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서울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2-03-08



채용설명회 템플릿 - 20100823

나이와 학과의 얽매이지 말고 진정성 있는 자신만의 다양한 경험을 어필하세요!

2012년 3월 7일,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롯데백화점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과, 퀴즈를 통한 재치있는 진행, 무엇보다 인사담당자님의 귀중한 체험의 액기스를 마음껏 향유할 수 있었던 롯데백화점의 채용설명회를 사람인이 다녀왔습니다.

윤송은 취재기자 / 제작 : 한효재

[회사소개]

[인재상]

[채용정보]

응시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고졸이상(전문학사 이상의 경우, 학위 기취득자 및 2012년 8월 취득 예정자), 병역필 또는 군면제자(2012년 8월 전역 예정자 포함), 해외여행 및 건강상 결격사유가 없는 자입니다. 전공분야는 전 학과입니다.

지원서 접수 일정은 언제인가요?

접수기간은 4월 3일(화) 10:00시부터 4월 12일(목) 18:00까지 10일간 온라인 접수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일정상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롯데 채용 홈페이지를 확인 바랍니다.

전형방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서류심사 > ONE-STOP 면접 > 건강검진 > 입문교육의 순서로 시행됩니다.

모집인원은 얼마나 되나요?

000명 입니다.

롯데백화점 채용전형에 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요?

롯데백화점의 인재상을 숙지하는 것입니다. 인재상은 모든 기업들이 채용 시 모든 과정의 진행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철학입니다. 여러분이 면접 보실 때 질문을 당연히 받게 되는 항목이 될 것이니 이를 기본으로 본인이 과연 롯데백화점 인재상에 맞는 행동양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류접수 시 지원 가능한 직무는 무엇입니까?

롯데백화점은 신입공채지원직무로서 영업관리직 하나로 통일하여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공채 신입사원의 남녀비율은 어느 정도 인가요?

거의 5대 5로 비슷하게 뽑습니다.

재 지원 시 불이익은 없나요?

전혀 없습니다. 다만 면접을 다시 보시게 된다면 지금까지의 경험과는 다른 자신만의 특이한 경험을 준비하셔서 임하시기 바랍니다.

외국인도 지원 가능한가요?

물론입니다. 외국인전형이 따로 진행되고 있고, 공채와 전형 일정은 같습니다.

[직무관련]

영업관리 직무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롯데백화점 매장에는 많은 사람들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복잡다단한 사람들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직무가 바로 영업관리직입니다. 매장의 한 층이나 한 섹터를 맡아서 책임지고 마케팅, 기획, 인원관리 기타 등등의 모든 직무를 수행하시게 됩니다. 본인이 맡은 파트를 본인이 경영하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출기획도, 판촉도, 상품행사 기획까지 아울러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할 일이 많은 직무입니다.

영업관리직무만 계속해서 수행하게 되는 건가요?

지속적으로 영업관리직무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로 본사의 업무에 투입되기도 하고 다른 부서로 가기도 하는 등 부서이동을 하게 됩니다.

[서류전형]

지원서의 질문 항목에 대해 알 수 있을까요?

지원동기, 성장과정, 학업 이외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했던 다양한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구체적으로 기술, 희망직무 준비과정과 희망직무에 대한 강정약점. 입사 후 10년 회사생활의 시나리오에 대한 항목이 나옵니다.

서류심사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학점이나 영어점수만으로 당락이 결정 되는 건 아닙니다. 자기소개서와 봉사활동 등 여러 가지 요소를 복합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 사회봉사활동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대외활동이나 특별히 선호하시는 경험이 있으신가요?

요즘 지원자 분들께선 해외봉사활동을 많이 적어 내십니다. 그러나 봉사활동 횟수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경험을 하면서 자신의 발전상이나 통렬하게 느낀 점을 솔직하게 적어주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회사가 바라는 행동이나 지원한 직무에 연관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물론 이 모든 내용에는 진정성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신입사원은 공통직무로 지원하게 되는데, 자기소개서에서 보면 희망직무에 대한 질문이 나옵니다. 어떻게 써야 할까요?

서류지원은 그룹공통양식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그래서 생기는 의문점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일단 롯데백화점은 '영업관리직'을 뽑고 있으므로 그 점에 포커스를 맞춰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후에 자신이 원하는 직무가 마케팅이나 인사 같은 다른 직군의 직무를 원하고 계신다면 그 과정에 도달하기 위해 본인이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적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서류심사에 있어서 학과와 스펙, 자기소개서의 성실성 중에서 어느 부분을 더 많이 보시나요?

그룹공채이기 때문에 서류의 당락은 그룹차원에서 결정이 나게 됩니다. 자기소개서의 내용으로 서류지원의 당락이 결정 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러나 정해진 글자수 1000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100자, 200자의 자기소개서 작성은 지양해 주시길 바랍니다. 자기소개서는 면접을 보는 기본 자료입니다. 때문에 면접관이 본인에 대한 강한 임팩트를 가질 수 있도록 작성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지원서 작성에서 지원자들에게 이것만큼은 꼭 지켜줬으면 하는 점이 있으신가요?

내용은 모두가 재미있게 잘 작성하십니다. 중요한 것은 '성의'인 것 같습니다. 글자수 1000자의 제한이 주어지니 최소 700 ~ 800자 정도로는 작성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00 ~ 300자는 그 지원자의 성의가 의심됩니다. 또 미리 작성해 둔 지원서를 바탕으로 작성하시더라도 지원 그룹에 맞게 기본적인 내용은 변경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전형]

면접은 최종 합격자의 몇 배수를 뽑나요?

4~5배수를 뽑습니다.

원 스톱 면접이란 무엇인가요?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에 총 3개의 면접과 인적성검사를 시행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인적성검사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인적성검사는 말 그대로 지원자의 인성과 적성을 테스트 하는 것으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어려운 것이 아니고 일반적인 상식 선에서 지원자가 생각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만 체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적성으로 인해 당락이 결정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GD면접은 무엇인가요?

GD면접은 지원자를 조별로 구성하여 3:3 혹은 3:4로 나눠 다 대 다의 방식으로 30분간 찬반토론을 시행하는 면접입니다. 면접 시작하기 30분 전에 토론의 주제를 드리면 별도의 공간에서 토의를 통해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면접의 진행은 찬성 반대에 따라 자리를 나눠 앉아서 시행됩니다.

무료 직무적성검사 테스트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첫번째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