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고려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1-11-14



롯데그룹 신입사원 환영회! Newcomer`s Day!

사람인은 2011년 롯데그룹 하반기 신입사원 초청행사인 Newcomer`s Day에 다녀왔습니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이번행사에서는 1회때 보다도 임직원을 생각하는 롯데그룹의 노력들이 보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열렸는데요. 큰 규모에 맞게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 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신입사원들의 부모님과 지인들을 초청해 함께 진행되었는데요. 임원특강, 치어리더 공연, 뮤직컬 등 다양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처럼 GWP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롯데그룹에 주목해주세요. 사람인은 이 현장속에서 73기 예비합격자들의 후기를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롯데그룹의 관심 있는 지원자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취재기자 : 김병철 / 제작 : 이준영

[Newcomer`s Day 현장스케치]

[73기 롯데백화점 예비 신입사원 '김다운(인턴입사자)' 단독 인터뷰]

롯데백화점에 어떻게 지원하게 되었나요?

부모님의 일 때문에 백화점에 자주 드나들게 되면서 백화점에 많은 관심이 생겼습니다. 또한, 평소에 패션에도 관심이 있었고,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이 백화점에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면접은 어떻게 준비했나요?

롯데그룹은 구조화 면접이라고 해서 2:1로 약 50분간 진행되는 면접이 있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이기에 거짓말을 한다거나, 자신을 포장하면 바로 들통이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인생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마인드맵을 작성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면접을 준비하게 되니 수월하게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한 Tip이 있나요?

동아리나 스터디모임을 활용해서 면접준비를 하시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인턴이 끝나는 주에 PT발표가 이루어지는데요. 이때 발표가 중요하니 발표연습을 꾸준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PT발표의 주제는 어떤 건가요?

PT주제는 근무내용, 백화점 개선안 등 다양한 주제가 출제되는데요. 이때 개선안의 경우가 가장 비중이 높습니다. 보다 적극적으로 인턴생활을 하시고 사소한 점에서도 개선안을 찾으려고 노력하세요.

인턴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과 뿌득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인턴일정이 빡빡하다 보니 일정 따라가기에 너무 바쁘기도 했고, 힘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인턴생활을 하면서 고객이 아닌 백화점 입장에서 모든 면을 생각하고 실습했던 것은 매우 새롭고 유익했습니다.

인턴제도의 이점은 무엇인가요?

저는 인턴십을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2달 간의 인턴십 생활은 전반적인 롯데의 면을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실제로 생활을 하면서 회사 분위기와 부서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동기들의 전환률은 어느 정도였나요?

저희 동기의 경우 약 60~70%가 정규직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롯데는 보수적이다'는 말이 많은데 직접 인턴생활을 해보니 어떤가요?

처음에 저도 많이 들었는데요. 직접 일을 해보니깐 들었던 것과는 달랐습니다. 젋은 사람들도 많고 기업문화가 젋고 보수적이지 않았습니다. 일을 하면서 느낀 것은 사회인식보다 훨씬 좋은 기업이고, 임직원을 위한 배려도 깊은 회사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미래 후배기수들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우선 입사를 준비하신다면 다양한 사회경험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턴, 봉사활동 등 다양한 활동들을 하시고 사람과 소통에 있어서 적극성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사소한 일에도 책임감을 갖고 성실하게 임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3기 롯데카드 예비 신입사원 '이혜진(공채입사자)' 단독 인터뷰]

롯데카드에 왜 지원하게 되었나요?

저희 가족들은 롯데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매달 잡지가 날아오는데 그곳에서 기업소개와 카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보고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마케팅에 관심이 있어 이점을 활용할 직무 와 회사를 찾다보니 롯데카드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공채에서는 면접이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공채에서는 인성검사, 구조화면접, PT, 토론, 임원 면접을 하루에 모두 진행되었습니다. 면접이 많긴 했지만, 기다리는 시간 없이 면접이 잘 진행되었습니다.

PT와 토론은 어떤 주제로 출제되었나요?

PT와 토론은 모두 롯데카드와 직무에 관련되어 출제되었습니다.

임원면접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임원면접은 多대多형식으로 진행되었고 자기소개서 위주로 질문했습니다. 단, 저희 조에 경력자 분들이 계셨는데 경력자 분들은 경력위주로 자세하게 질문했습니다.

면접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항상 금융에 관련된 뉴스와 기사를 보고 스크랩하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이런 습관들은 PT와 토론면접에서 유용하게 활용되었습니다. 인성적인 부분에서는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나만의 질문을 뽑아 연습을 했습니다.

미래 후배기수들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롯데카드에 입사하기를 희망하신다면 무엇보다 금융에 관련된 뉴스와 기사 등은 매일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사 스크랩과 성공사례를 조사해서 살펴보시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어떤 회사에 지원하더라도 회사보다 직무를 잘 선택하시는 것이 나중에 비전과 커리어패스에도 확실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