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취뽀

  • 인기검색어
  • 삼성
  • 현대자동차-
  • SSAT
  • 자기소개서
  • 면접
  • PT면접-
  • close
[웨딩 콘서트] 뮤지컬 웨딩부터 게임방송까지 섭렵한 조고은 작가의 2년 차 작가 생활보고서
대학생 기자단 | 이주현  이소정 저는 25살, 사회초년생 조고은

취업준비

등록일 2014.03.19 470회 조회
연관컨텐츠
취업전략리포트
취업전략리포트
조회 62,053
[웨딩 콘서트] 뮤지컬 웨딩부터 게임방송까지 섭렵한 조고은 작가의 2년 차 작가 생활보고서

좌우명.jpg


대학생 기자단 | 이주현  이소정
 
whoru.png


저는 25살, 사회초년생 조고은이라고 합니다.(웃음) 현재 ‘웨딩 콘서트’ 라는 곳에서 일을 하고 있어요. 지금 제 직책은 작가입니다만 사실 말단 사원이고요.(웃음) 작가로서 결혼식의 전반적인 기획을 담당하고 있어요. 대본 작성이나 신랑, 신부님들과 구성에 대한 회의 등을 도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웨딩 콘서트’라는 회사는 독자 분들이 낯설어 하실 것 같은데요, 회사소개를 해주신다면?
‘웨딩콘서트’ 는 이색 결혼식인 ‘뮤지컬 웨딩’을 기획하는 회사입니다. 개그맨 유상무씨가 회사 대표로 계시고요. 저희 회사가 하는 일은 결혼식 당일에 신랑신부의 추억이야기로 짧게 나마 한편의 뮤지컬을 만들어드리는 거예요. 신랑 신부님도 함께 참여한다는 점이 특징이죠.


 


회사도 신선하지만 ‘작가’라는 타이틀도 신선합니다! 보통 작가하면 방송국에서만 뵐 수 있는 줄 알았어요.
원래는 학교를 졸업하고 방송구성작가 생활을 1년 정도 했었는데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관두게 되었어요. 그러다 구직을 하던 도중 학교 선배인 개그맨 유상무씨가 이런 ‘웨딩 콘서트’라는 회사를 시작하는데 함께 해보겠냐는 제안을 하셨어요. 대본을 쓰는 일도 작가 경험이 있으니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셨죠.






얍얍.jpg
 

ⓒ  고은씨의 미래의 남편은 뮤지컬 연습 좀 하셔야겠어요.



여러 결혼식을 준비 하시다 보면 본인의 결혼식도 많이 상상하시게 될 것 같은데, 어떤 결혼식을 꿈꾸시나요?
저 역시 당연히 이런 뮤지컬 웨딩을 하고 싶어요. 그리고 만약에 하게 되면 뮤지컬이나 영화 중의 한 가지 테마로 전체적인 식을 꾸미고 싶어요. 하객들이 제 결혼식을 보고 정말 멋진 공연, 영화 한 편을 본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획하고 싶어요. 직업이 작가라서 그런지 사람들에게 기억에 남는 그런 결혼식을 꿈꿔요.(웃음)



웨딩 작가 이전에는 게임 전문 채널에서 작가 생활을 하셨네요?
‘온게임넷’이라는 게임 전문 채널에서 '양민이 뿔났다.', 'G게임 종결자'의 막내작가로 1년간 활동했어요. 제가 게임덕후라 재미있게 일했어요. '양민이 뿔났다.'는 케이블 쪽에서 꽤나 장수한 프로그램이고, 학교 선배님 개그맨 장동민 선배와 같이 호흡을 맞춰서 의미가 큰 프로그램이에요.


'게임 분야' 에서도 일 하셨다니, 정말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계신 것 같네요.(웃음) 방송작가는 어떤 일을 하나요?
간략하게 설명해드리면 아이디어 회의, 대본 인쇄, 큐카드(MC가 들고 있는 작은 대본)제작, 소품준비, 자막제작 등을 만들고 설계하고 실현시키죠. 정말 일이 많아요.(웃음) 흥미롭다기 보다 다이나믹한 일들이 수시로 벌어지는 현장이죠.


 

방송작가는 어떻게 뽑히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사실 작가라는 직업이 공개채용보다는 경력직을 선호한다는 인식이 있는데 사실인가요?
방송작가 일을 하면서 이기는 사람은 처음부터 글을 잘 쓰는 사람도 아니고 언변이 뛰어난 사람도 아니고 학력이 뛰어난 사람도 아니라는 이야기가 있어요. 엉덩이가 무거운 사람이 성공한다는 거예요. 사실 막내 작가가 처음에 들어와서 어떤 글을 쓰겠어요. 방송이라는 게 전파를 타고 전국 각지로 방송이 되는데 이제 막 들어온 새내기에게 글을 맡기기는 힘들죠. 그래서 ‘막내작가는 그저 배움이다. 현장 실무를 익히고 구성을 그렇게 배우는 거다.’ 라고 항상 말씀하세요. 그래서 어떻게 보면 그런 성실함을 인정받은 경력이 있는 사람을 선호하는 것 같아요. 사실 이력서나 면접만으로는 그런 걸 다 파악할 수 없으니까요. 성실함과 끈기가 생명인 셈이죠.









 
얍얍얍.jpg 
 

 

ⓒ  조고은 (25세, 게임덕후)

  

그럼 이제 조고은씨에게 개인적인 질문을 해볼게요. 게임덕후라 하셨는데, 평소 게임을 즐겨하세요? 
롤도 가끔 하고요. 예전부터  ‘싸이퍼즈’ 게임을 즐겨했어요. 누가 보면 오타쿠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저는 그게 너무 재미있어요.(웃음) 롤하고 비슷한 게임인데요, 파티 맺어서 타워도 부시고 하는 게임이에요. 롤은 전지적 작가 시점이면 싸이퍼즈는 1인칭이에요. 그리고 캐릭터가 3D라서 팔 다리 움직임 스킬 이런 게 다 보여요. 그리고 타격감 너무 좋아요. (웃음)


타격감이라, 손 맛을 즐기는 분이신 것 같네요.(깔깔) 얼마나 자주하시나요?
쉬는 날은 ‘오늘은 하루 종일 해볼까?’ 손도 풀고 자리에 앉죠. 그럼 세 네 시간은 미친듯이 집중하죠. 눈코입이 모일 지경이에요. 밥만 챙겨 먹을 수 있다면 48시간도 게임 할 수 있습니다. 같이 하실 분? 


게임 마니아다운 답변이네요.(웃음) 게임을 하면서 업무에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나요?
아니요. 게임을 하면서는 업무에 관한 부분은 생각하지 않아요. 정말 게임은 단순히 제 여가죠. 업무를 하면서 아무래 행복한 일이어도 스트레스를 받는 건 어쩔 수 없는데 그런 스트레스를 푸는 용도죠. 그리고 가끔은 나를 잊어버리고 싶을 때가 있잖아요. 정말 아무것도 하기 싫고 아무도 만나기 싫고 할 때. 그럴 때 그 세계에 빠져서 있고 싶은 것 같아요. 그러고 나면 해소가 되죠. 그렇게 해소되면 다시 기운 차리고 열심히 일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자, 그럼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이 있다면?
GG.







707사이즈.jpg

커뮤니티 이동
댓글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연봉검색 오프라인 모의테스트 결과표
최근본상품 0

최근본상품이
없습니다.

0/0

취뽀의 채용광고는
취준생을 위하여 존재합니다.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한 취업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기업에서 광고비로 지출한 금액은 [포인트 리워드]해 드리고 있습니다.

리워드 정책은 취보스터디에서 채용 정보를 올리는 따뜻한 마음의 기업인들이 모여서 가능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