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고려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2-03-08



채용설명회 템플릿 - 20100823

mckinsey, 변화를 주도하는 자기만의 목소리가 답이다!

2012년 3월 8일, 본인의 역량을 maximum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mckinsey의 채용설명회에 사람인이 다녀왔습니다. 퀴즈를 통해 mckinsey에 대해서 자연스레 알아보고, 또 설명회가 끝난 후 다과와 함께 궁금한 점들을 마음껏 물어볼 수 있었던 mckinsey의 특색 있는 열린 채용설명회가 지금 여러분의 곁으로 찾아갑니다.

윤송은 취재기자 / 제작 : 한효재

 

[회사소개]

[기업이념]

[채용정보]

몇 명 채용 예정이신가요?

명수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모든 평가가 절대 평가이기 때문에 정해진 일정 점수이상을 통과하시면 됩니다. 적게는 한 명, 많게는 열 명까지 그때그때 달라집니다.

BA지원자입니다. 타 학과 보다 경영학과가 유리한가요?

꼭 경영학과가 유리하진 않습니다. 실제로 mckinsey에는 다양한 전공 출신의 임직원들이 계십니다.

모집기간이 조금 촉박한 듯한 느낌이 듭니다.

mckinsey는 1년 내내 상시 모집을 하고 졸업 1년 앞두신 분들은 언제든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절대평가로 채용이 이뤄지고 있으니 본인이 차분히 준비하셔서 원하실 때 지원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지금 지원하시면 채용 프로세스가 빠르게 진행이 될 것입니다.

[서류&PST전형]

서류전형에서 준비해야 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영문 이력서와 영문 에세이, 그리고 영문 성적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학점과 영어실력을 많이 보시나요?

물론 있으면 좋습니다. 아예 학점을 보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결과에 치중하기 보다는 지원자의 학습능력과 성실함의 잣대를 봅니다. 영어는 mckinsey에 입사하셔서도 배움의 기회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외에도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이 있거나, 원하는 것을 끝까지 이뤄낸 사례와 같은 다양한 점들도 중점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닙니다.

PST(Problem Solving Test)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객관식 필기시험으로 문제가 영어로 출제됩니다. 지문이 있고 그 지문과 관련된 질문이 2개 이상 출제 됩니다. 케이스 인터뷰를 필기로 먼저 보신다고 생각하시면 좋은데요. 문제의 유형을 먼저 알고 싶으시다면 mckinsey의 글로벌 웹사이트에 들어가셔서 하단의 문제를 다운 받으셔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모국어로 출제되는 시험이 아니므로 본래 60분의 시험시간에서 15분을 더 한 75분간 시험이 치뤄지며, 문항 수는 26개 입니다. 시간 내에 푸는 연습을 꼭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PST에 대한 tip을 주신다면?

문제를 얼마나 논리적으로, 정확하게 모든 것을 균등하게 내부와 외부로 볼 수 있는 시선으로 명확히 분석해 낼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때문에 아주 작은 단면까지 조각조각 분석해내는 연습을 해 보신다면 좋을 것입니다.

[면접전형]

인터뷰 전형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인터뷰 전형의 개요는 Personal Experience 인터뷰, 케이스 인터뷰, Q&A(선택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든 인터뷰는 1대 1로 진행되고 있으며 5번에서 6번 인터뷰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그 중 1번 내지 2번은 영어 인터뷰로 진행됩니다. 경영 사례 등의 질문을 통해 문제 해결, 대인 및 조직 관계형성, 기술 열정 등등을 보니 그 부분에 중점을 두시고 준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 mckinsey 글로벌사이트에 인터뷰에 관한 비디오 클립이 나와있으니 전체적으로 인터뷰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정확히 문제 해결능력이라는 것이 무엇을 말씀하시는 건지 설명해 주실 수 있는지요?

말 그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일단 비즈니스 적인 문제는 병을 진단하는 것처럼 확실한 문제의 원인을 알아내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때문에 문제를 정의하고 이것이 왜 발생했으며,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 많은 해결방안 중에서 무엇이 제일 좋은 것인지 판단할 줄 아는 날카로운 지성이 필요합니다. 좀 더 좋은 상태로 만들어 내기 위해 분석능력, 조합능력, 일의 과정서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하는지, 이런 부분을 다 고려해야 하는 것이 문제 해결능력입니다.

인터뷰의 tip을 주신다면?

자신이 평소에 갖고 있던 생각과 신념을 단단히 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가능성과 더불어 얼마나 생각이 단단한지를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보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관련]

mckinsey에 들어오면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고객사의 최고경영자들이 직면하게 되는 가장 어려운 문제들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정직하며 통찰력 있는 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일을 하고 싶은 생각이 있으시다면 그에 맞는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1년에 적어도 1번은 해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mckinsey라는 글로벌 리더십 네트워크의 일원으로서의 자부심과 열정을 기르시게 될 것입니다.

[mckinsey만의 강점]

mckinsey의 강점이 있다면?

여러 사람들이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mckinsey를 들어옵니다. 때문에 경험도 다양해서 각자 필요한 것, 원하는 것도 다릅니다. mckinsey의 정말 좋은 강점은 이런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개발 니즈를 여러 가지 각도에서 풍부한 서포터를 통해 길을 열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본인이 잘하고자 하는 마음과 의욕이 있다면 mckinsey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합니다. 또 이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무한대로 넓힐 수 있게 됩니다.

mckinsey만의 수많은 장점 중 하나를 예를 들어 주신다면?

글로벌하게 진행되는 다양한 일에 많이 참여하게 되실 겁니다. mckinsey는 전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회사입니다. 따라서 글로벌한 핵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투입이 되고 있는데요. 평범하게 접하기는 어려운 특별한 일들을 자주 접할 수 있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프로페셔널로서 개인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mckinsey의 차별화된 인프라는 무엇인가요?

해외시장 벤치마킹 리서치, 인쇄 및 복사, 팀 내 미팅 및 고객사 관련 일정 조율, 파워포인트 제작, 통역과 번역까지 전문화된 지원인력이 전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임직원들이 문제해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