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별 문항 수>
실행역량 (실용지능 - 12문제, 정서/사회 - 18문제) - 총30문제
인지역량 (수리 비판적 사고 - 20문제, 언어 비판적 사고 - 20문제, 직군 특화 문제 - 20문제) - 총60문제
한국역사 (한국역사 - 10문제)
심층역량 (in-factor 랑 out-factor 합해서 총 360문제)



<후기>
늦은 감이 있지만 SK인적성 후기 올립니다.
저는 SK건설 구매팀 지원했습니다. SKCT 타입중에 M타입으로 봤어요!
건설이어서 동국대에서 시험봤습니다! 동국대에서는 하이닉스랑 건설만 본 걸로 알고 있는데 하이닉스가 비율이 더 많았어요..!
 
아! 이제 가장 중요한 시험 후기를 말씀드릴게요!
저한테는 정말 많이 어려웠습니다..특히 수리 부분이요..
거의 못풀었습니다... 
이미 아시는 사실이겠지만 문제 많이 못 풀었다고 절대 찍지는 마세요!! 그게 오히려 감점요인이 됩니다! 그냥 시간 내로 풀 수 있는 문제만 푸세요!
 
영역별 후기입니다!
 
1교시는 실행역량인데요! 실행역량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대신 상황지문을 읽고 보기를 다 읽은 후에 본인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답을 체크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빠듯할 수 있습니다!
상황지문은 길지 않은데요. 등장인물이 한 2~3명이 돼서 헷갈릴 수 있어요. 이 점 유의하시면 금방 시간 내에 푸실 수 있으실 거예요!
 
2교시는 인지역량입니다. 여기서 수리/언어/직군별 특화요인 이렇게 세 가지 영역을 보는데요.
세 가지 영역별 시간 다 각각 따로 주십니다.
먼저 수리... 정말 어려웠습니다... 거의 빈 칸이었어요..자료 해석도 많이 어려웠어요ㅠㅠ..;
간단한 방정식 정도만 풀었던 것 같네요..
그리고 수리 푸시는 거 연습하실 때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푸는 연습 꼭 해주세요.. SKCT는 컴퓨터용 사인펜 외에는 절대 다른 필기구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문제지에도 무조건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쓰셔야 해요. 계산할 때 쓰라고 별도 용지도 제공되지 않으니 꼭 연습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언어인데요. 언어는 지문은 짧은데 보기가 2~3개를 헷갈리게 냅니다. 그래서 보기 내에서 고민하다가 시간이 부족해져요.
특히 경제쪽 지문 많이 나오니까 평소에 경제 관련 칼럼 혹은 신문 경제면 보시면 전문용어 이해하시는 데에 큰 도움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직군별 특화요인은 정확하게 기억이 잘 나지는 않아요ㅠㅠ....;
그런데 자료해석 위주였던 것 같습니다-_ㅠ
 
한국역사는 10문제를 5분 안에 푸셔야 하는데요.
한국사 자격증 준비하셨던 분이라면 정말 쉽게 푸실 수 있는 문제고요, 준비하지 않으셨던 분이라도 문제집 요점정리만 잘 보시면 어려움 없이 푸실 수 있습니다.
윤봉길 의사에 대한 설명 간략하게 나오고 다음 중 어느 인물을 표현하는 말인지 보기에서 고르라는 문제 있었고요.
또 문무왕에 대한 설명 주어지고 어느 왕인지 보기에서 고르라는 문제 있었습니다.
또 각 국가마다의 유물 사진 보기에 놓고 다음 중 다른 국가의 유물을 고르라는 문제 있었습니다.
 
2교시 끝나고 15~20분 정도 화장실 다녀올 시간 주고 마지막 심층역량을 보는데요.
이거는 기존의 인성검사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서류 제출하고 문항 수 많았던 그 문제 기억나시나요? 그거랑 비슷한 게 총 360문제가 나옵니다.
이거는 스피드랑 일관성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보통이다/모르겠다 이런 대답 하심 안돼요!!!
 
지금까지 영역별 후기였습니다ㅎㅎ...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아무래도 제 생각에는 실행역량과 심층역량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다른 문항은 제가 많이 못풀었는데 실행역량 파트랑 심층역량 파트, 한국사 파트는 시간 안에 풀었습니다.
그리고 인적성 전날에 회사 홈페이지 들어가서 인재상 꼼꼼히 체크해보았던 게 실행역량이랑 심층역량 푸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이상 저의 인적성 후기였습니다. 도움 많이 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