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원기업 및 분야는 어디인가요?

오비맥주 / 영업



2. 학교 / 학과 / 면접일시

한국외국어대학교 / 베트남어과, 경엉학 / 2016.05.12



3 면접 질문

개별(면담식)면접질문 또는 실무진 면접(1차)                 
① 간단한 1분 자기소개                                   
② 평소 주량이 어떻게 되는가?                           
③ 선배에게 업무 및 거래처를 인수인계 받고나서, 가장 먼저 무엇을 하겠는가?                 
④ ‘스텔라‘라는 제품을 담당 거래처에 입고시키고자한다, 어떻게 하겠는가?           
⑤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영업활동을 할 때, 어떤 전략을 사용하겠는가?                         


토론면접(1차)
① OB맥주는 사회적 기업으로써 CSR활동을 펼치고 있다. 물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CSR활동의 전략과 실천방안에 대해 토론하시오.
② 지문읽기 10분, 자유토론 20분, 개인 1분 스피치



4. 면접소감

영어면접을 본다는 소문, 후기와는 다르게 영업직군 면접에서 영어면접은 일절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를 위주로 진행한다던 인성면접에서, 자기소개서 관련 질문은 한 번도 없었으며 대부분이 실무상황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많이 어려워했습니다.
토론면접의 경우 주어진 신문기사를 10분간 읽고 같은 조원(3명 혹은 4명)끼리 20분간 자유롭게 토론을 진행합니다. 그 과정에서 2명의 면접관이 한분씩 번갈아가며 들어와 태도나 토론진행 상태를 확인합니다. 주제자체가 크게 어렵지 않고, 찬반토론이 아닌 토의에 가까운 형식입니다.



5. 후배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

영업직군 특성상 말할 때의 태도나 자신감 등을 중요시 여기는 것 같습니다.
또한 단순한 주류업체가 아니라 맥주전문기업이라는 것을 항상 생각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면접질문 중 주량에 대해 물어본 질문은 주량을 보고자 함이 아니라 하셨습니다. 보통 주량을 ‘소주 몇 병‘의 형식으로 대답하는데, 맥주회사인 만큼 ’맥주 500cc 몇 잔’과 같은 식으로 대답하길 원한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을 녹여서 답변해주길 바란다고 하셨습니다. 주류영업과 관련해 특별한 경험이 있다면 다시 한 번 체크하면 좋겠습니다.



6. 취업준비를 다시 한다면

면접을 많이 다녀보진 않았지만, 지금껏 경험한 면접 중 가장 난이도가 높았다고 생각됩니다. 보통의 인성면접과 달리 실무적인 지식과 대처방법에 대한 질문이 많아 다소 당황했던 것 같습니다. 직무와 산업에 대해 더욱 숙지하고 면접에 임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