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고려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6-09-01



채용설명회 템플릿 - 20100823
이번 2016 하반기 채용 지원기간은 언제인가요?

2016년 8월 29일(월) ~ 9월 12일(월) 18:00까지 입니다.

채용의 전형 절차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서류전형 > KT 인적성검사 > 실무면접 > 임원면접 > 채용신체검사 > 최종채용 순서로 진행됩니다.

채용의 모집 분야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채용분야는 크게 영업/마케팅, 프로세싱, 경영관리, IT가 있습니다.
각 분야별로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보통 신입사원 때는 이곳 저곳 부서를 옮겨가며
해당 분야의 다양한 직무를 경험해보게끔 합니다.

이후(늦어도 과장쯤에는) 본인에게 맞는 직무를 찾아 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게 됩니다.
각 분야별 담당 직무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채용 홈페이지(recruit.bccard.com)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특별한 자격조건은 없습니다. 정규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2017년 2월까지 졸업 가능한 자),
병역 필 또는 면제자, 해외여행의 결격사유가 없는 자 등 기본적인 요건들만 존재합니다.
단, 관련전공 및 우대사항은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우대사항에는 어떤 점들이 있나요?

우선 영업/마케팅 분야와 프로세싱 분야는 경영, 경제, 통계, 수학, 사회학, 심리, 어학 등
관련 학과를 우대합니다. 또 중국어 및 동남아시아 지역의 제2 외국어 능통자, SQL, SPSS, SAS 등
직무관련 자격증 소지자 역시 우대합니다. 특히 프로세싱 분야는 업무 특성상 수리적인 감각이 필요합니다.
이어 경영관리 분야에서는 경영, 경제, 회계, 법학, 신문방송, 광고홍보학 등의 관련 학과를 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IT 분야에서는 IT 관련 학과, C Programming/SQL 가능자,
Java/Android/ios Programming 가능자, Unix(OS) 가능자, 시스템 프로그래밍 가능자를 우대합니다.


원서접수는 어떻게 하나요?

KT그룹 채용 홈페이지(recruit.kt.com 또는 recruit.bccard.com)을 통한 온라인 지원만 가능합니다.

서류전형 지원에 있어 유의할 점이 있나요?

우선 KT 그룹사 전체 중 오직 한 군데만을 지원하실 수 있으며 만약 BC카드에 지원하신다면
기타 다른 KT 그룹사에는 중복지원이 불가합니다. 모집 분야 역시 당연히 중복지원이 불가합니다.
또 특이사항으로, IT 전공자의 경우 전공학점을 따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1차 실무면접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1차로 보는 실무면접의 경우 우선 3 대 1의 개인별 심층면접이 이뤄집니다.
그 후 토론면접으로 시사 또는 직무주제에 관하여 면접자끼리의 상호토론이 진행됩니다.
마지막 인성면접은 정해진 인문학 서적을 읽고 면접관과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상호 대화를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렇다면 임원면접은 어떤가요?

임원 면접에서는 아무래도 태도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직무 역량, 능력 등은 차후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이지만 가장 중요한 ‘태도’는 변할 수 없습니다.
임원들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시킨 일만 하는 사람보다는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어떻게 해야 효율을 높이고
더 나은 방안을 찾을 수 있을까 고민하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면접을 해보면 그런 태도적인 면이 확연히 보이게 됩니다.


BC 카드의 근속년수가 낮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었습니다. 실제로는 어떠한지?

낮은 편은 아닙니다. 사실 신한, 우리은행 카드 등 기본적인 은행권 카드는 보통 최소 근속년수가
10년 이상입니다. 저희 BC 카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국가 정책상 정년퇴직 나이가 60세로 증가함에 따라 더 늘어날 것 같기도 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법적으로 저희가 강제로 정규직 분들을 해고할 수 없습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탈스펙’을 외치며 은행권도 이에 동참하는 분위기입니다.
BC 카드 역시 ‘탈스펙’을 지향하는지 궁금합니다.

솔직히 딱 집어서 ‘탈스펙’을 지향한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굳이 ‘스펙’을 따지지도 않습니다. 예를 들면 저희는 석사 학위가 있다고 해서
절대 플러스 되는 요인은 없습니다. 또 기본적으로 면접 역시 Blind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요즘 취업에 있어서 자기소개서가 상당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만약 BC 카드에 지원 시 어떤 자기소개서가 효과적으로 어필될 수 있을까요?

크게 4가지 분야로 나눠서 모집을 받는데 사실 그 안에 직무가 상당히 다양합니다.
때문에 신입사원을 뽑을 때 딱 딱 잘라서 직무역량 중심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저희가 원하는 것은 종합적으로 일을 부여 받았을 때 잘 할 수 있는 인재입니다.

즉, 융합적인, 다방면에서 뛰어난 인재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봤을 때 자기소개서에서도 같은,
지겨운 프레임 보다는 진정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예를 들면
‘나는 이러이러하게 기획, 영업을 잘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나는 본사에 들어와서 앞으로 어떻게 회사와 더불어 성장할 수 있다’를 좋게 본다.



사람인 채용설명회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