을 활용해 친구들과 신나게 놀죠. 그 외에 여행도 자주 다니려고 하고 야구를 좋아해서 야구장도 다니고 있어요.

요즘 가장 꾸준히 하고있는건 뭘까요?

음…소개팅?(웃음).

소개팅이요? 얼마나 자주하시길래요?

입사하고나서 평균 2주에 한번꼴로 계속해온것 같네요(웃음).

왜 그렇게 많이 하시는거에요?

잘 안되니까요(웃음). 제가 마음에 들면 상대방이 그렇지 않고 상대방이 저를 괜찮게 보면 제가 그렇지 않은 경우가 계속 이어지고 있거든요. 그리고 직장생활이 바쁘다보니 애프터로 만나는 약속 잡는게 쉽지 않아서 흐지부지 되는 경우도 있어요. 쉽지 않아요.

그래도 상황이 점점 나아지고 있나요?

물론이죠. 제가 경상도 사람이라 연애의 기술이 무척 부족한 사람이었거든요. 그래도 다양한 사람들과 계속 소개팅을 하다보니 사람에 따라서 맞춰줄 줄 아는 사람이 되가는 것 같아요. 저같은 사람은 사실 경험치가 많이 필요한거죠.

다양한 취미활동들이 있는데 그 취미 뭔가 탐나내요^^. 어디 주선업체에 등록하신건가요?

아뇨(웃음). 회사들어가면 동기 또는 선후배를 통해서 좋은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소개를 받을 수가 있어요. 그런식으로 하게되는거죠. 좋은 인간관계가 바탕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두세요.

앞으로도 꾸준히 하실건가요?

여자친구 생길 때 까지 해야죠.

‘나 이런 남자다’라고 어필좀 해주세요.

저는 솔직히 센스가 좀 없어서 먼저 눈치채서 무언가를 해주진 잘 못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일단 얘기를 해주면 그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해주는 남자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멋진 남자네요. 마지막으로 저희 독자인 대학생들이나 사회초년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취업이 어려워도 계속 꾸준하게 준비하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뭐라도 계속 하면서 자신을 만들어 나가면 다들 취업할 수 있을것 같아요. 그리고 그 와중에 재밌게 사셨으면 좋겠네요. 언젠가는 지금을 웃으면서 얘기할 수 있도록요.


커뮤니티 이동
댓글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연봉검색 오프라인 모의테스트 결과표
최근본상품 0

최근본상품이
없습니다.

0/0

취뽀의 채용광고는
취준생을 위하여 존재합니다.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한 취업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기업에서 광고비로 지출한 금액은 [포인트 리워드]해 드리고 있습니다.

리워드 정책은 취보스터디에서 채용 정보를 올리는 따뜻한 마음의 기업인들이 모여서 가능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