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연세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8-09-03



바야흐로 하반기 공채의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하반기 공채를 위해 채용박람회가 개최되었는데요, 다양한 기업들이
각 부스에서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과 상담도 해주고 , 입사 지원서도 받고 하더라구요.

밑에 삼성SDS다녀오신분이 같은 학교이시네요. ㅎㅎ

그럼 제가 채용설명회에서 적고 들은것을 토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두서없을지
모르겠지만 양해해주세요 ~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바라면서 . . ㅎ


인사담당자 분께서 글로벌학당에서 수업을 받는 외국인하고 면접을 하셨다는데, 영어는 기본이라는 것도 강조하시고, 연고전으로 바쁜학생들의 모습을 외국교환학생이 신기해한다고 하더라구요.

여튼.. 취업박람회 가보시면 일단 삼성전자는 다른회사들보다 부스를 더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각 총괄별로 모집을 해서 그렇더라구요 .
크게 디지털미디어, 정보통신, 반도체, LCD총괄, 정보통신총괄이 있구요.~ 각 영역별로 경쟁사들과 치열하게 싸우고 있다고 합니다. 경쟁사가 있어야 그만큼 자사의 발전이 있는건 당연한 거겠죠 ?
09년에 세계 1위 전자업체로 도약하기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앞으로의 반도체, 핸드폰 뿐아니라 다른 새로운 영역을 창조하기 위해서 열심히 개발중에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각종 왼손이 하는일을 오른손일 모르게 하라는 식의
잘알려지지 않은 크고작은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ㅎ

바로 우리의 관심사인 채용으로 넘어갈께요 ~

서류 전형을 할때에는 취업박람회의 부스에서 ID발급을 하는데 그것을 받으셔서 해야합니다.
연대에서 하는 취업박람회는 연대생을 대상으로 하는 박람회여서 타 학교 학생은 , 따로 연락을 하거나 해서 ID 발급을 받아야 하는 것 같아요 ㅠ


창조적/글로벌 인새상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하시면서 느꼈지만 솔직히 요즘은 창조적이고 글로벌한 인재를 요구하는 회사가 많아진 것 같아요. 그만큼 발상의 전환이 빠르고 영어능력이 중요시 되는 만큼 비지니스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한 것 같았어요.
인사담당자분께서도 영어는 기본이라고 말씀하실 만큼 영어의 중요성은 끝이 없는것 같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직군이 나누어져 있으니, 직군별로 인재를 채용한다고 하였는데요, 그래서 각 직군간 면접기준도 틀리고 TO도 틀려서 자세하게 이야기를 못해주시더라구요 ㅠㅠ

하지만 어떤 직군을 원하는지, 자신이 원하는 직군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면접을 보러갔는데, 자신이 어떤 직무를 원하는지도 모르고 엉뚱한 소리를 한다면 당장 탈락이니까요.

지원서는 9일 까지 받구요, SSAT. 면접, 신체검사 후 채용 하게 됩니다.
한자자격증이 있으면 SSAT에서 우대조건이 될 수 있구요 ~!

SSAT는 꾸준히 공부해 주어야 한다는 담당자님의 말씀! 나중에 경력 지원했을때, 삼성전자지원했어서 떨어졌을때, 면접에서 떨어졌으면 몰라도 SSAT에서 떨어졌다면 바로 탈락이라는 단호한 말씀 ! 그만큼 SSAT는 기본소양이 될 수 있으므로 열심히 공부하라고 하십니다.

주요면접은 총괄별로 나누어서 진행된다고 합니다.

주로 전문성/창의성/리더십/인간성을 보구요. 임원면접, 기술면접(과제발표 및 질의응답)/ 집단토론면접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석사학력은 경력 2년으로 인정해 주시구요. 학사생활중 타 회사 근무 경력은 경력으로 인정되지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중복지원은 할 수 없구요 ~ 상반기에 지원하셨다가 떨어졌다고해서 다시 지원을 못하거나 그런것은 아니니 하반기에도 지원 가능하다고 하셨어요

또, 관련 전공이 아니어도 복수전공시에는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부전공이 아니라 복수전공이여야 해요.

인문계열의 경우 재무/인사/마케팅쪽으로 지원가능하니까 참고하시구요 !!

아, 그리고 영어면접에 관해서 ~ 삼성은 토익스피킹이나 OPIC으로 대체하고 있는것 아시죠?

기본 토익 성적은 9월 13일까지의 성적이 유효한데요, OPIC이나 토익스피킹점수는 면접전까지만 따 놓으시면 된답니다. 만약에 점수가 없을 경우에는 면접전형때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데요 !
단 한번입니다. 그러니까 미리 공부해서 점수를 따 놓는게 좋을 것 같아요 !
성적이나 토익,텝스,토플 성적과 마찬가지로 기준만 넘기면 뭐 부가점수가 있다거나 하는 것은 없다고 하시니 꼭 기준을 넘기도록 해야할 것같아요 !

참 성적은 3.0/4.5이상이구용 !!

그리구 ! 자사의 인문인턴은 실습평가에 따라 10%인정하지만, 이공인턴은 가점이 없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어렵고도 험난한 삼성의 취업문이네요 ㅠ_ㅠ 하지만 우린 ,뽀개고 넘을 수 있을겁니다.

건승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