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연세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2-09-06



채용설명회 템플릿 - 20100823

'믿음 가득, 행복 가득' 금융감독원의 채용설명회를 다녀왔습니다!

2012년 9월 6일 연세대학교 공학원 대강당에서 금융감독원의 채용설명회를 다녀왔습니다. 대한민국 금융의 중심, 인재의 중심. 그 중심에 들어가고 싶은 사람은 따라와보시죠!!

취재기자 : 김용호 / 제작 : 김용호

[CEO인사말]

[비전]

[인재상]

[채용정보]

주요 업무에는 무엇이 있나요?

금융회사를 감독하는 업무, 금융회사의 검사, 시장감시업무(증권 불공정거래 조사 및 회계감리), 금융소비자보호 업무 등이 있습니다.

5대 핵심 가치가 중요하다는데 어떻게 중요한지 알 수 있나요?

1~6급 까지 있습니다. 신입채용시 5급(조사역, 검사역)을 부여합니다. 고졸 직원은 6급으로 임명되며, 매년 5명 정도 선발하고 있습니다.

진급은 언제 되나요?

정확히 어떻다는 기준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군필 남자의 경우, 6년이면 4급으로, 이후 9년이면 3급에 진급하게 됩니다.

급여제도는 어떻게 되나요?

연봉제가 아닌 연공제로 지급됩니다. 호봉 테이블에 따라 지급이 됩니다. 구체적 기준은 비공개 입니다.

근무제도는 어떻게 되어 있나요?

2~3년 원칙적 순환업무제를 실시합니다. 무조건 적인 이동이 있으므로 한 자리에서 계속 머물기는 불가능 합니다.

[서류전형&필기전형]

9월 토익 입력란이 없는데 성적을 입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인사팀에 따로 문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빠른 시일 내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전형(경영학)의 경우 문제 출제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나요?

객관식 문제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중요 당락을 결정하는 문제는 약술, 서술, 논술 문제입니다. 약술, 서술, 논술의 경우 대부분 재무와 회계에서 나옵니다. 매년 문제 출제 비율이 달라지므로 예상을 하기가 힘들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약술과 서술의 차이는 어떻게 되나요?

약술은 3~4줄 정도의 요약 문제를 의미합니다. 서술은 큰 문제 1개에 딸린 작은 문제 5개가 나오는 유형을 이야기 합니다.

논술의 추천 방법은 무엇입니까?

저 같은 경우는 스터디를 구해서 공부하였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 나오는 보도자료를 보고 이슈가 되는 내용들을 정리하고 서로 써보고 돌려보고 하였습니다.

논술은 어떻게 진행 됩니까?

논술은 1시간~1시간 반을 봅니다. 페이지 제한이 없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분량이 많다고 무조건 합격은 아니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금융공학 전형의 경우 문제 난이도가 어떤지 알 수 있습니까?

올해 처음이라 예상이 안 됩니다. 금융감독원 내의 공학 전문가들이 참가하여 문제를 만든다고 합니다.

영어성적의 비율 토익, 텝스 등의 비율은 어떻게 배정되는지 알 수 있나요?

비공개입니다. 영어 점수를 아예 내지 않는 이상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영어시험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영어시험은 어학성적으로 대체합니다.

시험합격선이 바뀌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네. 사실입니다.기존과 달리 필기점수를 시험 이후 백지화 시켰다면, 지금은 면접 끝까지 점수가 남아서 필기 고득점이 면접과의 합산 점수에서 유리합니다.

시험전형의 팁은 없나요?

시간 관리가 중요합니다. 약술, 논술의 경우 너무 많은 양을 쓰기 보다는 어느 정도 적당한 양을 써서 시간배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든 적는 것이 아예 적지 않는 것보다 낫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면접전형]

면접은 어떻게 되나요?

1차는 실무자 면접으로 3명의 면접관으로 구성되었습니다. 2차는 임원면접입니다.

1차 면접이 하루종일 진행 된다는데 사실인가요?

네. 사실입니다. 아침 6시20분까지 금융감독원을 도착해서 다른 장소로 이동합니다. 보통 저녁 7~8시에 면접이 끝이 납니다. 4번 이상 나눠져서 진행이 되고, 개인 피티, 팀 프로젝트, 팀 과제, 토론 등 다방면의 능력을 평가해보는 시간입니다.

영어면접은 어떻고, 얼마나 어렵나요?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질문의 예가 '유로존의 위기', '한국의 FTA 관련 질문' 등이 나오는데요. 어느 정도 공부를 하신 분들에게는 쉽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있는 어투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면접의 팁을 얻을 수 있을까요?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면접관 분들에게 각인이 된다면, 합격 확률은 더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영어 면접 들어갈 때 영어로 인사하는 행동을 보여주는 것 만으로도 각인이 되어 한번 더 생각하게 만드는 것처럼 말이지요.

[기타사항]

지방인재가 우대되나요?

서울을 제외한 지역에 소재 대학에서 최종 졸업한 학생에 대해 각 전형 별 우대를 조금씩 해주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5명 정도 채용하고 있습니다.

외국어 성적이 없으면 지원불가인가요?

지원은 가능하지만, 합격이 매우 희박합니다. 외국어 성적을 필기에 반영하기 때문에 영어가 20점을 차지하므로, 영어 성적이 꼭 필요하다고 보시는게 좋습니다.

입사 후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나요?

딱히 우대하지는 않습니다. 단 ,대학원 졸업 시 호봉이 좀 더 상승한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특별한 근무 시스템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무엇인가요?

모든 컴퓨터가 6시 10분에 다 꺼집니다. 그래서 야근 신청을 사전에 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야근을 하면 무료저녁과 야근수당을 지급합니다.

금융감독원의 홈페이지와 브로셔를 확인하세요!

[지난 채용설명회 보러 가기]새로 도입된 영어면접 진행 방법 확인하세요! (설명회 날짜 : 2011-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