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양재AT센터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4-11-24



채용설명회 템플릿 - 20100823


검찰수사관은 무슨 일을 하나요?

검찰수사관은 수사과, 조사과에서 직접 수사를 하고 검사의 수사에 참여하기도 하며,
일정 형사사건의 수사와 기소를 직접 담당하는 검사직무대리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범죄정보를 수집, 관리하고 사건접수, 형 집행, 국가배상, 인사와 예산을 관리하는
검찰행정업무까지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채용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응시원서접수 > 필기시험 > 면접 > 최종합격 순서로 진행됩니다.

구체적인 전형일정이 궁금합니다.

검찰직 9급 : 원서접수(2월 2일 ~ 2월 6일), 필기시험(4월 18일), 면접(7월 21일 ~ 7월 25일)
검찰직 7급 : 원서접수(6월 1일 ~ 6월 5일), 필기시험(8월 29일), 면접(11월 12일 ~ 11월 14일)
검찰직 5급 : 원서접수(1월 6일 ~ 1월 9일), 1차(2월 7일), 2차(6월 30일 ~ 7월 4일), 3차(10월 30일 ~ 10월 31일)
마약수사직 9급 : 원서접수(2월 2일 ~ 2월 6일), 필기시험(4월 18일), 면접(7월 21일 ~ 7월 25일)입니다.

최종 공고는 언제 공지될 예정인가요?

선발인원과 최종합격자발표일 등을 포함한 최종공고는 2015년 1월 초에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www.gosi.go.kr)를 통해 상세하게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필기시험 과목이 궁금합니다.

검찰직 9급 : 필수(3) - 국어, 영어, 한국사 / 선택(2) - 형법, 형사소송법,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검찰직 7급 : 국어(한문포함), 영어, 한국사, 헌법, 형법, 행정법, 형사소송법
검찰직 5급 :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영어(능력검정), 한국사(능력검정)
마약수사직 9급 : 필수(3) - 국어, 영어, 한국사 / 선택(2) - 형법, 형사소송법,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입니다.

보통 합격생들의 필기시험 준비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평균적인 수험기간은 1년 반에서 3년 사이가 가장 많지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합격 연령 추세는 점점 더 낮아지고 있습니다.

필기시험 선택과목으로 법 과목을 선택하지 않았을 경우 업무처리에 불편함은 없나요?

신규자들은 업무를 맡게 됨에 앞서 여러 과정을 거쳐서 본격적인 업무를 맡게 되기 때문에
일처리에 지장이 없습니다. 다만 향후 자신의 직업적 전문성을 높이고, 사건 흐름 전반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나중에라도 형사법에 대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겠죠?


면접은 몇 차례 진행하시나요?

면접은 한 차례로 진행합니다.

블라인드 면접인가요?

네, 수험번호, 성별, 성명 이외의 어떤 정보도 제공되지 않는 블라인드 면접 형식입니다.

면접은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나요?

多 對 一(면접관 對 지원자) 형태로 이루어지며,
면접관은 안행부 사무관이상 1명, 검찰직 사무관이상 1명으로 구성됩니다.

면접내용이 궁금합니다.

대부분 인성면접으로, 기본적인 자기소개와 지원동기를 비롯하여
갈등 해결 경험이나 선행을 베푼 경험 등 구체적인 사례를 이야기할 수 있는 질문 위주로 드립니다.
특히, 사례의 진위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압박 질문이 있을 수 있으니 진실된 태도로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시간은 얼마나 소요되나요?

1인당 짧게는 15분, 길게는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면접 시 경쟁률이 궁금합니다.

1.3 : 1 정도로 높지 않으며, 저희끼리는 ‘떨어뜨리기 위한 면접’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면접 관련 Tip 부탁드립니다.

첫째, 면접의 기초자료인 사전조사서를 깔끔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보기 좋게 적어 내려가야 하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면접을 준비하는 동안 치밀하게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 진솔한 태도로 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관들은 수 년간의 수사 경험이 있기 때문에
통찰력이 뛰어나신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안일한 생각으로 자신을 포장한다든지
이야기를 꾸며내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첫 발령은 어디로 나나요?

검찰직은 국가공무원이기 때문에 지방직 공무원과 달리 특정지역에 한정되어 발령이 나지는 않습니다.
본인 희망지, 성적, 연고지 등을 고려해서 적합한 지역에 배치가 됩니다.

정기적으로 근무지를 옮겨다녀야하나요?

한 번 발령이 난 곳에서는 일반적으로 최소 1년, 최장 5년 이내로 근무하게 되는데요,
본인이 이동을 희망하거나 장기 5년을 근무한 경우에는 인근 청이나 다른 지역청으로 순환하게 됩니다.
물론 이 때도 개인사정 등을 고려하기 때문에 소속청이 바뀌더라도 매번 지역까지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장거리 근무자에게 관사가 지원되나요?

발령 시 연고지 고려는 하지만, 사정에 따라서 연고지 이외의 청에서 근무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그 동안에는 독신자 숙소나 그 청 내의 관사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언제부터 실제 수사에 참여할 수 있나요?

부서마다 업무가 다르므로 수사부서에서는 수사, 검찰행정부서에서는 주로 행정업무를 담당합니다.
수사에 참여하는 시기는 예전에는 7급 검찰주사보때부터였지만, 지금은 본인의 의지 및
전반적 검찰업무에 대한 경험과 역량에 따라서 수사관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합격자의 남녀 성비가 궁금합니다.

해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5 : 5입니다.

여성수사관이 근무하기에 힘든 점은 없나요?

최근 여성수사관의 비율이 많이 증가하였기 때문에 근무환경이 점점 더 좋아질 것으로 보이며,
현재도 사기업에 비해 출산 휴가나 육아 휴직 등 여성으로서 근무여건이 좋은 편입니다.
간혹 부서 특성상 남성이 적합한 곳이 있을 수도 있으나, 전반적으로 여성이라서 특별한 차별이나 힘든 점은 없습니다.

직장 내 조직문화 및 상하관계가 어떠한가요?

검찰 조직은 정확하고 신속한 수사를 하기 위해서 다른 공직사회에 비해서는
상하관계의 질서가 뚜렷한 편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무조건적인 상명하복 관계라기보다는
선배의 자상함과 후배의 열정이 어우러지는 ‘멘토와 멘티’ 같은 관계랍니다.



양재 AT센터에서 진행한 2015년 검찰수사관 채용상담회에 다녀왔습니다.
영화나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검찰수사관 분들을 생각하며 설레는 마음으로 질문을 드렸습니다,
국민의 편안한 울타리이자 든든한 수호자인 검찰수사관 분들은 범죄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매일 고군분투하고 계셨는데요, 저의 상상처럼 멋진 일을 하시는 분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여러분도 2015년 대한민국 범죄수사를 이끌어갈 검찰수사관에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사람인이 당신의 행복을 응원합니다!^^
콘텐츠마케팅팀 취재기자 송수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