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서울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4-09-01



채용설명회 템플릿 - 20100823

자기소개서 항목이 하나인데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보시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자의 의도와 직무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왜 이 직무를 선택했고, 내가 왜 선택했는지를 잘 정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적성 후 진행되는 1차 면접은 어떤 형식으로 진행되나요? 전공에 대하여 물어 보는 형식인가요?

전공에 대하여 물어보지는 않고 프리젠테이션을 4-5장 되는 자료를 제공해 드리면 그 자료를 분석하여 해결방안을 생각하고 그것을 임원진 앞에서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상시와 정기 동시지원이 가능한가요?

동시지원은 안됩니다. 하지만 공채에 지원하여 탈락한 경우에는 상시 지원이 가능합니다.


HMAT의 역사 에세이를 진행했는데, 하반기에도 에세이를 진행하시는지 아니면 객관식 문항으로 된 을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어떤 것을 보시기 위한 것인가요?

따로 객관식 문항 없이, 이번에도 에세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역사에세이를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대로 된 역사관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고민에서 시작되어 생기게 되었고, 면접 때도 을 조금 받게 됩니다.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나 그 사람의 가치관을 평가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 응시한 HMAT 결과가 하반기에도 적용이 되나요?

HMAT은 6개월에 한 번씩 재 개정이 되고 있어 이번 하반기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석, 박사가 신입으로 지원하는 경우 우대가 되나요?

석사는 경력 2년이 인정되며, 그에 해당하는 사원직위와 연봉이 처우됩니다. 박사 같은 경우에는 분야와 소학기관에 따라 자체 산정 후 6-8년의 경력을 인정 해드리고 있습니다.

신입으로 입사할 경우 해외근무의 기회가 많은지 알고 싶습니다.

먼저 각 나라별 해외법인들이 국내법인과 달리 따로 존재하여, 메인으로 나가시는 경우는 국내와 해외의 가교 역할로 가시는 주재원이 일반적입니다. 대부분이 관리직급 정도되시는 분들이 나가게 됩니다. 그렇지 않고는 파견으로 나가시거나, 연구직 같은 경우 해외 연구소로 나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전공이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되나요?

(홍보, 인사파트) 전공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전공보다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더 중요합니다.(연구파트) 전공분야를 어느 정도 아셔야 하지만, 연구분야 역시 전공이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전략지원파트) 전공은 중요하지 않습니다.(전체) 전공보다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나 적성을 더 중요하게 봅니다.

연구직 같은 경우에는 남양에 있는데 출, 퇴근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통근버스가 200대 정도 되어 각 지역별로 시간대마다 운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통근버스 이용이 불가피 할 경우 한 달에 1만원으로 기숙사 이용이 가능합니다.

직무 유동성은 어떤 편인가요?

직무의 유동성은 매우 좋은 편입니다. 경력 개발제도라는 것이 있어 자신이 타 부서로 가고 싶은 의지가 있다면, 먼저 인터뷰가 진행되고 후에 이 내용이 이동파트에 전달되어 적합한 인재라 판단되고 알맞은 자리가 있다면 가능하게 됩니다.

연봉에서 성과금의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30-40% 정도 입니다.

연구개발 분야는 자동차에 대한 기술적인 이해가 부족한 비전공자라도 지원이 가능한 건지 궁금합니다.

연구개발 부서와 인문계분야 출신도 일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전공은 무관하다고 이야기 됐습니다.

복수전공이나 부전공도 개별전공으로 인정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복수전공은 칸에 맞게 입력을 해주시면 바로 확인이 됩니다. 부전공은 수요가 많지 않아 칸을 삭제하여 복수전공란에 입력을 하시면 차후에 확인하여 적용됩니다.



서울대에서 진행된 현대자동차 채용 설명회에 다녀왔습니다.
채용절차 이외에도 다양한 말씀 해주신 인사담당자님께 감사드립니다.
사람인이 당신의 취업을 응원합니다.
콘텐츠마케팅팀 취재기자 황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