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연세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2-03-09



구글의 독특한 360도 면접. 지금 확인해보세요.

2012년 3월 9일 연세대학교 공학원에선 구글코리아의 설명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젊음이 가득한 캠퍼스에서 구글은 대학생들에게 마케팅팀과 인사팀에서 하는 일과 구글코리아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구글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은 큰 대강당이 자리가 부족하여 줄서서 들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설명회의 생생한 현장소식을 바탕으로 대학생들은 앞으로 구글코리아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보길 바랍니다.

취재기자 : 박선규 / 제작 : 한효재

[회사소개]

Google은 세계적인 검색엔진으로, 1996년 스탠포드대학의 대학원생이었던 Larry Page와 Sergey Brind이 1998년 창립한 회사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광고와 각종 작업이 가능한 웹 애플리케이션 등 수십 가지 제품과 서비스를 수십 개의 언어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6년 온라인 비디오 사이트인 유투브를 인수하는 등의 발전을 거듭한 Google은 현재 전 세계 데이터 센터에 100만 대가 넘는 서버를 갖추고 있으며, 매일 10억 건 이상의 검색이 Google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Google brain 소개]

[구글브레인이란?]

Google Brain이 무엇인가요?

구글만의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디지털 지식을 배워, 다양한 팀 미션을 통해 실전 경험을 쌓아 디지털 크리에이터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배우게 되는 대학생 홍보단입니다.

Google Brain에서 하는 활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구글 마케팅팀과 함께 미션을 제시하면, 수행하기 위한 기획, 제작, 편집 등을 직접 작업하게 됩니다. 만약 광고 제작을 하게 된다면, 실제 종사하는 광고제작자들의 교육을 받고, 섭외자 지원, 카메라 등의 필요한 모든 지원을 받으며 팀으로 미션을 수행하게 됩니다. 총 3개의 미션이 진행되는데, 그 미션마다, 교육, 지원, 기획, 실행의 순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홍보하여 미션을 마무리 짓게 됩니다.

[합격 팁]

자기소개서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한 노하우가 있다면?

자기소개서를 쓸 때, 다양한 것보다는 하나의 스토리를 내세우시길 바랍니다. 강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포인트를 하나 제시하여 리쿠르터가 관심을 갖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매일 조금이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써보시면 좋습니다. 그것이 페이스북이든, 일기든, 웹 다이어리든 지금 무슨 생각을 하며 살고 있는지 직접 써보며 생각해두면, 나중에 자기소개서를 쓸 때 도움이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되어 길잡이가 되어 줄 것입니다.

구글에 입사하기 위한 면접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저와 같은 경우엔 면접을 9번 진행했습니다. 인터뷰 한번당 45~50분 정도 소요했으며, 하루에 3개 잡혀있을 땐 3시간 동안이나 인터뷰를 진행하느라 체력소모가 컸습니다. 이렇게 인터뷰가 많은 이유는 면접관이 매니저 한 명이 아닌 소속 될 팀 전체와 하는 360도 인터뷰이기 때문입니다. 구글의 경우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좋아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팀원들 모두와 인터뷰하기 때문에 팀원이 많은 경우 인터뷰가 많아지게 됩니다.

인터뷰에선 어떠한 형식의 질문을 물어보나요?

짜여진 질문이 없으며, 케이스문제는 즉석에서 냅니다. 예를 들어 구글의 광고가 안 보인다고 항의하는 사람이 있다는 상황을 주고, 어떻게 대처하는 지를 살펴,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똑똑한 사람보다는 인간적이고, 상황에 따라 현명하게 대처하는 사람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공대생들이 마케팅이나 인사 쪽의 부서로 가고 싶으면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까요?

꾸준히 그 분야의 인턴이나 여러 가지 활동을 해야 합니다. 동아리나 공모전, 각 기업의 마케팅 인턴 등과 같이 자신이 그 분야에 대해서 열정이 있고, 노력한 흔적이 있다면, 충분히 좋은 평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글에 입사하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영어실력을 보유해야 하나요?

같이 업무하는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정도면 됩니다. 만약 구글 본사에서 일하고 싶은 분이 있으시다면, 전화 인터뷰 시, 마운틴 뷰 본사 쪽으로 일하고 싶은 생각이 있는지 의향을 물어보면, Yes라고 대답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기술면접 후 영어면접을 실시하는데, 업무수행이 가능할 정도의 실력이 되는지에 대한 영어면접 등을 본 후 구글 본사에서 근무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