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가워요 ^^

 

취업한 지는 벌써 몇 달 되었는데 업무에 치여 살다보니 지금에서야 후기를 올리네요. 처음 금융권에 도전하기로 했을 때의 느낌을 떠올려보니 제가 이렇게 후기를 올린다는게 지금도 믿기지가 않네요.

 

저는 25살 때부터 금융권에 도전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최종합격은 30살에 했습니다. 관련 전공도 아니고 졸업 후에는 군 장교로 2 4개월 동안 다녀와야 했기 때문에 본격적인 취업 준비를 늦게 시작했어요. 그래서 늦게라도 금융권에 도전하고 싶어하는 취업준비생 분들을 보면 나름 애착이 갑니다. 힘내세요. 누구든지 할 수 있으니까요.

 

 

- 스팩

 

토익 850 전후, jnpt 3, 사무자동화기사, 기타 전산자격증 3, 태권도, 운전면허 등

봉사활동 184시간, 해외연수 경험 없음, 해외여행 1

전북에서 가장 유명한 대학 졸업; 3.86

군장교 2 4개월, 학원강사경력 8개월, 아르바이트 2

 

일반적인 스팩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30세의 나이에 지원하는 스팩 치고는 좋지 않은 스팩입니다. 만약 제가 20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했다면 2년 정도는 빨리 취직할 수 있었을거라 생각해요.

 

 

지원회사 : 최근에 지원했던 곳은 기업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기타 금융권과 관련 없는 기타 공공기관 2곳으로 기업은행과 신한은행은 최종합격,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은 서류까지만 합격했었습니다. 제작년의 경우에는 모두 다 떨어졌었습니다.(당연하겠죠)

 

 

서류전형 : 저는 나이가 많은 편이고 군 경력과 자원봉사, 학원강사 등의 경력이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들을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적절하게 나타내는게 중요했습니다. 취업지원과 스팩공부를 같이 하는 분이 있다면 일단 스팩부터 쌓고 지원하시기를 바래요. 지원하는 절차도 복잡할 뿐 아니라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립니다. 요즘에는 취업에 있어서 자기소개서가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높습니다. 저도 자소서 작성에 일주일 이상씩 걸렸었어요.도로공사에 합격한 친구가 추천해준 첨삭 카페가 있었는데cafe.naver.com/writingassi 이 주소였던 것 같아요.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저도 이전에 몇군대 대필까지도 의뢰한 적이 있는데 대부분 아르바이트 생을 고용하는 건지, 글만 잘 쓰지 본인의 역량을 잘 살려내지를 못합니다.

 

서류 마감을 앞두고 자소서 스터디를 2번 정도 해봤는데 다른 사람것을 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는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거의 수준이 비슷합니다. 그냥 첨삭 받아보시는 것이 훨씬 좋아요. 알바생 고용하지 않고 역량기반 지원서를 작성할 줄 아는 곳이 좋습니다.

 

 

면접전형 : 면접전형은 거의 은행마다 비슷합니다. 기업은행은 합숙면접을 봤었는데 성격이 개방적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들어주고 들은 이야기를 토대로 본인의 논리를 잘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합숙면접의 특성상 사람을 오랫동안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어떠한 결함이 있는지 카메라 같은 것으로 촬영해보고 확인해보는게 좋아요.그냥 일반면접(임원면접)도 마찬가지입니다. 꼭 카메라로 촬영해서 보세요. 자신이 모습이 그렇게도 병0 같아 보일수가 없어요. 특히 목소리는 본인이 직접 느끼는 것과 많이 다릅니다. 본인이 촬영한 것을 보고 정말 마음에 든다 할때까지 말하는 연습, 행동연습, 표정연습을 하세요. http://blog.naver.com/inani2?Redirect=Log&logNo=70175583909(이책)전 예전에 목소리 디자인이라는 책을 보고 3개월 정도 연습했었는데 면접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기타..: 채용은 스팩만으로 당락이 결정되지 않아요. 스팩 보다는 본인의 역량을 얼마나 잘 보여줄 수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관리에요. 나이든 경력자는 얼굴 표정만 봐도 본인 관리를 잘 하는 사람인지 금방 눈치챕니다.말 한마디 걸어보면 그걸로 끝이에요. 저는 군 출신인 것도 있지만은 대학교 다닐때부터 하루에 한시간씩 꾸준히 운동해 왔습니다. 면접에서 큰 영향을 미쳐요. 잠도 6시간 이상(저는 가끔 8시간 이상도 잤음) 수면을 취해줘야 좋습니다. 경력이 많거나, 해외연수 및 자원봉사 같은 경험, 대학교 다닐 때 여러 가지 경험이 많은 사람, 혹은 어떤 기술이 있으신 분은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본인의 역량을 잘 표현해 내야 합니다.

 

 

이 글 보시는 모든 분들게 좋은 일 있으시기를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