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교원그룹 별관교육장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4-03-27



채용설명회 템플릿 - 20100823

여러분의 눈이 반짝이고, 그 어느 때보다 필기속도가 빨라지는 순간이 아닐까 생각을 하는데요
자소서 Tip을 얻어볼까요?
교원그룹 인재개발팀에 근무하는 선배님이십니다~
이 분으로 말씀 드리자면 정말 한 우물만 파신 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RD를 간절하게 원해서 HRD만을 바라보던 선배님의 이야기와 Tip을 살펴볼까요?
진진가 게임, 다들 알고 계시죠?
자기소개서에서 무엇이 진짜이고 가짜인지 살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선배님께서 직접 자기소개를 해주시고, 취준생 애환도 공감해 주시면서 긴장을 풀어주셨습니다.
그리고 참가자 분들이 각자 속해있는 팀 안에서 자기소개를 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자소서 X파일 입니다.
위의 네 가지 항목이 무엇을 뜻하는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알짜 정보 들어갑니다!
바쁘다 바빠!
선배님의 알짜 Tip을 한 자라도 빼놓지 않고 적으려는 참가자들의 열정적인 손놀림이 보이시나요?
이제 필기구를 준비하시고, 밀착취재를 보고 있는 여러분도 자소서 X파일을 필기해 보세요!
선배님께서 말씀해주신 자소서 Tip을 크게 세 가지 주제로 나눠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취업은 급한데, 제 꿈도 찾고 싶어요.

취업에 너무 급급해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본인이 하고 싶은 직무가 있다면 그것을 위해 정말 한 우물을 파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저는 HRD를 정말 하고 싶었어요. HRDer가 되는 것이 꿈이었죠.
교원그룹은 정말 제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부합하는 회사였는데 HRD를 잘 안뽑더라구요.
그래도 저는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지원하고 싶었어요.
그리고 세 번이나 원서를 넣다가 결국엔 HRD에 들어갈 수 있게 된거죠.
여러분도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지원했으면 좋겠어요.

개인적으로 특별히 졸업여부에 대해 명시되어 있지 않는 한 졸업여부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급급하게 취업을 준비하기 보다는 차라리 긴 시간이라도 열심히 준비한 후 합격해서 일을 하는 것이 나아요.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해야 한다’ 이런 마인드로 취업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선배님! X-File 네 가지가 궁금해요!

자기소개서는 너무나도 중요해요. 자기소개서를 어디에서 활용하는지 아시죠?
서류심사, 1차면접, 2차면접이에요.
여러분은 본인을 어필할 기회가 총 3번 있는 것이에요.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는 여러분의 몫이에요.
또한, 거짓말을 한다고 해도 어차피 입사 후 다 들통나게 되어있어요. 최대한 솔직하게 적는 것도 중요해요.

앞서 말씀드렸던 자소서 X-File의 네 가지 항목을 살펴볼까요?
첫 번째는 나와 회사의 가치입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요. 그래야 회사에 지원한 동기와 연결시켜서 쓸 수 있기 때문이죠.

두 번째는 직무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것이에요.
이력서에 많은 것을 적기 보다는 직무와 연관된 활동을 적고, 직무와 연관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하고 싶은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키워드로 넣어서 작성해 주는 것이 직무 관심도를 어필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되겠죠?

세 번째는 나의 강점과 약점을 아는 것이에요.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솔직하게 기술하는 것이 좋아요.
STAR를 기억하세요.
Situation: 어떤 상황이었는가?
Task: 그 상황에서 주어진 일은 무엇이었는가?
Action: 그래서 나는 어떻게 행동했는가?
Result: 결과가 무엇인가?
이 네 가지 항목을 잘 기억하고 적어주신다면 좋은 자소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거에요.

마지막으로 센스 발휘하기입니다.
기업이 좋아하는 단어를 자기소개서에 써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인사담당자는 하루 종일 자기소개서를 읽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을 배려하여 단락을 나눠주는 것도 좋겠죠?
이메일 주소 역시 중요합니다. 사소한 것 하나 놓치지 않고 성실하게 작성해 주세요.
그래서 이 많은 자소서들이 다 따로 노는 것이 아니라 한 가지 주제로 모두 연결될 수 있도록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취준생의 삶은 정말 힘들어요.

그렇죠. 취업준비를 하는 것은 정말 힘들어요.
그래도 힘든 시간을 힘들다고 생각하지 말고 내가 새로운 시작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자기소개서를 쓰면서 자신의 꿈을 찾는 것을 같이 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자소서 X파일, 꼼꼼하게 필기 하셨나요?
선배님의 유용한 Tip을 활용해서 솔직하고 매력 있는 지원자가 되어보세요!
콘텐츠마케팅팀 취재기자 조예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