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지방국립대(거점대학)
학점: 3.6/4.5
토익스피킹: Lv.6 (130)
기타: 6sigma GB
헌혈유공장 은장
학생회 임원



낮은 스펙으로 자신감있게 면접에 임해서 취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동부는 높은 스펙까지는 원하지 않는듯 합니다.


대신 자기가 했던 경험과 성실히 임할 수 있는 자세들을 많이 보는듯 하였습니다.


아르바이트 했던경험과 헌혈을 하는 이유등을 바탕으로 저의 생각을 당당히 발표한것이


합격할 수 있었던 요인이였던것 같습니다.



삼성중공업[신입] : 서류 합격
아모레퍼시픽[신입] : 서류 불합격
두산DST[신입] : 직무 합격
현대산업개발[신입] : 직무 합격
코오롱[신입] : 직무 합격
한국타이어[신입] : 직무 합격
CJ제일제당[신입] : 직무 합격



상당히 많은 이력서를 쓰고도 몇개만 면접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몇개는 모두 최종면접까지 갔고, 동부제철은 최종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많이 기뻤습니다. 서류통과를 많이 못해서 상당히 불안했거든요.
하지만 제가 동부제철에서 면접볼때, PT면접에서는 제가 생각하는 해결방안을 토대로 저의 생각을


구체적인 논증을 들어 자신있게 이야기 하였던것이 1차면접을 통과할 수 있는 큰 가점요소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2차면접때는 면접의 막바지에 투입되게 되어 지루해 하실것 같다는 생각에 답변자체를 짧고 임팩트 있게하기 위해서


두괄식문장을 구사하였습니다. 그리고 앞에 계시는 사장님께서 두루두루 인상을 보시는것 같길래 너무 과하지 않다 싶을 정도에 미소를 계속 머금고 있었습니다. 또한 저의 강점을 동부제철에서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제가 학생회, 아르바이트등에서 어떤 혁신적인일을 하였는지에 대해서, 그 평가에 대해서 자신있게 설명했던것이 합격하게된 이유인 듯 싶습니다.



동부제철은 지역색이 강하지 않고 높은스펙보다 일을 열심히 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었습니다.


또한 다른 일관제철소에 비하여 전기로제철은 환경오염과 이산화탄소배출에 대한 부담이 적고 연료비가상당히 적게 들며 전기로제철에서 상당히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알고 있어서 그 비전과 제가 배울 수있는 점이 많은것 같다는 생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1차 서류: 지난해 상반기는 떨어졌지만 하반기에는 통과했습니다. 스피킹점수를 6급으로 올린것 빼고는 다른사항은 없었는데


하반기에는 되었습니다. 동부제철에서 6sigma 에 대한 관심이 많은 듯 싶습니다. 교육이 길지 않으니 인증받으시는것도좋을듯 합니다.



2차 PT면접: 4명이 들어갔고 발표시간 3분 한명씩 돌아가며 PT후 한명씩 질문을 합니다. 개인당 3~4개정도의 질문을 합니다.


인성도 물어보기도 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원하지는 않지만 일관제철과 전기로제철의 차이점이나 전기로제철의 장점등은


기본적으로 알고 가시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이런 질문이 있었습니다.


자신없게 발표하는 학생을 무지 싫어하셨고, 2차면접때에는 그 분을 볼 수 없었습니다. 면접은 3분이상 넘는건 싫어하셨습니다. 특히 자신감 없이 작은소리로 말하는 걸 되게 싫어하셨습니다. 참으시다가 되게 머라고 하시더라고요...;;;



3차면접(인적성포함): 인적성검사는 어느정도의 글을 읽고 그 문단만을 통하여 답을 내리는 문제로 어렵진않습니다.


다음은 어느 도표들을 통하여 간단히 계산기로 계산하는 문제들이였습니다.


이 또한 어렵진 않은듯 싶으나, 백분율계산과 성장률계산등 이러한 계산에 자신없으신분들은 조금 연습하고 가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인성은 솔직하게...



임원면접: 30분정도 진행되었고 5명이 들어갔습니다. 인성위주로 진행되었고 3분중에 한분이 사장님, 상무님, 인사팀장님 계셨습니다. 석사과정은 프로젝트와 과제등에 대해서 물어보셨고 나머지는 전반적으로 인성위주로물어보셨습니다.


주량, 상사와의 갈등등 이였습니다.



직무적성검사는 별도로 공부를 하지 않으셔도 무방하실 만큼 쉬운편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보를 가지고 수치적 계산이 서투신 분들은 조금은 연습하고 가시면 좋은듯 싶습니다. 2차면접과 같이 진행되었고, 큰 비중은 없다고 들었습니다. 인성은 솔직하게 이야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채용과정 중에서 서류통과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스피킹도 6로 올렸지만 잘 안되었습니다. 하지만 서류통과한 회사의 경우 대부분 최종면접까지 갔습니다. 서류통과를 한다면 직무적성, 1차면접, 2차면접까지 올라가기위해 다방면으로 준비를 많이 하였습니다. 회사의 특징, 회사의 사업의 특징, 회사의 장단점, 그리고 어려운 상황이라면 극복하기 위한 방안 등을 위포트나,씨모어 등 취업정보사이트, 취업 카페등에서 기업정보를 수집하여, 나름 분석을 많이 해 갔습니다.
기업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기위해 부단한 노력을 했던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열심히 준비하시는 여러 취업준비생들에게 하고 싶은말은,



자기소개서
성과위주의 자기자랑거리를 짧고 간략하게 설명하기



직무적성검사
이공계의 경우 일반물리, 화학, 전기등의 고등학교 수준의 이론의 확실한 정립을 하고 가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특히 수리영역을 위한 공식등을 외워서 가는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면접
자신있는 모습이 매우 중요하지만, 외골수 적인 주장은 위험합니다. 또한 스펙이나 성과가 적다고 너무 염려치 말고 자신이 "정말 일을 잘할 수 있다." "나의 장점은 이것이다."라는것을 당당히 말하는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회사마다의 성향을 캐치하셔서 알맞게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들 원하시는 곳 꼭 합격하셔서 행복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