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성균관대학교(자과)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3-09-02



채용설명회 템플릿 - 20100823




응시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4년제 정규 대학을 2014년 2월 졸업할 예정이거나 기 졸업하신 분(석사 포함)입니다.
(박사 학위 소지자의 경우 경력직 채용에 지원 바랍니다.)

영어 성적이 있어야 지원이 가능한가요?

TOEIC, TOEFEL, G-TELP, TOEIC SPEAKING, TEPS, TEPS SPEAKING 중 1개 이상 성적 보유자에
한해 지원 가능합니다.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국가의 해외대학 졸업자 및 디자인 분야 지원하신 분은 제외합니다.

채용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서류 모집 - 인적성 검사 ? 1차 면접 ? 2차 면접 ? 신체 검사 ? 입사의 순으로 진행됩니다.

모집 부문은 어떻게 되나요?

전략지원 부문(경영지원, 국내영업/서비스, 해외영업, 마케팅, 재경, 상품기획, 상용), 개발 부문(연구개발, 파이롯트, 구매/부품개발, 연구개발 상용), 플랜트 부문(플랜트 운영, 플랜트 기술, 품질)입니다.

근무지는 모두 어디인가요?

전략지원 부문은 전국 사업장, 개발 부문은 현대자동차 연구소(수도권, 전주) 및 전국 사업장, 플랜트 부문은 현대자동차 플랜트(울산, 아산, 전주)입니다.

인적성 검사는 언제 진행되나요?

10월 1일 서류전형 결과 발표 후 10월 6일 진행합니다.

인적성 검사는 몇 시간 정도 보나요?

3~4시간 정도 진행됩니다.


서류 접수 기간은 언제인가요?

9월 2일 14시부터 9월 9일 14시까지입니다.

지원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현대자동차 채용 사이트에서 온라인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자동차 서류 전형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무엇인가요?

자기소개서입니다. 정말 모든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다 읽어보면서 검토합니다.

현대자동차가 자기소개서를 볼 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우리 기업이 어떤 것을 원하고 있는지 정확히 인지하고, 그것에 대해 고민하며 솔직히 적어내려간 것인지 봅니다.

서류 전형의 팁을 좀 알려주세요.

스펙에 대한 우려 때문에 너무 세세한 활동경력이나 자격을 입력하지 마세요. 지원서에 기재하는 모든 대외활동이나 경력사항은 나중에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경력란이나 증명서란을 조금이라도 더 채워야 된다는 압박 때문에 공식 서류로 증명되기 힘든 활동을 기재하셨다가 나중에 오히려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다 보면 실제로 저희가 듣고 싶어하는 진솔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하다가 끝나고 마는 자기소개서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자기 자랑, 회사 찬양, 거짓말 등의 자기소개서는 관심이 가지 않습니다. 자신이 현대자동차를 왜 가고 싶어하는지 진지하게 고민 후 솔직담백하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차 면접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직무역량면접과 핵심역량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무역량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PT면접(연구개발 부문)이나 토의면접(연구개발 제외 모든 부문)을 진행합니다.
PT면접은 1인 15분 내외, 토의면접 4~6인 60분 내외로 진행됩니다.

핵심역량면접은 무엇인가요?

현대자동차에 적합한 핵심역량(인성)을 갖추고 계신지 현대자동차의 인사 전문가들이 평가합니다.

1차 면접의 팁을 좀 알려주세요.

직무역량면접은 여러분들의 성명과 지원부문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블라인드된 상태로 면접관에게 보여지기 때문에 오로지 실력만으로 승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지원자들을 경쟁자로 생각하지 마세요. 특히 토의면접의 경우 경쟁해야 한다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의식하다 보면 조원 전체의 평가가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2차 면접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종합면접과 영어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종합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4~5인 40분 내외로 진행되며 1명씩 100초 스피치를 진행한 뒤 현대자동차 각 부문의 임원들이 평가합니다.

영어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원어민과의 대화를 통해 영어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평가합니다.

2차 면접의 팁을 좀 알려주세요.

2차 면접에서 탈락하시는 대부분의 분들은 실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표현을 잘못하시거나 답변이 장황한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준비를 해오시는데 그걸 다 보여주어야 한다는 생각에 면접관의 질문에 핵심을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하고 다른 얘기를 하는 거죠. 집중해서 담백하게 표현하시길 바랍니다.
종합면접을 위해서는 100초 스피치를 준비해오셔야 합니다. 자신 있게 발표할 수 있도록 연습, 또 연습해 오세요. 하지만 실수해도 괜찮으니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진행해주세요.
또 영어 면접은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원자분들의 생각보다 훨씬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부드럽게 진행됩니다.


신체검사는 무엇인가요?

직무 수행에 문제가 될 만한 건강 상의 문제가 있는지 혹은 타인에게 전염이 될 수 있는 질병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지정 병원에서 확인합니다.
2차 면접 결과 발표 이후 합격의 기쁨에 취해 신체 검사도 안 받고 여행을 떠나시거나 과도한 음주는 자제하시길 당부드립니다.

2013 하반기 모집 공고에서 추가된 부분이 있나요?

공고에 기재되어 있지 않으나 개발 부문에서 연구 개발 이외에 연구 개발 상용 분야를 채용합니다. 즉 연구 개발, 연구 개발 상용, 파이롯트, 구매/부품 개발 4개 분야를 채용하는 것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 내 계열사 간 중복지원이 가능한가요?

그룹내 계열사별 중복지원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인적성검사가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오니 향후 일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은 무엇인가요?

최근 몇 년간 진행하던 자기소개서의 질문 양식이 이번 채용부터 바뀌었습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를 더 많이 듣고 잘 알고 싶습니다.
1. “현대자동차 지원동기와 지원하신 부문/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기재해 주세요. (1000자 이내)”
2. “가장 열정/도전적으로 임했던 일과 그 일을 통해서 이룬 것에 대해 상세히 기재해 주세요. (1000자 이내)”
3.”다른 사람들과 협업을 하며 보여지는 자신의 강점 및 약점과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했던(or 노력중인) 사례를 기재해주세요. (1000자 이내)”
4. “본인의 인생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닌 사건과 그로 인해 바뀐 자신의 모습을 기재해주세요. (1000자 이내)”

인적성 검사도 바뀌었나요?

현대자동차의 인적성 검사가 이번 채용부터 바뀌게 됩니다. 기존의 HKAT은 폐지되고 새롭게 HMAT가 도입됩니다. 현대자동차만의 시험이 아닌 현대자동차그룹의 모든 계열사에서 진행합니다.
검사의 영역은 크게 적성과 인성검사 2개 영역으로 구분되며 기존에 단답형으로 답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좀 더 깊이 고민해야 답변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뀔 것입니다.

각 전형별 배점이 어떻게 되나요?

현대자동차는 모든 전형을 제로 베이스에서 시작합니다.
서류 전형에 합격하셨다면 다음 면접 전형에서는 서류 평가 결과와 전혀 상관없이 진행됩니다.

각 전형별로 몇 배수를 선발하시나요?

서류 전형에서 8~10배수 내외, 그 다음 전형부터는 50% 정도 선발합니다.

지방 근무가 잦은 편인가요?

원칙적으로 현장 경험을 중시하는 편이기 때문에 지방 근무를 두려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국내영업 부문의 경우 신입 사원 전원 초기 입사 후 3년간 지방 근무를 합니다.

영어나 언어 능력의 비중이 가장 낮은 부문은 무엇인가요?

플랜트 부문입니다.

경영지원에서 IT는 무슨 업무를 하나요?

사내 메신저, 이메일, ERP 시스템을 개발, 유지, 보수 등의 업무를 합니다. 보안 체계를 구축하는 일을 합니다.

2013 하반기 채용의 숨겨진 정보를 주신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컴퓨터공학 전공자는 연구 개발이 아니더라도 경영지원 분야에 채용 기회가 많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획조정실, 전략실 등에서 근무할 수도 있습니다.
환경, 안전, 보건, 소방 관련 전공자, 자격증 보유자는 우대할 예정입니다.
품질 부문에서는 중국어 능통자를 우대합니다.
이번 채용의 특징은 국내 영업, 해외 영업 부문의 TO가 예년에 비해서 많습니다. 또 플랜트 부문의 TO는 어느 때보다도 많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사랑하는 일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사랑하는 일을 찾는 것은 마치 당신이 사랑하는 연인을 찾는 것과 같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채용 설명회는 스티브 잡스의 명언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상반기에 도입한 현대자동차 채용 설명회 취업학개론의 시즌 2인 ‘연애와 취업의 상관관계’로 진행되었습니다. 연애와 취업, 살아가면서 꼭 해야 하는 두 가지가 어떻게 닮아있고 감정적으로 공유되는 것인지를 보여주셨습니다. 첫만남의 설렘부터 마지막 이별의 순간까지… 회사와 지원자의 관계는 마치 연인의 관계처럼 서로에게 설레는 것이라는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진실된 마음을 안고 연인에게 다가가는 것처럼 현대자동차와도 설레는 연애를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콘텐츠마케팅팀 취재기자 김상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