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이화여자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6-08-30



채용설명회 템플릿 - 20100823

1. 자기소개서 작성 시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자신만의 특별한 점을 만들어야 합니다
2. 이번 채용 슬로건인 KAR HOLIC은 기본적으로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사람, 자동차가 어떻게 고객들에게 전달될 지
고민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3.지원하는 직무에 관심이 있고 많은 준비를 해오셨다면 전공은 크게 상관 없습니다.

2016 하반기 기아자동차 채용일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서류전형 : 2016년 8월 29일 14:00 ~ 2016년 9월 12일 14:00 입니다.
이는 대졸 신입사원, 국내인턴, 글로벌인턴 모두 동일합니다.
서류 제출 마감일에는 지원이 많이 몰리니까 미리 지원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서류전형 이후의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서류전형 > HMAT(인적성검사) > 실무면접 > 임원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인턴의 경우, 서류전형 > HMAT > 실무면접 > 부서실습 입니다.

구체적인 채용일정을 알 수 있을까요?

입사지원이 끝난 이후, 9월 30일에 서류전형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차후 변경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10월 5일, 서류전형합격자를 대상으로 한 번 더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진행하고,
10월 9일에 인적성검사 'HMAT'을 치르게 됩니다.
이후 10월 25일 ~ 11월 9일에 실무면접, 11월 28일 ~ 12월 2일 임원면접 일정이 잡혀 있습니다.

인턴 지원자의 경우도 같은 일정인가요?

약간 다릅니다. 국내 인턴 지원자의 경우 HMAT까지는 대졸 신입 모집과 일정이 같습니다.
이후 11월 10일 ~ 11월 16일 실무면접을 본 후, 16년 12월 말부터 17년 2월까지 7주간 인턴 실습을
하게 됩니다.

글로벌 전형 인턴 지원자의 경우에는 좀 다르다고 들었는데요.

글로벌 인턴 지원자는 해외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일반 면접 대신
10월 1일 ~ 10월 19일 화상면접을 실시합니다. 합격자는 16년 12월 말부터 17년 2월까지 7주간
인턴 실습을 하게 됩니다. 해외 지원자의 편의를 위해 HMAT는 인턴실습 기간 중 시행 예정입니다.

응시자격이 궁금합니다.

대졸신입사원 전형은 4년제 정규대학 2017년 2월 졸업예정이거나 기졸업자(석사 포함),
2015년 1월 1일 이후 취득한 공인영어성적을 보유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병역필 또는 면제로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분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국내 인턴 지원자는 4년제 정규대학에서 2017년 8월 졸업예정이어야 하고,
2016년 12월 말 ~ 2017년 2월 (7주간) 국내 사업장 실습이 가능하셔야 합니다. 다른 조건은 같습니다.
글로벌 인턴 지원자는 해외 소재 정규대학(학사) 재학생 또는 기졸업자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2017년 7월 입사가 가능해야 하며, 한국어 의사소통 및 업무가 가능해야 합니다.
이 역시, 2016년 12월 말 ~ 2017년 2월 (7주간) 국내 사업장 실습이 가능하셔야 합니다.


대졸신입사원과 인턴 중복지원 가능한가요?

중복지원이 불가능하니 잘 생각해보시고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문항에 대한 설명 부탁드려요.

첫 번째 문항 '왜 기아인이 되고 싶은가요'에서는 기아와 자동차에 대한 열정을 써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 문항 '왜 여러분을 기아인으로 선택해야 하나요'에서는 나를 즐겁게 하는 것을 묻는 것입니다.
마지막 문항은 주어진 상황에서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실 건가요' 묻고 있는데,
어떤 선택을 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어떤 기준을 통해서
이 선택을 했는지 논리적으로 적어주세요. 정답은 없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을 할 때, 중복된 소재를 쓰면 안 된다고 들었는데, 첫 번째 문항과 두 번째 문항에
같은 소재를 써도 괜찮을까요?

같은 소재로도 본인의 역량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다면 상관없습니다.
다만 묻는 것에 부합되는 방향성을 가진 답변이어야겠지요.

자기소개서 작성 팁이 있을까요?

좋게 들릴 거라고 생각한 단어들만 두루뭉실하게 나열하고 조합해 놓은 특징 없는 자기소개서들이 많습니다.
좋은 단어를 쓸 것이 아니라 매우 구체적으로 들어가서 본인의 사례를 쓰세요. 지원자들은 유사한 경험이
매우 많습니다. 모두가 한 경험이 특별할 수 있으려면, 그 안에서 자기 만의 것들을 찾아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그 안에서 끌어낸 것들,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자신만의 특별한 점을 만들어야 합니다.



인적성 검사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요?

기출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못 푸는 문제의 개수를 서서히 줄여나가는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인적성 검사와 관련된 조언을 해주세요.

이번에 검사가 많이 바뀌게 될 것 같아요. 매번 조금씩 변동이 있지만, 이번엔 더 변동이 있을 예정입니다.
기본형태는 동일하지만 인성검사 부분이 더 강화될 건데 이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답변해주시면 됩니다.
또, 시간에도 변동이 있을 것 입니다. 기존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건 좋은데, 실제 시험장에 갔을 때
기존의 기출문제와 차이가 있다고 해서 너무 당황하지 말고 차분하게 임하시면 됩니다.


1차 실무면접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합숙면접인가요?

올해는 면접을 고도화하고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키면서 지원자 분들도 좀 더 편하게 임하셨으면 해서,
1일 면접 블라인드 면접 형태로 진행됩니다. 자신이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에 썼던 내용과
스펙을 면접관이 볼 수 없고 실제로 면접에서 보여지는 역량만을 평가하게 됩니다.

1차 면접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대졸 신입을 기준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BEI 면접(Behavior Event Interview), PT 면접, GD 면접(Group Discussion), SPA 면접(영어면접),
Group Activity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EI 면접은 과거에 경험했던 부분을 통해서 평가하고자 하는 역량을 검증해나가는 형태이고,
질문은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PT면접과 GD면접은 지원직무에 따라 둘 중 하나의 면접만
받게 될 것입니다. SPA 영어면접에서는 문법보다는 실제 스피킹을 위주로 평가 받게 됩니다.
그룹 액티비티는 GD보다 더 많은 인원이 모여 여러 활동을 하는데, 그 과정 속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역량을 확인하려고 합니다.

이전에는 그룹 액티비티에서 어떤 활동을 통해 어떤 역량을 평가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자세하게 대답해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간략하게 말씀 드리면, 8명씩 팀을 이루어 16명 정도가
큰 방에 들어가서 진행자의 진행에 따라 활동하게 됩니다. 카드를 주고 받는다던가 보드게임과
비슷한 활동입니다.
그 안에서 여러가지 역량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해 놓았습니다.

2차 임원면접은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2차 임원면접은 1차보다 좀 더 인성적인 측면에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키워드를 하나 주면 얼마 동안 생각한 후에 관련된 내용을 이야기하는 창의스피치가 있습니다.
임원면접은 多 對 一 면접형태입니다.
2차 면접에서는 신체검사 또한 실시할 예정이니, 체력과 몸 상태에도 신경을 써주세요.


이번 채용 슬로건이 KAR HOLIC입니다. 자동차에 대한 어느 정도의 관심을 가진 사람을 찾고 계신건가요?

자동차가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주는 지 이해하는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자동차가 우리의 생활과 고객의 삶에 어떤 가치를 가지는 지 계속해서 고민하는 사람이었으면 합니다.
기술적인 것을 전부 다 알고 있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사람,
자동차가 어떻게 고객들에게 전달될 지 고민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기아자동차는 어떤 인재를 찾고 있나요?

앞서 이야기 했던 자동차의 가치를 이해하는 사람, 그리고 기아가 대한민국의 경제에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는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나의 일에 열정을 가지고 매일 즐거운 마음으로 출근 할 사람,
혼자가 아닌 함께 이루는 것에서 기쁨과 자부심을 찾는 사람,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끊임없이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사람이 미래의 기아인이 되었으면 합니다.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 전공이 아닌데 지원이 어려울까요?

채용공고에서 직무에 따른 전공이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것처럼, 전공에는 제약이 없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에 관심이 있고 많은 준비를 해오셨다면 전공은 크게 상관 없습니다.

자동차회사에서 여자로 일하는 건 어떤가요? 남자가 대부분이지 않나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 모두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성원들이 대부분 남자로 이루어져있지만 여자들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자가 들어가면 힘든 게 아닐까 생각할 수 도 있지만 하기 나름입니다. 저도 술을 잘 못하지만 직장생활 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사람인 채용설명회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