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동국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2-10-11



채용설명회 템플릿 - 20100823

'K-POP을 만드는 사람들', 엔터테인먼트 취업특강!

2012년 10월 11일, 사람인이 동국대학교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주최로 개최된 엔터테인먼트 관련 취업특강에 찾아갔습니다. 대한민국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대표주자인 YG 엔터테인먼트와 CJ E&M의 대표자분의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특강 내용은 보기 쉽게 질의응답 형식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취재기자 : 김용호 / 제작 : 김용호

[CEO인사말]

[비전]

[특강정보]

YG엔터테인먼트에서는 오늘 특강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건가요?

이번 특강은 YG엔터테인먼트의 채용공고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YG엔터테인먼트의 인재상을 소개하고,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및 비전에 대한 설명을 드린 다음 마지막으로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관련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YG엔터테인먼트에서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1. 인간성, 예의, 진실성입니다. YG는 대중이 보기엔 파격적이고 익숙치 않은 것들을 트렌드화 시키기 때문에 예의나 진실성과는 거리가 있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으나, 정말 바른 사람들이 많은 곳입니다.2. 감각, 감성, 엣지입니다. 능력이 조금 부족하다해도 감성이 통하는 사람을 원합니다. 이 부분은 타고나거나 단시간 노력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긴 시간 동안 노력해야 얻을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3. 매력입니다. 엔터테인먼트는 여러 종류의 매력을 만들어 내는 업계입니다. 정작 본인의 매력을 발견하지 못한 사람이 남의 매력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 생각해 본다면 이 부분은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4. 예술적 소양입니다. 음악, 사진, 영화, 영상, 디자인, 문학 등의 예술적 분야에 대해서 본인이 만들어 낼 줄 알고 즐길 줄 아는 분을 원합니다. 5. 책임감과 완벽함입니다. 대중이 중심이 되는 일이기 때문에 사소한 실수도 사회적인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6. 정치, 경제, 문화, 시사에 대한 실시간적인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7. 대중심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8. 빠른 습득력이 필요합니다. YG도 대중과 접하는 매체나 방식이 매번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전략과 마케팅에 능한 인재를 원합니다.9. 본인의 생각, 주장을 어떠한 방식을 통해 효과적으로 시각화해서 표현하는가의 능력도 중요합니다.10. 글로벌한 감각이 필요합니다. 외국어 하나 정도는 네이티브 수준으로 구사하셔야 하고, 다양한 문화를 겪어보신 분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YG엔터테인먼트의 직무순환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부서마다 차이가 있는데, 가능한 부서와 불가능한 부서로 나뉘어집니다.

YG엔터테인먼트에 입사하고 싶은데요. 외국어 능력은 어느 정도를 요구하나요?

요즘의 글로벌 트렌드 특성 상, 한 가지 이상의 외국어를 원어민 수준으로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가 과거와는 달리 국내 사업에만 안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요구합니다.

해외영업부에서는 무슨 일을 하나요?

아티스트의 해외 활동과 관련된 전반적인 일을 담당합니다. 예를 들어, 해외 콘서트 기획과 장소 협의 및 공연 준비와 마케팅까지 전방위적인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CJ E&M에서는 오늘 특강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건가요?

음악사업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취업에만 국한되지 않은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와 의견 교환의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흔히 지금을 '아이돌 전성시대' 라고 평가합니다. CJ E&M에서도 이런 시대에 맞춰 아이돌 가수를 키우는데만 몰두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굳이 주류나 비주류냐를 구분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됩니다. 모든 음악인들이 같은 음악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이 현상도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CJ E&M에서도 다양한 음악을 할 수 있는 가수를 데려오기 위해 오디션이나 지원책을 마련하고, 실제로도 실행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대해 환상을 가진 분들에게 조언이나 Tip을 주신다면요?

인사팀에서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법적 공휴일이 없다는 말씀을 농담 삼아 많이 합니다. 여러분에게 열정이 있다 하더라도 이 모든 고난과 어려움을 감수하라고 강요하고 싶진 않아요. 콘서트를 예를 들면 관객들은 애인, 친구, 가족과 몇 시간이든 즐기다 가시면 되지만, 우리는 그 분들이 관람하는 그 순간에도 장비를 나르고, 아티스트를 케어하고, 물품을 협찬 받아야 하고, 무대 세팅, 사전 계약 등 관객들이 즐길 때 일해야 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취업준비생들이 막연한 생각으로 엔터테인먼트 계열의 단편적인 모습만을 바라보신다면 실제 입사하셨을 때, 기대와 다른 모습에 놀랄 수 있습니다. 나무보다는 숲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의 Tip을 알 수 있나요?

직무 직군, 법인 명, 기본적인 정보 등, 지원서 작성 시 알아야 할 기본 요소들을 반드시 숙지하고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사업분야나 직군을 잘못 알고 신청하는 경우가 있는데, 우수한 인재라 하더라도 선발되지 못하는 불운을 겪을 수 있습니다.

어학점수를 중요하게 보나요?

점수보다는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점수야 학원을 다니며 암기만 해도 일정 수준 정도는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해외 거주 경험 등을 통해 능숙한 언어 구사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기타사항]

취업특강을 또 진행할 계획이 있나요?

현재 12월 중에 인사담당자 취업세미나를, 2013년 1월에는 취업희망 토크콘서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culturist.or.kr을 통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외의 취업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있나요?

10월 26일 ~ 27일 용인시에서 취업캠프를 열 계획 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