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한양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0-10-11



10월 11일, 한양대학교에서 KT&G/한국인삼공사의 공개 채용설명회가 진행됐습니다. 구름이 잔뜩 낀 궂은 날씨 속에서 무려 8시간가량 진행된 채용설명회에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방문했습니다. 아직 대졸공채 모집요강이 뜨기도 전에 채용설명회를 진행하는 KT&G는 채용에 대해 직접 묻고 관심을 보이는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고자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걱정하지 마십시오. 사람인이 물었습니다. 지원자의 성실함을 중시하는 KT&G는 인적성검사와 역량기술서에서 많은 것을 판단한다고 합니다. 10월 27일까지 시간적 여유를 확보한 만큼 성심을 다해 지원을 준비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람인 단독 인터뷰] ‘상상을 입어라 더 큰 인재로 돌려주마’

[채용관련]

대졸공채 채용 일정이 어떻게 되나요?

10월 27일(수)부터 11월 5일(금)18:00까지 서류접수 입니다. 추후 서류합격자 및 면접일정은 합격자에 한해 공지됩니다.

채용 분야가 궁금합니다.

KT&G에서는 경영지원, 영업, 해외사업, 제조/원료분야, R&D입니다. 한국인삼공사 역시 경영지원/영업/해외사업분야와 제조/설비/품질/원료, R&D에서 채용예정입니다.

모집분야별로 채용 예정 인원이 궁금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해드릴 수 없어 죄송합니다. 모집은 KT&G와 한국인삼공사가 동시에 채용과정을 공통적으로 진행하며 1,2지망으로 구분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지원자 수와 자질 및 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탄력적으로 채용예정입니다.

[서류전형관련]

서류전형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항목은 무엇인가요?

이력서에서는 기본적으로 자격사항과 역량기술서를 평가합니다. 역량기술서란 타기업의 자기소개서와 비슷하면서도 차별화된 부분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보다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역량기술서의 퀄리티를 보고 학생들의 역량을 평가하는 것을 최우선시 하고 있습니다.

영어 및 자격증이나 우대하는 경력 및 경험 사항이 있나요?, 있다면 어떻게 어필하는 게 좋을까요?

우대나 가점이 되는 자격증이나 경험 등 공식적으로 우대하는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전문성이나 전공과 관련한 능력은 평가에 반영되는 수준이며, 어학은 토익 600점 이상만 되면 지원가능 합니다. 해외사업부에서는 어학능력을 많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역량기술서에서 반드시 강조해야할 역량이 있나요?

기업의 인재상과 기업이념이 중시됩니다. 바른 기업, 함께하는 기업, 깨어있는 기업이라는 세 가지 이념과 C(Challenge),E(Excute), O(Optimize)정신을 가지고 있다면 꼭 어필해야할 부분입니다.

[기타전형관련]

인적성 검사의 난이도와 반영비중은 어떻게 되나요?

인적성 검사는 하나의 채용과정일 뿐입니다. 인적성 검사가 당락을 결정한다고 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특별히 우리 기업은 인성을 많이 보는 편입니다. 인재상에 일치하는 인재인지, 얼마나 성실성을 겸비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는 하나의 척도일 뿐입니다.

면접과정이 어떻게 되나요?

아직 확정된 사항은 아니지만 1차 실무자 면접은 1박 2일 합숙면접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KT&G와 한국인삼공사 양사 공동진행이며 인적성 검사가 한 번 더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틀간에 걸쳐 PT면접, 토론면접과 추가적으로 인성평가를 위한 다양한 평가전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2차 면접은 CEO 및 임원진 면접으로 多 대 多로 진행되며 인성을 포함한 가치관, 기본역량에 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직무관련]

입사 후 인턴과정은 얼마나 거쳐야 하나요?

최종합격자는 3개월 동안 인턴과정을 통해 평가를 받게 됩니다. 긍정적인 방향의 평가기준으로 성과를 평가하여 수습사원이 되며, 2개월 뒤 정규직으로 채용됩니다.

기업내 남녀 성비가 어떻게 되나요?

여성의 비율이 KT&G는 10%내외, 인삼공사는 20%내외로 상대적으로 여직원의 비율이 낮습니다. 여성의 비율이 낮다고 해서 차별대우나 부당한 처우는 없으며 공정하게 평가되고 동등한 대우를 받습니다.

입사 후 계속 영업직에만 근무해야 하나요?(근무순환제 여부)

강제적으로 진행되는 근무순환은 없습니다. 본인의 의지와 희망, 적합한 역량에 따라 근무순환이 가능합니다.

케이티엔지의 사내 분위기는 어떤가요?

학습하는 조직이라는 분위기가 강합니다. 자기개발의 기회가 많으며 회사 차원에서도 교육 지원이 많습니다. 개인 노력에 따라 야간대학원, MBA과정 지원, 해외 명문대학 MBA과정 합격 시 인사팀과의 협의를 통해 휴직계를 제출하고 유학을 다녀올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회사 및 부서배치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지원자의 지망회사 및 부서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배치합니다. 인원배치에 있어서 한 쪽으로 몰리는 문제를 막기 위해 행정적인 조정을 하는 측면도 있습니다. 최대한 1지망을 고려하여 발령하고자 합니다.

KT&G와 한국인삼공사간 기업분위기는 어떤가요?

기업분위기는 굉장히 비슷합니다. 주력 상품이 담배냐 인삼이냐의 차이일 뿐 기업의 비전과 사업방향은 동등한 부분이 많습니다. 조직문화의 교류가 많으며 유사한 분위기와 수준 때문에 공개채용이 가능한 것 입니다.

[8급 영업직/생산직 사원 관련]

학력, 전공, 연력 제한이 없다고 명시되있습니다. 그 폭이 넓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8급 영업사원은 열린 채용으로 학력제한이 없는 것일 뿐입니다. 채용자의 상당수가 대졸자 입니다. 학력을 기준으로 삼는 것이 아닐 뿐 역량과 자질을 중점적으로 봅니다.

8급사원이지만 대졸자의 경우 승진 시 차등대우가 있나요?

차등대우는 없습니다. 같은 기수끼리 경쟁을 통해 단계적으로 승진되며, 직무나 근무지역에 있어 조건부나 차등 또한 없습니다. 개인 역량에 따라 부서선택 가능하며, 영업직이라도 해외영업직으로 이동 가능하며 실례도 있습니다.

영업군의 업무소개에서 제시한 대인친화력, 활동성 외에 필수적으로 갖춰야할 자질이 있나요?

해외영업은 외국어 능력을 중시하며, 국내 영업은 기본적으로 협상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요. 많은 사람을 만나고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대로 활동적이며 친화력이 높은 인재를 원합니다.


KT&G 홈페이지와 브로셔를 꼭 확인하세요

* 홈페이지 : http://www.ktng.com
* 브로셔(pdf파일이므로 Adobe Reader를 설치하시거나, [오른쪽 클릭-다른이름으로 저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