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건국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3-10-14



채용설명회 템플릿 - 20100823





신입사원의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4년제 대학교 졸업 이상(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가능)입니다.

학점이나 어학성적의 커트라인이 있나요?

아니요, 없습니다. 서류전형에서 성별, 종교, 학점, TOEIC 점수를 보지 않습니다.

전형절차를 알려주세요

서류전형 - 인적성검사 - 1차 면접전형 - 최종 면접전형 - 건강검진 - 최종합격 의 순입니다.

모집전공만 지원이 가능하나요?

전공보다는 지원자의 적성과 관심을 평가하므로, 직무에 대한 관심을 확실하게 표현, 증명 가능하다면 지원 가능합니다.

채용인원은 총 몇 명인가요?

지난 공채 때 50명 정도를 채용하였으며, 이번에도 비슷한 수준이거나 조금 더 채용될 예정입니다.

모집분야는 어떻게 되나요?

경영지원/ 경영관리/ 영업/ 마케팅/ R&D/ 생산관리 입니다.

채용설명회에 참석한 지원자에게 가산점이 있나요?

네, 서류전형에서 우대사항이 됩니다.

재지원시 불이익이 있나요?

아니요, 없습니다.

최종입사일은 언제인가요?

2013년 12월 말입니다.


서류접수 기간은 언제까지 인가요?

2013년 10월 18일 ~ 29일까지 입니다.

서류합격자 발표는 언제 하나요?

2013년 11월 1일 입니다.

서류전형에서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평가하시나요?

채용에서 성별, 종교, 출신지역, 집안배경, 학점, 어학성적 등으로 차별을 두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TIP을 알려주세요.

자기소개서 문항이 크게 회사와 직무에 대한 것, 개인적인 경험에 대한 것으로 나뉩니다.
개인적인 경험은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비슷한 경험을 토대로 작성을 하기 때문에 회사와 직무에 대한 관심을 중점적으로 피력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인사팀이나 회사에서 나에게 무엇을 궁금해 할 지를 염두해두고 작성하세요.


인적성 검사는 언제 실시하나요?

2013년 11월 6일 ~ 7일 입니다.

인적성검사에서 몇 배수가 합격하나요?

정확한 배수를 공개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거의 절대평가에 가깝습니다.

인적성검사의 시험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인성검사 약 50분, 적성검사 약 40분 입니다.

인적성검사에서는 어떤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나요?

이번 인적성 검사는 지난 5년 동안 진행한 인적성검사 문제와 다르게 출제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인터넷 등에서 지난 채용정보를 갖고 준비하시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번 인적성검사에서는 응용형태의 문제가 주로 출제될 예정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인적성검사 문제집을 푸는 것이 도움이 되나요?

이번 전형에서 비슷한 문제가 나올 지는 모르지만, 문제집을 풀면 시간관리능력, 문제해결 대처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차 면접에 대해 알려주세요.

연극 면접과 행동역량면접으로 진행됩니다.

1차 면접은 언제 실시하나요?

2013년 11월 25일 ~ 28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최종 면접에 대해 알려주세요.

팀장면접, 임원면접, 요리면접으로 진행됩니다.

팀장면접과 임원면접은 어떤 형태인가요?

一 對 多 (지원자 對 면접관) 입니다.

요리면접에 대해 알려주세요.

4 ~ 5명이 한 조가 되어 약 3시간 동안 회사제품으로 요리를 하며 완성 후 P/T발표를 합니다.

요리면접에서는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평가하시나요?

요리실력, 맛, 창의성이 큰 기준은 아닙니다. 요리를 하는 과정에서 조원들과의 리더십, 서포트 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최종면접의 경쟁률을 알려주세요.

약 5 : 1 입니다.


기술연구소의 업무 환경에 대해 알려주세요.

강압적이지 않고 자기주도적인 사내 분위기로 신입사원도 본인이 주도하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연구직에 학사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학사 지원자라고 하여 채용에서 차별이 있지 않습니다.

연구직 지원 시, 어느 정도의 전공지식이 있어야 하나요?

입사 후 재교육을 받기 때문에 본인 전공과 직무를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을 정도면 됩니다.



샘표식품 박진선 대표이사님의 회사 설명회
Chapter1_샘표식품이란?
사먹는 간장에 대한 인식이 전혀 없던 1946년, 충무로에서 간장을 상품화하여 팔면서 샘표식품이 시작되었습니다. 1954년 특허등록을 시작으로 61년 국내 최초의 CM송 제작, 87년 당시 최대규모의 간장공장 완공으로 ‘최초’를 도맡아온 샘표, 샘표의 역사는 곧 우리 음식 문화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Chapter2_샘표의 변화
샘표는 조선간장의 복원을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세계 최초 한식간장 양산화에 성공하며 샘표맑은조선간장을 시판하였으나 현재 전체 시장의 2% 미만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음식문화의 변화로 인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에 노력하였으며, 그 결과 간장의 약점을 보완하며 많은 요리에 쓸 수 있는 제품 ‘연두’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유럽시장 진출을 위한 ‘알리시아 프로젝트’를 진행, ‘연두’로 진출하였으며 ‘연두’를 이용한 150가지의 레시피를 제출하여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앞으로도 고추장 등 한국의 ‘장’을 새롭게 개발하여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할 것입니다.
Chapter3_샘표의 비전과 미션
기업의 존재 목적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샘표는 문화발전에 기여함으로써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식문화 발전, 한식의 세계화를 통하여 우리 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 하는 것이 샘표의 목적입니다.
또한, 샘표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구성원의 행복’입니다. 샘표는 67년 동안 단 한번도 인위적인 인원감축이나 구조조정이 없었습니다.
Chapter4_샘표는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
자기가 맡은 일을 행복하게 하는 사람이 하는 일이 가치가 있으며 그 일은 지역사회에 기여됩니다. 또, 일을 하는 데 있어서 ‘무슨 일을 하느냐’ 도 중요하지만 ‘누구와 함께 일하느냐’도 중요합니다.
같이 일하면 행복한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바로, 샘표의 인재상입니다.

인재상 1. 겸손한 사람
자신의 부족한 점을 잘 아는 사람을 말합니다. 부족한 점을 스스로 인식하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인재상2. 사심 없는 사람
자신의 부족한 점을 잘 아는 사람을 말합니다. 부족한 점을 스스로 인식하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인재상3. 일에 몰두하는 사람
타고난 능력과 상관없이 일에 몰두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몰두를 하면 타고난 능력에 상관 없이 일을 잘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기업에서 ‘창의’를 강조합니다. 창의적인 사람은 누구일까요? 아이디어를 만들 뿐만 아니라 채택, 실행하는 사람이 창의적인 사람입니다.
샘표의 세 가지 인재상에 해당되면 창의적인 사람이며, 샘표가 원하는 인재입니다.
CHAPTER5_지원자가 묻고, CEO가 답한다.
Q. 자기소개서가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글을 잘 못쓰는 사람은 본인의 열정과 관심을 글로 표현해내기가 어렵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글 쓰는 것이 부족하면 타 지원자에 비해 불리할 수 있습니다. 자기 생각을 옮기는 작업은 취업을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만일, 본인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글 쓰는 훈련을 꾸준히 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Q. 사장님께서는 면접에서 지원자의 어떤 점을 중요하게 보시나요?

A.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를 파악합니다. 저는 정해놓은 몇 가지 질문을 하기 보다는 그때 그때 다른 질문들을 합니다. 질문을 하다 보면 자신을 얼마나 부풀렸는지, 거짓말을 하는지 알 수 있기때문에 본인을 너무 포장하기 보다는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는 게 좋습니다. 또, 면접시간은 지원자를 파악하기 위한 시간이므로 합불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새로운 시작, 샘표와 함께 하세요!
건국대에서 진행된 샘표식품의 설명회에 다녀왔습니다. 설명회의 시작은 CEO특강으로 시작되었는데요,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의 행복이라는 말씀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샘표 채용설명회를 놓치셨더라도 아쉬워하지 마세요! 이번 2013년 10월 24일 오후 1시 ~ 7시에 홍대 앞 KT 상상마당 6층 카페에서 설명회와 채용 상담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석바랍니다!
콘텐츠마케팅팀 취재기자 문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