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데상트코리아 본사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3-04-26



채용설명회 템플릿 - 20100823

데상트코리아 채용설명회 1편에 이어 2편에서는 채용설명회 현장에서 나누었던 데상트코리아 선배들과 예비 데상트인의 질의응답에 대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채용설명회의 마지막은 선배와의 대화시간이 장식하였습니다.
데상트코리아 신입 공채로 입사한 4기, 5기 선배들의 진솔한 취업성공담을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예비 데상트인들의 돌직구 질문과 선배들의 재치있는 답변을 함께 들어보시죠~
각 직무 별로 데상트코리아의 선배들이 취업설명회 현장을 찾았습니다.
데상트코리아의 기업문화와 취업정보를 조금이라도 더 전하고하는 마음에서였는데요? 웃으면서 채용설명회에 임하는 데상트코리아 선배들 덕에 예비 데상트인들의 긴장감도 약간 누그러진듯 합니다.
데상트코리아 선배들의 간략한 자기소개 후, 예비 데상트인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줄 질문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이 중에는 선배들을 당황시키는 돌직구 질문들도 있었는데요. 어떤 이야기들이 오고 갔을까요?
[기획MD 선배님께 질문 있습니다!]
Q. 면접 때 어떤 의상을 입으셨나요?
A. 저는 정말 캐쥬얼하게 면접에 임했습니다. PK셔츠에 청바지를 입었고 러닝화를 신고 면접에 임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옷을 입고 면접에 임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직군 별로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생각하시고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옷을 입고 면접에 임하시기를 바랍니다.
Q. 디자인을 전공하고 있는데, 기획MD업무에서 디자인과 학생이 갖는 장점과 단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다.
A. 상품 기획부터 상품 생산되는 모든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할 수 있을 것 같고, 디자인과 학생으로서의 감각이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디자인 쪽에 치중하여 경험을 쌓으셨다면 기획과 관련된 능력을 더 향상시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아웃도어 시장이 강세인데, 아웃도어 시장진출에 대한 계획이 있나요?
A. 데상트코리아는 강세를 따라가기보다는 독자적인 스포츠패션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아웃도어보다는 데상트코리아만의 스포츠패션에 더 주력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전통 프리미엄 스포츠를 만드는 데상트이기 때문에 저희는 저희가 가야 할 길에 주력하는 편입니다.
Q. 기획MD업무를 하면서 어려웠던 점과 힘들었던 사례가 있었다면 들려주세요!
A. 저 같은 경우는 소재 쪽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너무나 다양한 소재를 경험해보고 선정하기 때문에 기획MD를 지원하신다면 소재와 관련 서적을 읽어보신다거나 동대문 원단상가에서 소재를 직접 만져보시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Q. 저는 생산MD쪽을 지원하려고 하는데요, 데상트코리아는 국내 아웃소싱만을 하나요, 해외아웃소싱도 함께 하나요?
A. 국내업체 외에도 해외에서 아웃소싱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Q. 해외 아웃소싱을 한다면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할 것 같은데, 어학능력이 어느 정도 필요하나요?
A. 어학능력은 업무에서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는 정도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business 팀 내에서 본인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루트를 연구해야 하고 영업력도 필요합니다.
Q. 저는 Vender로서의 경험이 있는데 이게 강점으로 작용할까요?
A. 협력사와 소통하는 것이 중요한데 직접 경험하셔서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업MD 선배님께 질문 있습니다!]
Q. 영업MD 선배님께 질문 드립니다. 영업MD로서 가장 필요한 역량 3가지를 꼽는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A. 영업MD는 현재 브랜드에서 운영되는 물량을 효율적으로 운영해서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정확한 판매분석을 통해 이를 차기 시즌에 반영하는 업무를 합니다. 숫자적인 데이터나 매출에 대한 분석을 하므로 분석력이 뛰어나면 좋을 것 같구요. 엑셀 업무를 많이 진행하기 때문에 엑셀을 잘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역량은 입사 후에도 배울 수 있는 역량이기 때문에 면접을 볼 때는 이러한 역량보다 개인의 잠재력과 인성을 많이 평가합니다.
Q. 영업과 영업MD가 하는 일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A. 영업직군과 영업MD가 같은 부서 내에 있지만, 영업MD는 물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업무를 하고, 영업은 관리직 영업에 가깝습니다. 판매사원들을 관리하고 대리점의 판매수익을 높이기 위한 업무 합니다.
Q. 어떤 사람이 영업직군에 어울리는 사람이고, 영업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A. 영업직군에 필요한 자질은 커뮤니케이션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판매사원의 역량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사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좋은 판매사원을 스카우트하는 능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업무가 많기 때문에 사교적인 성격을 필요로 합니다.
Q. 영업직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A. 담당매장에 매출과 현황에 대해 확인하고, 담당매장의 매출 향상을 위한 관리업무를 합니다.가장 먼저 하는 일은 전일자매출을 확인하고 영업담당자들은 매장과의 통화를 하고, 영업MD는 상품배분 업무를 수행합니다.
Q. 매출향상을 위한 어떤 프로모션 활동을 하고 있나요?
A. 노세일 브랜드이기 때문에 프로모션에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근처 영화관과 연계하여 영화티켓 할인 프로모션이나 포인트적립과 같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사은품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선배님께 질문 있습니다!]
Q.PT면접 때에는 일러스트 툴을 사용해서 디자이너 테스트가 이루어진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나요?
A. 도식화를 그리고 설명하는 것인데, 일러스트나 포토샵 중 편하신 툴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PT면접의 경우 저는 컴퓨터 CAD작업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았고 PT준비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개인의 밸런스에 맞춰서 적절히 시간 분배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작업도 중요하지만 PT를 전달하는 방법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스포츠의류는 일반적인 패션의류와 다른 점이 있을 것 같은데, 학과에서 배운 것과 달라 어려운 점은 없나요?
A. 차이는 조금 있지만, 이런 어려움은 입사 후에 선배님들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Q. 스포츠 의류 디자인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A. 스포츠를 좋아하거나 스포츠의류를 좋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스포츠의류를 좋아해서 지원한 케이스인데, 입사 후에는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 디자인 직군이기 때문에 면접에서 복장에 더 신경 쓰셨을 것 같은데요. 어떤 옷을 입고 면접에 임하셨나요?
A. 디자인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감각과 디자인에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면접복장에 크게 신경을 쓴 편은 아닙니다. 스키니진에 검정색 티셔츠를 입고 면접에 임했습니다. 복장보다는 자신의 디자인과 감각에 대한 자신감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면접 때의 자기PR은 어떻게 하셨나요?
A. 저는 자신의 꿈이 확실하고 목표가 확실하다고 굳이 자기PR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를 어필할 수 있는 점이 저절로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Q. 저는 자동차디자인을 전공했는데, 자동차디자인 전공자가 디자인직군에 어필할 수 있는 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A. 자동차디자인 전공자들은 스케치를 많이 하는 편이죠. 다수의 스케치경험으로 빠르게 업무처리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데상트코리아는 빠른 업무수행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또 자동차와 같이 스포츠도 빠른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할 때 역동적이고 힘있고 스피디한 면을 디자인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광고홍보 선배님께 질문 있습니다!]
Q. 광고학과나 신문방송학과가 아니어도 지원 가능한가요?
A. 개인적으로 저는 광고홍보를 전공했는데요, 팀 내에 다른 전공자 분들이 많습니다. 전공무관으로 광고홍보직을 뽑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전공이 광고홍보에 어떻게 도움이 될 지를 어필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광고의 경우 아웃소싱의 경우가 많은데, 데상트코리아의 광고홍보직은 어떤 업무를 하나요?
A. 대행사 관리와 캠페인 전략의 업무를 합니다. 외근 시에는 화보/제품 촬영 등을 하고 광고모델들을 만나 진행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Q. 현재 단발성으로 진행하고 있는 홍보활동이 있나요? 과거에 했던 활동 중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활동은 무엇인가요?
A. 저희 홈페이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르꼬끄 스포르티브는 나이트런이라고 해서 나이트러닝에 대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이번에 진행하는 단발성 활동으로 데상트 Trail Running이 있습니다. 단발성이벤트는 주기 별로 다른 주제를 가지고 공략하고 있습니다.
[스포츠마케팅 선배님께 질문 있습니다!]
Q. 8년째 제가 FC서울 팬인데, 업무 할 때 이러한 점이 강점이 될 수 있나요? FC서울 관련 업무의 비중은 얼마나 되나요?
A. FC서울 팬이라는 건 좋은 강점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르꼬끄스포르티브가 FC서울과 인천Utd를 후원하고 있는데요. 팬으로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업무도 수월하게 진행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구체적으로 스포츠마케팅직군에서는 선수들에게 물품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구단과의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수행합니다. 르꼬끄 스포르티브 브랜드에 부서배치를 받으신다면 FC서울 관련 업무를 수행하실 것 입니다. 스포츠마케팅 직군 지원자께 팁을 드리자면 다른 업무에 비해 와일드 하기 때문에 환경에 잘 적응하실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Q. 스포츠마케팅 직무는 브랜드 별로 소수인원이 배치된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브랜드 별로 직무가 나누어져있구요. 브랜드 별로 후원하고 있는 종목이 다르기 때문에 브랜드 내에서도 맡은 직무가 다릅니다.
Q. 스포츠 비전공자가 스포츠마케팅 직군에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A. 저는 스포츠전공자여서 만족스럽지 못한 답변일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스포츠 비전공자가 업무에 유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적인 지식에 스포츠를 사랑하는 마음까지 있다면 충분히 어필 되실 것 같습니다. 반드시 전공하지 않아도 평소의 활동을 더 중점적으로 보기 때문에 전공자가 아닐지라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스포츠마케팅직군은 인턴십 때 어떤 교육을 받나요?
A. 인턴 때는 실무보다 더 창의적인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프로모션 관련 기획을 하고 발표를 하고, 이벤트를 기획하는 업무를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VMD 선배님께 질문 있습니다!]
Q. VMD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이 궁금합니다.
A. VMD에 필요한 역량에 대해서는 감각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는 자신이 하는 일에 있어서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VMD쪽이 인테리어 업무가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 같은데, 다른 산업디자인이나 시각디자인 전공에서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A. 저 같은 경우도 공업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저도 도면은 볼 수 있지만 실내에 대한 개념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입사를 했고, 업무를 배웠습니다. 저희 팀 내에서도 디자인 전공이 아닌 서양화, 공예 등을 전공하신 많은 분들이 있으니 크게 제약범위를 두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인 툴 사용과 디자인적 감각만 있으시면 충분하실 것 같습니다.
Q. 공업디자인 전공자로서 VMD직군에 대해 어떤 점을 어필하셨나요?
A. 저는 공업디자인 전공자로서 어필했다기보다는 VMD업무를 하면서 어떤 열정을 쏟아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 더 많이 어필했던 것 같습니다.
[인사 선배님께 질문 있습니다!]
Q. 다른 기업과 달리 인사와 총무분야가 분리되어 있는데요, HRM과 HRD가 분리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먼저 HRM과 HRD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Q. 선배님이 지원하실 때 HR쪽에서 어필하셨던 역량과 HR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A. 제 생각에 가장 중요한 역량은 사람을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사람을 편견 없이 보는 시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데상트코리아는 창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개성 강한 인재들이 많습니다. 그 분들을 모두 어우를 수 있는 편견 없는 시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공인중개사 자격을 취득하였는데, 이 것이 유용하게 작용할까요?
A. 업무에 있어서 당연히 도움이 되는 자격이라고 생각합니다.
[회계 선배님께 질문 있습니다!]
Q. 회계 팀의 규모와 분위기, 업무강도가 궁금합니다. 회계 팀도 9시 30분에 출근해서 6시에 퇴근이 가능한가요?
A. 회계 팀뿐만 아니라 모든 부서가 연말과 마감 때는 바쁘기 때문에 정시 퇴근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정시 퇴근하는 편입니다. 회계 팀 규모는 저희 팀 안에 통관과 자금도 모두 포함되어 있어 팀장님 포함 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회계 팀 9명 중 8명이 여성사원이고 1명이 남성사원이라고 합니다! 적극 지원바랍니다!
Q. 회계 팀과 스포츠활동이 매치가 잘 안 되는데, 회계 팀도 스포츠활동에 많이 참여하나요?
A. 앞서 설명 들으셨겠지만 선택적 복리후생이나 사내동호회가 모두 스포츠와 연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회계 팀도 스포츠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편입니다. 워크샵 때에도 스포츠활동을 하기 때문에 스포츠 활동도 많이 참여하는 편입니다.
Q. 마지막으로 지원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너무 많은 긴장은 독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적당한 긴장감과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신다면 뭐든 할 수 있습니다. 꼭 합격하셔서 6월부터 함께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데상트코리아 상담회와 설명회를 직접 다녀오면서 데상트코리아는 정말 인재중심의 기업이구나를 느꼈습니다. 데상트코리아의 기업문화를 잘 반영할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하고, 양성하기 때문에 데상트코리아 채용에서는 기업에 대한 이해도, 산업에 대한 이해도, 열정, 관심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에서는 데상트코리아의 기업문화를 잘 반영하여 자신의 스토리를 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에서는 특히 기업문화에 대한 이해와 산업에 대한 이해가 키 포인트입니다.
지금까지 사람인 취재기자와 함께 한 데상트코리아 채용설명회였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사람인에서 제공하는 브랜드와 기업정보를 통해서 데상트코리아의 서류는 물론이고 면접까지 승승장구하시기를 바랍니다.
콘텐츠마케팅팀 취재기자 김미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