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취뽀

  • 인기검색어
  • 삼성
  • 현대자동차-
  • SSAT
  • 자기소개서
  • 면접
  • PT면접-
  • close
대신증권 알파 리서치부서 RA 염경석 씨
공부면 공부, 운동이면 운동. 젠틀한 목소리하며 섬세한 매너는 또 덤으로. 거기에다

취업준비

등록일 2014.05.26 751회 조회
연관컨텐츠
취업전략리포트
취업전략리포트
조회 61,972
대신증권 알파 리서치부서 RA 염경석 씨

메인.jpg
공부면 공부, 운동이면 운동. 젠틀한 목소리하며 섬세한 매너는 또 덤으로. 거기에다가 훤칠한 키에 잘생긴 외모까지. 아, 이 분 세상 혼자 사나 싶었다. 그냥 인터뷰 마치고 문득 든 생각, ‘우리 엄마 친구 아들이 아닌 게 그저 감사하다

취재기자 김정연
포트그래퍼 박준형
에디터 이대은


KakaoTalk_a754f895e0e69497.jpg
현재 대신증권 알파 리서치부서에서 RA로 근무 중인 염경석이다.


전공은 금융 쪽이 아니라고 알고 있는데?
아니 어떻게 알았지. 고대 신소재공학과 출신이다.


올, 고대생! 고대 입학하는 게 최대 불효라고 연대 다니는 친구가 그러던데. 
그 친구 여기로 데려와라.


고려대와 연세대라... 원래 진짜 그렇게 사이 안 좋나?
다 장난으로 하는 말이지, 실제로는 잘 지낸다. 단, 스포츠 경쟁은 좀 치열할 뿐. 고연전이 두 학교의 가장 큰 행사 중 하나라서 서로 지지 않으려고 한다. (Interviewee가 고대생이라 고연전이라 적어야겠음. 연대 출신들은 부디 자비를 베푸소서)


고연전 참가해보신 적 있나?
본 경기 이전에 진행하는 아마추어 경기 중 아이스 하키 경기에 선수로 참가해봤다. 한 3 번 정도?


아이스 하키라니. 그거 좀 위험해 보이던데?
조금은 과격하고 감정적인 운동이다. 한 번은 시합 중에 감정적인 일로 연대 쪽 여자 선수한테 맞을 뻔 했다. 그래도 느낌상 축구보다는 덜 위험한 것 같네. 생각하는 것보다 매력적인 스포츠다.



2.jpg
ⓒ자네, 아이스 하키 해볼 생각 없나? 잘하면 연아느님 같은 여성을 만날 수 있을텐데.


하키 애착이 강하시네.
지금도 여러 동호회를 통해 하키 하러 다니고 있다.


아니 근데, 뜬금없이 공대생이 왜 금융업에 발을 디뎠는지?
대학교 3학년 때 주식을 하게 되었다. 주변 친구들이 많이 했었는데, 그 때부터 금융업 쪽에 관심이 많아졌지.


수익은 좀 있었나?
커버 될 만큼 벌기도 벌었지만 잃기도 많이 잃었다.


전공 지식이 지금 일하는 데 이용이 되긴 하나?
관련 없을 줄 알았는데 연관성이 있더라. 특히 이전에 화학 섹터 RA 했었는데 그때 화학 제품명 등 갖고 있던 기본 지식들이 업무에 도움 많이 되었다.


증권사 직원이면 주식에 더 많은 관심이 생기고, 직접 투자 해보고 싶은 욕구가 치밀어 오를 거 같은데.
리서치 직원들은 주식 투자가 조금 힘든 편이다. 주식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이라 주식 투자에 주의하고 있지. 그래서 주식 대신에 정기예금을 이용 중인데.


증권사 직원이 정기예금이라니?
아, 빨리 돈 모아야 한다.



 
4.jpg
ⓒ하...장가는 혼자 가는게 아닌데.


돈 모아서 어디에 쓰시려고?
장가 갈려고.


장가 갈 나이인가?
85년생인데.


나름 동안이네. 그나저나 나도 주식 한번 해볼까 했었는데 주위에서 먼저 주식 공부 하라더라. 공부하고 시도하면 더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을까?
공부한 후에 주식을 접하시면 분명 도움은 된다.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무작정 뛰어드는 것보다는 위험성이 적지. 하지만 공부만 가지고 주식을 잘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운도 따라줘야 하니까.


운도 따라줘야 한다면 도박이랑 차이 없는 거 아닌가?
그렇게 생각할 수 있는데. 주식은 각 회사들에 대해 공부하여 그 가치를 잘 평가할 줄 안다면 확률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 점에서 운에 치중된 도박하고는 차이가 있지.


하지만 뭣도 모르고 막 돈을 건다면?
그렇게 주식을 도박 하듯이 하는 사람들도 많다. 주식이라는 것을 회사의 가치로 알아보지 않고 가격의 오르내림만 보고 베팅하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에게는 주식도 도박이지.


 
3.jpg
ⓒ중국집이죠? 여기 짜장면2+탕수육小 셋트 하나 주문할게요. 군만두는 서비스로 주시는 거죠?


좋은 방법은 아닌 듯 하다?
잘못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지 않다.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은?
주식은 정보 싸움이라고 생각한다. 특정 회사에 대해서 얼만큼 아는지가 수익률을 좌우한다.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승산이 있다.


그럼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는 증권사를 이용하여 주식을 하면, 더 유리하겠군?
요즘엔 인터넷이 발달하여 “나만 아는 정보”라는 것은 없는 것 같다.


주식 투자의 꿀팁은 이제 없다는 뜻?
아예 없다기 보다는 개인 투자자들은 모르고 증권사 직원만 알고 있는 정보들이 적어졌다는 뜻이다. 그래서인지 요즘에는 개인 투자자들 중에서도 수익률이 높으신 분들이 많더라. 인터넷 등으로 공부를 많이 하시는 것 같던데.


그럼 몇몇 투자자들은 왜 굳이 증권사를 이용하는 건가? 
일단 주식을 하기 위해서는 증권사를 이용해야 한다. 개인이 거래소에서 직접 주식을 하고 팔 수는 없기 때문에 그 중개 업무를 증권사가 해주지. 이를 “브로커리지(brokerage)” 업무라고 한다.


브로콜리? 뭐? 그럼 이후의 주식 거래는 고객의 자유인가?
물론. 이후 투자자들이 증권사 직원을 통해서 주식 거래를 할지에 대해서는 자유다. 요즘엔 인터넷, 스마트 폰 등의 발달로 증권사 직원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개인적으로 투자하는 분들이 많더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권사 직원을 통해 거래를 하시는 분들도 있다.



1.jpg
ⓒ브로콜리가 아니고 브!로!커!리!지!


증권사 통해 거래하는 사람은 대부분 어떤 사람인가?
일반적으로 인터넷 사용이 어려우신 어르신, 회사 업무 등으로 장이 열려있는 시간에 거래가 힘든 직장인들이 대부분이다. 또 주식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새로운 정보를 위해서 증권사 브로커한테 맡기는 분들도 계시지. 아무래도 우리는 주식을 업으로 하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더 많은 정보를 갖고 있는 건 사실이니깐.



그럼 본인이 하고 있는 RA는 증권사에서 무슨 일을 하고 있나?
RA는 Research Associate의 약자로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주식에 대한 자료를 쓰는 과정에서 필요한 데이터들을 검색하는 등의 보조 역할을 하는 일을 맡고 있다.


애널리스트가 흔히 듣는 펀드매니저인가? 
아니, 둘은 다른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다. 애널리스트는 말 그대로 분석하는 사람. 주식의 가치를 평가하고 현재 주가와 비교해서 매수 또는 매도를 권하는 직원들이다. 펀드매니저는 이런 애널리스트의 의견을 받아들여 고객들의 자산을 주식에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다.


데이터 검색하는 일. 늘 실시간인데. 무지 바쁘겠다.
보통 리서치 부서는 월요일을 위해 일요일에 출근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일요일을 반납해야 한다는. 아 눙물이...


 
주말이 지나가는 속도.gif
ⓒ염경석님을 포함한 직장인들의 주말이 지나가는 속도.


그럼 언제 쉬나?
금요일은 원칙적으로 일찍 퇴근하기 때문에 금요일과 토요일을 이용해 여가시간을 즐긴다. 주말이 남들보다 짧은 만큼 더 열심히 놀아야지.



여가시간엔 보통 무엇을 하나?
여가시간에는 바쁜 일상 때문에 그 동안 못 본 영화를 본다. 하키나 다른 운동을 하면서 보내는 편이다.


본인이 보는 금융권 업무나 직장인은?
다들 아시다시피 증권 시장은 요즘 불황이다. 희망퇴직자도 많은 상태고. 최근 몇 년간 이직률도 많다고 들었다. 증권 업계 상황이 좋지 않아 힘들기 때문에 업계를 떠나려는 사람이 많다.


힘든 상황이네. 그러면 그분들에게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한마디는?
이러한 상황에서도 꿋꿋이 남아있는 증권가 분들을 위해 응원 메시지를 드리고 싶다. 모두들 어려운 시기를 잘 버텨서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란다. 파이팅!
 

판넬.jpg
커뮤니티 이동
댓글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연봉검색 오프라인 모의테스트 결과표
최근본상품 0

최근본상품이
없습니다.

0/0

취뽀의 채용광고는
취준생을 위하여 존재합니다.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한 취업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기업에서 광고비로 지출한 금액은 [포인트 리워드]해 드리고 있습니다.

리워드 정책은 취보스터디에서 채용 정보를 올리는 따뜻한 마음의 기업인들이 모여서 가능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