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중앙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3-05-27



채용설명회 템플릿 - 20100823

지난 5월 27일, 중앙대학교에서는 제6회 국제기구 진출 설명회가 열렸습니다. 세계를 위해 일하고 싶은 수 많은 글로벌 인재들이 국제기구 진출 설명회에 참석하여 열정을 불태웠는데요! 그 현장을 사람인 취재기자 함께했습니다.
제6회 국제기구 진출 설명회에서는 3개의 국제기구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UN사무국과 IAEA, UNFPA의 담당자들이 참석하여 기구설명은 물론 국제기구 진출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주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기구의 진출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그 첫 번째 시작은 국제기구의 꽃, UN사무국의 진출 설명회입니다.
국제기구 설명회의 첫 번째 주자, UN사무국!
UN사무국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먼저 UN에 대해 알아야 겠죠? 먼저 UN의 주요기관에 대해 알아 본 후 UN사무국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유엔 시스템”은 유엔의 6개 주요 기관( 총회, 안전보장이사회, 경제사회이사회, 사무국, 국제사법 재판소, 신탁통치위원회), 산하기구, 전문기구 및 관련 기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UN의 6개 주요기관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총회 : 전 유엔 회원국 대표로 구성되는 유엔의 중심 기관으로서의 기능 수행 및 국제 평화와 안전의 유지, 국제 협력의 촉진, 신탁통치 등 헌장의 범위 내에 있는 모든 문제 또는 사항에 관하여 심의 또는 권고
안전보장이사회 : 안보리는 국제 평화 및 안전 유지에 대한 일차적 책임을 지며, 유엔 회원국에 대해 구속력을 갖는 결정을 할 수 있는 기관으로 국제적 마찰을 야기시킬 수 있는 분쟁 또는 사태에 관한 조사, 분쟁의 조정 방법이나 해결 조건을 권고
경제사회이사회 : 국제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보건 및 관련 사항에 대한 연구, 보고 및 권고를 행하거나 발의
사무국 : 유엔의 전반적인 행정 업무 및 유엔 체재 내 각 기구로부터 위임된 임무를 수행하며, 유엔 사무국의 업무를 지휘 감독하는 사무총장 직속에 정치, 안전보장, 평화유지활동, 군축, 경제 사회, 총회 회의 운영 등 분야별 조직이 운영되고 있음.
국제사법재판소 : 유엔의 사법 기관으로 총회와 안전보장이 사회에 의하여 선출된 각기 다른 국적 15명의 판사로 구성
신탁통치이사회 : 국제 연맹의 위임통치위원회 후속 기관으로서, 신탁통치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발전을 통해 동 지역 주민들의 자치 능력을 키우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함.
앞서 살펴보았듯이 UN사무국은 유엔의 전반적인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기구로 정치, 안전보장, 평화유지활동, 군축, 경제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구입니다! UN사무국에서는 사진에서 보여지는 직군의 인재들을 모집한다고 하는데요. UN사무국 진출을 희망하신다면 어떤 분야에서 자신이 활동할 수 있을지 차근차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세계 곳곳에서 활동하는 UN직원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UN에 진출하는 방법에는 크게 공석공고, JPO, YPP의 3가지 있습니다.
먼저 공석 공고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공석 공고는 수시로 공고되는 공석 채용 정보를 참고하여 개별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직원의 퇴직, 전출, 보직 신설 등으로 결원이 발생하고 내부에 적임자가 없는 경우 공석을 국제적으로 공모합니다. 필요한 보직의 직무 내용, 응모자의 자격 요건을 구체적으로 표시한 직원모집 공고가 국제기구 채용 홈페이지에 게재되거나, 회원국 정부 및 관련기관에 배포되기 때문에 공석공고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채용 홈페이지와 관련기관 사이트를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공석공고의 전형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석 공고 - 응모 - 서류전형 - 최종면접(경우에 따라 최종 면접 전 필기시험 응시) - 신원 조회 및 신체 검사 - 선발위원회의 심의 및 사무총장의 승인 - 후보자에 대한 임용 통지서 교부 - 부임 선서 및 임용 통지서 서명
공석공고의 경우 지원 기관마다 지원 방법이 다를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지원 방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직원 모집 공고가 된 보직에 상응하는 학력 및 경력을 소유한 지원자는 공고문상의 응모 요령에 따라 해당 기구에 직접 응모-공석 공고는 대개 해당 기구의 홈페이지(채용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며, 온라인 접수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음.-응모 기한은 대개 4주 정도이나 가급적 확인하는 대로 신속히 응모하는 것이 좋음.
다음은 국제기구 초급전문가제도, JPO를 통한 진출방법입니다.
국제기구 초급 전문가 (JPO: Junior Professional Officer)제도는 정부의 비용 부담하에 국제기구에 1-2년간 수습 직원으로 파견하는 것을 말합니다. JPO를 통하여 국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국제기구에 대한 인적 기여 제고하고자 이 제도가 시행되게 되었는데요! 파견 기간 종료 후 자동적으로 정규직으로 채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 제도는 국제기구를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JPO 선발 시험 응시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적 : 대한민국
학력 : 국내외 대학의 학사 이상 학위 소지자(학사 졸업 예정자 지원 가능 단, 최종 합격 발표시까지 졸업증명서 미제출시 합격 취소)
연령 : 만 32세 이하 (시험 시행 년도의 12월 31일을 기준)
병역 : 남자의 경우 병역필자 또는 면제자
외국어 성적: 영어능력검정시험 TEPS 900점 이상
JPO는 다른 절차와 달리 한국에서만 시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대한민국 젊은이들의 국제기구 진출의 기회가 증대되는 프로그램이죠~
JPO의 선발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행계획 공고(2월 말~ 3월 초) - 응시 원서 접수(4월 초) - 1차 합격자 발표(4월 말) - 2차 시험 실시(5월 말~ 6월 초) - 최종 합격자 발표(6월 말~ 7월 초) - 오리엔테이션(7월) - 파견 기구 선정 (7월 말~ 파견시) - 파견 (10월~ 이듬해 2월)
JPO의 전형은 1차 서류전형 ? 2차 시험 ? 합격자 선정으로 이루어집니다.
마지막 국제기구 진출방법은 YPP(Young Professionals Programme)입니다. 유엔 및 국제 기구에서 운영하는 젊은 전문가 프로그램인 YPP는 유엔 사무국을 비롯한 유엔의 각 기관의 진출방법 중 하나입니다.
UN사무국은 직원을 선발할 때 종래 유엔경쟁시험(NCRE)으로 실시하였으나 2011년부터 YPP로 대체하였습니다. 미진출/과소진출국 국민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고, 유엔 사무국의 인력 수요에 따라 선발 분야 및 인원수가 결정됩니다.
YPP의 응시자격은 응시 신청국(미진출/과소진출국) 국적 소지자, 만 32세 이하, 학사 학위 소지자(지원 분야와 관련되어야 함), 영어 또는 불어 능통자이어야 합니다. 시험 절차는 1차 서류 심사 - 필기 시험(일반 및 전문 분야 시험) - 인터뷰로 이루어집니다.
YPP의 합격자는 유엔 사무국 또는 PKO에서 2년간 근무하게 되며 바로 채용되지 않을 경우 후보자 명단에 2년간 등재되고, 2년 안에 채용되지 않으면 채용 자격이 상실된다고 합니다. YPP는 홍보, 선발, 임용, 경력 개발, 전보 등 모든 절차를 유엔 인사실에서 총괄 관리됩니다!
앞서 UN 진출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지금부터는 UN직원이 되면 어떤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N과 같은 국제기구 직원은 국제기구 직원은 국제법상 그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국제 공무원으로서의 특권 및 면제가 인정된다고 합니다.
국제기구의 직원은 전문직원/고위직(P급/D급)과 일반직 직원, 국가 전문가, 현장전문가로 나눠지게 되는데요, 이렇게 분류된 직원 별로 국제기구 직원의 연봉과 복지혜택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전문직 이상(Professional and Higher Categories)의 경우 국제적 채용을 통해 임용이 이루어집니다. 전문직 이상(P급) 직원은 회원국 중 가장 높은 보수를 받는 국가의 공무원에 상당하는 급여를 지급 받습니다. 전문직의 경우 기본적으로 기본 급여(Base Salary) + 지역 조정급(Post Adjustment) + 각종 수당(Other Benefits)의 연봉을 받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지역 조정급이라 하여 근무지의 물가 수준에 따라 정해지는 금액도 받게 됩니다.
그 외 각종 수당 및 복지 혜택으로는 주택 보조금(Rental Subsidy), 부양가족 수당(Dependency Allowances), 교육 보조 수당(Education Grant), 여행 경비 및 운송비(Travel and Shipping Expenses), 부임 수당(Assignment Grant), 곤란 및 비가족 곤란 수당(Hardship Allowance & Non-family Hardship Allowance), 위험 수당 및 회복 휴식(Hazare Pay & Rest and Recuperation Break) 등의 복지혜택을 받습니다.
일반직 직원(General Service)과 국가 전문가(Nation Professional Officers)는 주로 현지 채용하며 연봉은 현지 급여 체계를 따릅니다. 일반직 직원의 경우, 유엔에서 지급하는 봉급, 보조금 및 각종 수당은 주로 세금 면제되며 가족 수당(자녀 교육비 등의 수당 및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계약 종류에 따라 연중 18~30일의 휴가 사용이 가능하며 연주 10일의 유급 휴가 제공(단, 근무지에 따라 상이)합니다.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과 퇴직연금의 복지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장 전문가(Field Service)는 국제적 채용이 진행되며 전문직 보수의 기본 구조인 기본 급여(Base Salary) + 지역 조정급(Post Adjustment) + 각종 수당(Other Benefits)에 따라 급여가 책정됩니다. 전문직과 같이 지역 조정급을 받을 수 있으며, 현장전문가는 주택 보조금(Rental Subsidy), 부양가족 수당(Dependency Allowances), 교육 보조 수당(Education Grant), 여행 경비 및 운송비(Travel and Shipping Expenses), 부임 수당(Assignment Grant), 곤란 및 비가족 곤란 수당(Hardship Allowance & Non-family Hardship Allowance), 위험 수당 및 회복 휴식(Hazare Pay & Rest and Recuperation Break)의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6회 국제기구 진출 설명회 밀착취재에서 전해드릴 내용은 국제기구 진출에 관한 TIP인데요! 지원서 작성부터 인터뷰에 대한 TIP까지 아낌없이 전해드리겠습니다~
유엔 사무국의 모든 공석 공고는 유엔 커리어 포탈사이트(https://careers.un.org)에 게재되며 유엔 내 공석 정보를 비롯하여 커리어 개발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석 정보는 유엔커리어 포탈사이트에서 검색 가능하며 회원 가입을 하면 희망 분야 공석 정보의 메일링 서비스(job Alert)를 받아볼 수 있으니 이를 이용하시면 더 쉽게 국제기구 진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부 UN 전문기구의 경우, 해당 국제기구 홈페이지에서 별도의 채용 페이지를 운영하기도 하기 때문에 서류지원 할 때 이 점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지원서 관련 정보입니다~ 지금부터 지원서 작성 방법과 지원서 작성 Tip에 대해 알려드릴텐데요, 눈 크게 뜨고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지원서 작성 방법]
-먼저 본인이 지원하려는 직위, 업무 내용, 근무지 등을 충분히 조사하고 고려할 것
-지원하려는 국제기구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및 프로필(생년월일, 국적, 성별, 결혼 여부 등)작성이 완료되면 공석 공고에 지원 가능
-지원서는 Screening Questions, Preferences, Education and Work Experiences, Skills, References and Cover letter and Additional information의 섹션으로 구성
Screening Questions: 해당 직무에서 요구하는 자격요건 및 경력사항 소지 여부에 관한 간략한 사전조사 질문으로 예, 아니오 로 답변
Preferences: 지원자가 선호하는 업무분야, 선호하는 근무지 등을 입력
Education and Work Experiences: 학력 ? 지원자의 전공 분야와 취득 학위를 정확히 입력
경력 ? 채용 담당자들은 공백 기간 동안 지원자가 어떤 일을 했는지 의문을 가질 수 있으므로 경력 사항 입력 시 지원 업무와 관계가 없을지라도 자원 봉사, 인턴십, 군대 등 가능한 모든 경력 사항과 히스토리를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함.
직무 설명 ? 현재 및 과거 직무의 구체적인 업적에 대해 기술하고 각각의 자리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강조한다. 되도록 공석 공고에서 사용되고 있는 표현을 사용하고 현재 업무는 현재형 시제, 과거 경험은 과서 시제로 서술하고 본인의 경력과 지원 업무의 연관성을 최대한 부각
성과 요약(Summary of Achievements) ? 과거의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예로 들어 본인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으며,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떻게 기여하였는지, 상사나 동료로부터 어떤 피드백이 있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예를 들며 서술(가능한 경우 수치로 성과물을 나타내는 것도 효과적임)
Skills: 자격사항, 논문 및 출판물, 언어 등의 기술 사항 입력(언어의 경우 유엔 공용어가 아니더라도 사용 가능한 모든 언어를 입력하는 것이 바람직함).
References: 현재 또는 과거의 상사 및 동료, 논문 담당 교수 등 지원자의 경력 및 역량을 설명해 줄 수 있는 3명의 추천인을 입력(가족 제외)
Cover letter and Additional information: 커버레터는 1페이지 분량으로 지원자의 경험, 자질, 역량을 기술하여 해당 직무에 가장 적합한 후보자임을 설득하는 간결한 미니 에세이로 작성하는데 아래와 같은 구조가 보편적임.
-서론: 해당 직무에 대한 관심과 지원 동기를 나타내는 도입부
-본론: 지원자의 자격 요건, 경험, 역량 등을 지원하는 직무와 연결하여 간결하게 서술
-결론: 전체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는 형식으로 마무리
*이력서나 CV는 따로 등록하지 않아도 됨
[지원서 작성 시 TIPS!]
1. 본인이 지원하려는 공석의 공석 공고를 충분히 분석
2. 유엔과 지원자의 첫 대면이 지원자로부터 시작됨을 명심.
3. 새로운 공석을 지원할 때마다 지원 업무 성격에 맞도록 지원서는 수정하여 제출
4.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
5. 총 단어 수 확인(직무 설명: 최대 2500단어, 성과 요약: 최대 3700단어)
6. 스펠링 오류 확인 및 교정
7. 각 단계별로 반드시 저장
다음은 인터뷰 관련 내용입니다. 인터뷰는 국제기구 진출에서 가장 중요한 절차 중 하나입니다. 성공적인 인터뷰를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국제기구 진출 설명회에서 인터뷰를 준비하는 방법과 인터뷰 잘보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준비]
국제 기구는 여러 면에서 높은 수준의 가치관, 도덕관, 인격 등이 요구된다.
인터뷰에서는 지원서에 작성된 전문지식과 경력사항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능력, 성격, 인품 등이 평가된다.
-서류 전형에 통과한 지원자에게는 개별 연락을 통해 인터뷰 일정을 조정한다. (경우에 따라 인터뷰 전에 필기 시험을 치르는 기구도 있음)
-유엔에서는 초근 역량 중심 인터뷰(Competency ?Based Interview)를 실시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화, 화상 또는 대면 형식으로 진행.
역량 중심 인터뷰(Competency ?Based Interview)란?
지원자의 과거 행동과 경험이 미래의 역량을 파악하는 데 가장 유용한 방법이라는 점을 감안, 지원자의 역량, 기술, 지식 등을 과거의 경험과 히스토리를 통하여 평가하는 방식
*역량 중심 인터뷰 질문 예
-상사의 기대 이상으로 본인의 역량을 발휘했던 경우가 있었다면 소개해 보시오.
-본인의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했던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소개해 보시오.
-본인에게 갑자기 많은 일들이 동시에 맡겨진 적이 있었나요? 그렇다면 그 상황을 어떻게 해결했나요?
-본인이 성공적인 팀의 멤버인 적이 있었다면 소개해 보시오.
-본인이 주요 이벤트를 기획하고 운영했던 적이 있다면 소개해 보시오.
*역량 중심 인터뷰 대답 시 다음 사항 포함
-내용: 일어난 상황을 간략하게 요약
-행동: 해당 상황에 대한 지원자의 역할을 정확하게 설명
-결과: 위의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낳았는지 업적과 성과물 설명
-교훈: 상황을 통해 배운 교훈 소개
[인터뷰에 대한 추가 TIPS!]
1. 지원하는 기구 및 직무에 대한 철저한 조사
2. 공석 공고에서 요구하는 자격 요건 및 역량 등을 꼼꼼히 검토
3. 지원서에 작성한 내용 숙지
4. 본인의 경력을 말할 때는 업무의 설명은 간략히 하되, 그 업무에서 자신의 업적을 부각하여 해당 직위에 적합한 후보자임을 어필한다.
5. 인터뷰 질문 요지를 잘 파악하고 가능한 구체적으로 답변한다. 하지만 너무 장황한 느낌이 들지 않도록 간결한 요점을 가진 답변이 좋다.
6. WE 보다 I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
7. 실전에 앞서 가능한 여러 번 연습을 한다.
직원분류 별 채용범위가 다르다는 것은 이번 설명회를 듣고 처음 안 사실이었는데요, 국제기구 진출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많이 얻으셨나요? 이어지는 국제기구 진출 설명회 2탄에서는 IAEA소개 및 진출 방법에 대한 정보가 전해질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