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이 될까 싶어서 적어봅니다..
금융권을 따로 준비하던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경험 삼아 보자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이렇게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감사할 따름입니다.

1차면접날.
아침에 8시10분~20분까지 본점으로 모입니다. 면접은 오후 8시까지 4가지를 봅니다. 아침에 모여서 안성연수원으로 출발합니다. 1시간~1시간30정도 걸리는데 버스 타고 가면서 옆 사람과 함께 긴장을 풀려고 노력했습니다.
버스에서 내리면 대강당으로 들어가는데 거기 소지품 다 놓고 나가야 합니다. 여자분들!! 립스틱.화장품고칠 파우치는 꼭 필참하시길 바랍니다. 면접저녁 8시까지 보는데 다시 대강당 못 갑니다. 말 많이 하고 음식 먹으면 입술색이 없어져버림.... 곤란해요 ㅠㅠ

우리은행은 면접시 다정하게 잘 대 해주시는 편입니다. 그리 압박도없구요
면접자들이 긴장하면 실력발휘를 못한다고.. 정말 배려많이 해주시는 면접관님들이셨습니다. 긴장하면 긴장풀어라 농담도 건네고.... 
면접은 4가지인데 랜덤이고 면접실에 들어가기 전까지 무슨 면접인지 안 알려줍니다. 조원들 다같이 들어가서 인사하는 순간 알고 다시 나와서 대기타다가 시작되는 겁니당... ㄷㄷ

우선인성면접.
면접관3명에 혼자 들어갑니다. 블라인드입니다.
면접관은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고요 따라서 3 분 자기소개입니다. 대부분 면접은 1분자기소개이지만 여기서 차이점이 납니다. 면접관이 아무런 자료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자신이 어필하고 싶은 부분을 최대한 어필하는게 중요합니다.
면접질문은 자기소개. 봉사활동경험 인상깊었던것. 배우자상. 우리은행의 경쟁은행과 그이유. 정도였습니다.

배우자상에서는 제가 여자이기 때문에 일을 잘 뒷받침해 줄 수 있는 남편감위주로 어필했구요
질문 대답 못해도 됩니다. 지금 생각하니 웃는게 중요합니다. 모르는 거 있으면 잘 모르겠습니다. 솔직하게 말씀하세요..

두번째 PT면접
제가 넷째 날 면접이었는데 어려운 편이었습니다.
4~5문제였고 경쟁피티라고해서 무조건 많이 하는 사람이 유리한겁니다. 한조에 1 0명정도인데 한사람당 10분씩 잡는다면 3번을 하기가 어렵습니다.무조건 처음에 빨리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조는 1명빼고 다 2번씩했습니다.
문제는 시사문제. 하우스푸어. 사금융근절대책. 베이비부머세대 타켓으로한 마케팅방안? 이런거였구요
루키에게 저 할게요!라고 예약하는 순간 필기노트랑 문제 다 걷습니다. 그러므로 마음에 준비다 하고 예약을 해야합니다.. 걷은 노트는 들어가기 직전에 줍니다. 들어가서 노트보고 해도 됩니다. 앉아서 해도 됩니다. 거의 대부분 서서하시더라고요

세번째 세일즈면접.
조원 모두 다른 상품을 나눠줍니다... 에이포용지 고르라고하는데 이것도 참 각자 복입니다.
저는 a라는 예금을 고객이 거절하는 상황이니 b라는 예금을 권유하는 것이었습니다.
금융상식 없어도 됩니다. 밑에 상품설명 회전형.복리.단리. 뭐 이런거 나오는데 몰라도 됩니다. 웃으면 됩니다 무조건!!!!! 종이 그대로 보고 읽으면서 설명해도 됩니다. 금융상식을 보는 면접이 아닙니다. 태도를 보는 면접입니다. 면접관에게 팔아야 하는데 싫다고 했다고 포기하느냐 안하느냐. 그리고 웃으면서 고객을 어떻게 응대하느냐 를 보는 면접입니다.

루키와 면접관 모두 강조하십니다. 금융지식보는거 아니니까 응대태도를 열심히하라구용..
면접관 1명이 고객역할 맡고 2명이 뒤에서 지켜봅니다. 고객맡으신분이 갑자기 집에 가야 된다고 하거든요..
그걸 잘 넘기셔야 합니다. 임기응변을 많이 봅니다.
저같은 경우는 부인분에게 집에가서 물어보고 온다고 하셔서 

마지막 토론
토론에서 크게 좌우되는 것은 조의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2차 합격자들 보니 잘한 조는 조원 과반수이 상이 함께 붙고. 분위기 안 좋았던 조는 2명도 못 붙은 경우도 많았습니다. 조 분위기를 잘 유도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당..

마지막에 합의서를 씁니다. 우리은행 토론은 아시다시피 승자를 정합니다. 이것 ㄸㅐ문에 싸움이 일어납니다.
이긴 조에 가산을 주니까요 그런데 이기면 물론 좋겠지만 여기에 너무 목숨 걸었다가는 다같이 피보는 케이스 많이 봤습니다. 서로 양보하는 것 중요합니다. 


마지막에 면접 끝나고 조별 + 면접관 해서 저녁먹고 다시 본점갑니다.
하루종일 힘들고 고생하고 긴장해서 저녁이 안넘어갑니다...... 특히 면접관이랑 함께라니요..ㅜㅜ
이렇게 4개의 면접을 거쳐 1차면접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