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이화여자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10-11-04



11월 4일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진행된 삼성전자 소프트웨어 멤버십 모집 설명회에 다녀왔습니다. SW멤버십의 혜택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는데요. 수료시 희망한다면 삼성전자 연구원으로 99%입사할 수 있는 특혜를 주며, 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연구와 공부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아주 매력적인 기회였습니다. 멤버십 회원이 됨으로 인생이 달라질 수도 있다고 당당히 말하는 인사담당자의 말처럼 정말 대단해 보이는 조직이었습니다. IT전문가가 되길 원하는 지원자들은 지금부터 눈 크게 뜨고 [모집관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안에 선발될 수 있는 비법이 숨어있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삼성전자에서 운영하는 국내 최고 IT인재양성 프로그램

삼성전자에서 운영하는 인재육성프로그램인 소프트웨어 멤버쉽은 1991년 설립이래 현재 신촌, 부산, 광주, 수원, 대구, 대전, 강남 8개소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 곳에서 미래 IT산업의 핵심인재를 꿈꾸는 700여 명의 대학(원)생들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연구 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전공에 상관 없이 IT 개발에 열정을 지닌 학생이라면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으며, 회원이 되는 즉시 국내 최고의 대학생 개발자들과 함께 IT연구개발 활동에 필요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받고, 활동 수료시 삼성전자 연구개발직 입사 특전이 주어집니다. 20년간 약 2400~2600여명의 회원을 배출했으며 2200명 가량이 삼성전자 연구직으로 근무 중에 있습니다. *인사담당자Tip : 소프트웨어 멤버십 회원을 수료하게 되면 삼성전자 공채 전형에서 엄청난 혜택이 주어집니다. SSAT와 기술면접이 생략되고 바로 인성면접을 보시게 되는데요. 인성면접 합격률은 99%로 더 이상 말씀 드리지 않아도 되겠지요.(웃음)

[소프트웨어 멤버십 회원이 되면 하는 일]

1.교육한 달에 2차례 사업부 설명회, 사업장 투어, 현업 체험 프로그램, 원어민 교육, 온라인 교육, 멤버쉽 공개세미나 등 교육이 진행되며, 그 질은 학원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을 자랑합니다. 2. 창의과제회원이 자발적으로 발의하여 진행하는 과제로, 2~3개월 단위로 진행됩니다. 팀원조직이나 분야에 제한이 없으며, 활동비와 인센티브를 지급 받습니다. 3. 삼성과제삼성전자 연구원과 팀을 이뤄서 삼성전자 제품 연구개발에 직접 참여합니다.(인센티브 지급) 4. 전시회SW멤버십 우수 창의과제 전시, 온오프라인 전시회 실시 5. 시그회원간 자율적인 study 소모임으로, 원하는 분야에 관해 자유롭게 구성하여 진행하며 필요자재 신청시 바로 지원됩니다. 6. 워크샵과 체육대회 전국 8개 멤버십간 연중 2회 워크샵과 체육대회 행사 지원 7. 오프닝데이회원만의 공간인 소프트웨어멤버십을 개방하여 시설 투어 및 우수과제 전시하고 기술세미나 진행합니다. 8. 선배와의 만남멤버십 출신의 삼성전자 각 사업부에서 근무중인 선배를 초청하여 선후배관계로 실질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해줍니다. 9.수료식멤버십활동을 1년 이상 정상적으로 마치고 수료하는 회원들에게 수료증 수료 및 인성 교육 실시합니다.

[소프트웨어 멤버만이 가질 수 있는 혜택]

1.개인작업공간1인 1좌석(나만의 공간), 메트로망 제공, 고정 IP제공2. 하드웨어연구실각종 개발장비를 구축하고 있어 개발에 적극 활용, 프로젝트 진행 관련 임베디드 보드 지원, 각종 하드웨어 기자재 지원 3. 도서자료공간개발관련 도서 다량 보유, 필요한 책은 신청만 하면 언제든 구비4. 체력단련실 5. 멀티미디어 장비와 오락시설 제공 6. 간단한 조리와 식사가 가능한 공간 제공 7. 청결한 샤워실과 취침공간 제공*생활가능-신촌 멤버십은 24시간 동안 이용 가능/다른 지역 멤버십은 24시간 이용 제한경우도 있음

입사지원 전 꼭 확인하세요~

[모집관련]

1. 모집요강  -모집대상: IT 분야 연구 개발에 재능과 열정이 있는 국내 정규 4년제 대학(원)생  -해당지역: 서울, 수원,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전주  -접수방법: 온라인 접수(www.secmem.org)  -모집일정   *서류접수: 2010년 12월 14일(화)~2010년 12월 28일(화)   *기술면접: 2011년 1월 12일(수)~2011년 1월 14일(금)예정   *합격자 발표: 2011년 1월 말 예정2. 지원분야  -기술 : Software, Hardware SoC, Robotics, OS, Etc  -컨텐츠 : Mobile Application, Mobile Widget, Mobile/Web Based Contents, Etc  -UX : Information Architecture, Use Research, UX Strategy, 인간공학, 인지심리학, Etc3. 지원자격  -IT연구개발에 재능과 열정이 있는 자  -정규 4년제 대학(원)생 (1~4학년/석사과정)  -대학 졸업 전 1년 이상 회원활동이 가능한 자(대학졸업과 동시에 수료)  -국내외 공모전 수상자 우대  -전공, 학과 불문   *4학년 1학기를 마친 자는 남은 2학기를 휴학하여 최소 1년 이상 활동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함.

[전형소개]

1. 서류전형  -인터넷에 접수한 지원서 내용으로 실시(작품요약서 첨부 필수)  -당사 채용 기준에 준하여 전형(허위 사실 기재 시 합격 취소)*인사담당자Tip : 평가기준은 기술력, 창의성, 성실성, 이력입니다. 이력의 경우 메인으로 내세울 만한 작품을 기술하고 나머지를 간단하게 언급해 주는 정도가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성실성 입니다. 지원자가 기술이나 창의는 부족해도 하고자 하는 의지가 보인다면 선발하고 싶어집니다. 서류만 봐도 성의가 나타나기 때문에 문서작성시 정성을 들이는 것이 좋으며 필요한 기술에 대해 언급할 때도 장황하게 설명하는 것보단 간단한 구현방법 정도만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2. 기술면접  -IT 연구개발능력 검증 및 발전 가능성의 평가를 위한 작품시연 위주의 프레젠테이션 면접*인사담당자Tip : 작품 시연은 10분 내외, 심사위원 질의응답 10분 내외로 진행됩니다. PT는 5~10장 정도로 보통 준비해오며, 복장은 깔끔한 복장으로, 정장이 아니어도 됩니다. 시연할 때 갑자기 작동이 안 되는 경우를 미연에 대처하기 위해 동영상을 찍어오면 좋습니다. 현재 개발중인 작품은 시나리오라도 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팀으로 만든 작품 시연 시 본인이 개발한 부분을 중심으로 설명할 것을 권해드립니다.3. 오리엔테이션: 2박3일간 전국에서 선발된 200~300명의 신입 회원 4. 최종합격 후 회원활동-SIG 스터디 그룹, 기술 세미나-팀 단위 연구 과제 수행: 삼성/창의과제-사내/사외 기술교육 기회 제공-각종 워크샵 및 인적교류행사-국내외 공모전 출전, 특허 출원 등 자기개발 활동

[채용설명회 Q&A] 학년별로 기술면접 평가 기준이 다른가요?

[지원관련]

UX분야는 제시된 , UX Strategy, 인간공학, 인지심리학 등만 봐도 상당히 심오해 보이는데요. 어떤 분야의 전공자를 선호하나요?

UX분야는 기계적인 기술 측면 외에도 고객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에는 UX분야 전공자가 거의 없는데요. 이는 하나의 전공분야가 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현재 문화적 인지심리, 기술, 디자인, 정책까지 다양한 분야의 인력이 필요한 분야로 저 역시 소프트웨어 전공자지만 디자인 측면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UX에서는 심리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2기술면접에서 1~2학년의 경우 개발한 작품이 없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1학년과 4학년의 평가기준이 다릅니다. 저학년은 가능성과 열정을 평가합니다. 저학년은 개발 과정에 대한 이해도와 앞으로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필요기술의 이해와 해당 시나리오를 가지고 와야 합니다.

모바일 쪽을 연구하고 싶은데요 어느쪽으로 지원해야 할까요?

모바일은 콘텐츠쪽이 전문적으로 연구 개발되고 있으며, 콘텐츠분야는 OCEAN에서 활동하게 됩니다.

[기타]

지원한 분야 외 분야에 대해 더 연구를 하고 싶은데요. 이동이 가능한가요?

물론입니다. 자신이 출품한 작품의 분야만 정해진 것이지 회원이 되고 난 뒤에는 기술파트나 컨텐츠 파트나 자유롭게 이동 가능합니다.

학교생활과 병행이 힘들지 않나요?

저의 경우는 오히려 학교생활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멤버십 안에 다양한 학교와 다양한 전공의 선후배가 있어 의견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