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연세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8-09-09





오늘 제가 관심 있어 하고 가고 싶어하는 회사인 NHN에서 채용설명회를 해서 수업이 있었지만, 꼭 듣고 싶었으므로 수업도 확 제껴버리고 다녀왔습니다 !!
사람들이 인터넷을 할 때 네이버를 사용안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저도 네이버 유저로써 블로그도 갖고 있고 관심 있는 카페에 가입해서 활동하며 매일 하루에 한번씩은 네이버를 사용한답니당 ㅋ 또, 학교에서 기업사례 발표할 때 NHN 관련 발표를 다른 조가 한 것을 보았는데 정말 매력있는 회사더라구요 ㅎㅎㅎㅎ

앗 말이 너무 길었습니다. ㅋㅋ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용 ㅎㅎ

음, 처음에 강의실에 들어서자마자 기다리는 학생들을 위해서 NHN회사와 관련된 영상을 보여주더라구요. 한게임과 네이버 서비스가 대표적인 만큼 관련 영상도 보여주시고, 또 회사사람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잠깐 잠깐 보여주었는데요. 보통 기업처럼 딱딱한 영상이 아니라, 신나는 음악과 함께, 재치있는 화면으로 구성되어서 눈길을 쏙쏙 끌었답니다.

“젊은 생각으로 새로운 네트워크 세상을 만들어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합니다”

NHN의 마인드인데용 ! , 젊은생각, 편견없는 마인드가 이미 영상화면에서 고스란히 느껴지더군요 !!

회사소개와 채용관련에 대한 것을 두 분이 나누어서 발표하였는데요, 회사소개를 91학번선배님이 직접오셔서 회사소개를 해주셨어요 !
네이버는 올해 9살이래요 ㅎㅎ 역사가 짧지만 많은 성장을 보여왔기에 그만큼 자부심이 크셨어요 ㅎㅎ 1999년에 삼성SDS에 계시다가 검색서비스가 미래에 사용이 많이 될 것이다 라고 생각하시고는 검색엔진을 만들고자 독립하셔서 2000년에 한게임과 합병해서 NHN으로 이름을 바꾸었다고 해요 ㅋㅋ
많은 분들이 NHN이 네이버-한게임 네트워크라고 생각한다고 하시면서 NHN은 NEXT HUMAN NETWORK라고 하셨어요 ㅎㅎ 우스개 소리이지만 왠지 말이 되는 네이버 한게임 네트워크 ㅎㅎ

NHN의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네이버, 한게임, 해피빈, 주니버 가 있어요. 아마 네이버 유저중에 모르는 사람은 없을 듯..
먼저, 네이버 ! 16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하루에 접속을 한다고 해요, 그만큼 많고 다양한 사람들이 사이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단어 하나하나도 신중하게 결정하신다고 해요.
지식 in, 카페, 블로그, 툴바/pc그린 등의 컨텐츠가 있구요. Daum과 열심히 경쟁하며 성장중이라고 하십니다.
그 다음으로는 한게임. 한게임은 네이버와 달리 발랄하고 톡톡튀는 아이디어를 중요시 하기때문에 조직분위기도 그만큼 활발하고 재미있다고 합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아이디어가 쏙쏙 뽑아져 나오기 때문에 그런 거겠죠 ? 당연히 게임을 좋아해야 하구요 !

3000만명 정도가 한게임에 가입해 있다고 해요 우왕~ 저도 한게임에서 맞고를 즐겨하는데 ㅋㅋㅋ . 네이버와 함께 NHN의 양대 축에 속한다고 할 수 있죵 !! 게임을 자체개발하기도 하지만 국내/외의 다양한 게임들을 Publishing 하기도 한다 네요 !!
세번째로 주니어 네이버 !
5세부터 초등학교학생까지를 대상으로 한 어린이 전용 포털 입니다. 대상은 이렇게 정해놓았지만, 담당자분 딸도 2살 됐는데 마우스 질(?)을 하신다고 ㅋㅋㅋㅋ 그리고 아이엄마들도 자주 찾으면서 확인하고 체크해서 학부모와도 소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ㅎㅎ
마지막으로는 해피빈입니다.
온라인 기부 포털 인데요. 오프라인도 중요하지만 NHN의 특성에 맞게 온라인으로 사회공헌을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
NHN은 국내뿐만아니라, 중국, 일본, 미국까지 진출해 있는뎅 !
일본 한게임은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웹서비스라고 하죠. 도쿄한복판에서 아무나 붙잡고 어떤 인터넷 게임하면 생각나는 사이트를 이야기 해보라고 하면 대부분 한게임을 떠올린다고 할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고 해요. 그만큼 게임시장이 일본에서 성공하는 사례가 거의 없다는데, 매우 자랑스러워 하셨습니다.

그러면 이제 기업소개는 요기까지 하구요 본격적으로 채용에 대해서 제가 들은 것을 알려드릴께용 ~! >ㅁ<
채용과정은 서류 ->Pretest -> 1차면접 ->2차면접 -> 채용 이렇게 이루어 지구요 100~200명정도 채용예정이라고 하셨어요 !
모집부문은 기술부문과 공통부문으로 뽑구요 ! 부문별 자세한 사항은 이미 홈페이지에 다 게시되어있으니까 생략할께요 ! 부문으로 뽑고 자세한 세부 업무는 채용 후에 교육을 통해서 배정받는다고 해요 !
대신에 기술부문과 공통부문에 지원할 때 전공은 보지 않는다는거 ~! 매우 중요합니다 ㅋㅋㅋ
전공불문하고 뽑는다고 하시니까 타 전공이더라도 자신이 하고 싶었던 분야가 있다면 도전하셔도 될듯해요. 충분한 교육을 통해서 업무에 배정된다고 해서 자신이 뭘 할지 모르겠다는 식으로 오시면은 안되고 미래에 NHN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라고 하셨어요!!
<<서류전형>>
- 9월8일부터 9월22일 금요일 자정까지 서류 지원을 받아요 . 마지막 날 자정 즈음해서는 아마
서버가 다운될 우려가 있으니까 지원서를 미리미리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하셨어요 !
- 서류지원은 인터넷으로만 받구요, 홈페이지 recruit.nhncorp.com을 방문해서 지원하시면 됩니다.
: 서류 지원 시 뭐 스펙이 없어요, 학점이 낮아요 등등을 우려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시는데요 ! 학점이 낮으면 다양한 사회활동/봉사 및 자격증으로 대체하면 된다고 하십니다. 특히 사회봉사 같은 것도 자세히 본다고 하셨답니다 ㅎㅎ 서류전형에서는 거의 자격이 되는지 안 되는지, 즉 자소서에 온통 1111 2222 식으로 채운다던가, 군필자 라고 했는데 군복무를 안 하셨다 던가 이런 식으로만 판단해서 pretest는 다 보도록 뽑는다고 하셨어요.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서류전형을 뽑기 때문에, 몇 배수., 경쟁률이 어떻고는 중요하지 않다고 하셨답니다 ^^
- 2009년 2월 졸업예정자와 경력 2년 미만의 기 졸업자는 신입으로 지원 가능하다고 하셨어요
- 경력자는 경력으로 지원하시면 되구요 ‘ㅁ’ 만약 대학원생이시라면 석사까지는 신입으로 지원하시면 되구 박사는 경력으로 지원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대학원생들만 대상으로 따로 뽑는 것은 없다고 하시니까요 이점 유념해 두시고 홈페이지 방문하셔서 자세히 알아보세용 ^^
<< Pretest >>
Pretest는 기술부문은 직무능력검사 + 직업성격검사 + 필기시험이 추가 되구요
공통부문은 직무능력검사 + 직업성격검사를 본다고 해요.
TIP!!! 은 없.습.니.다. 뭐 공부해서 고득점받고 이런게 아니래요….. 평소 실력으로 보라고 하셨습니다. 느낌은 대충 SSAT 같은 느낌이라고 하시면서. . 그치만 시중문제를 풀어봤자 도움은 안된데요. 서류통과를 많이 시키는 것도 다 이유가 있는 겁니다. . . . .
대신! 기술부문에 지원하고자 하시는 분은요 ! 필기시험은 살짝 공부가 가능하다고 하세요. NHN 근무자께서 직접 문제를 출제 하시구 컴퓨터 정보나 전산 관련 기본 전공지식을 묻는다고 하셨습니다. 프로그래밍, DB, 네트워크 분야에서 골고루 출제하신다니까 비전공자도 관심이 있다면 기본서 같은 것을 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셨어요 .!

<<면접 >>
1차 면접은 그룹토론과 구술면접으로 이루어 지구요 ! 2차 면접은 구술면접만 이루어집니다.
그룹은 역시 6명 정도 찬반을 나누어서 토론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시사적 이슈도 주제로 내지만 IT산업과 관련된 부분이나, NHN의 경쟁사와 관련하여 주제를 내신다고 하셨어요. 논지파악능력과 설득력,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을 본다고 하십니다 !
구술 면접은 면접자가 질문을 하시는 방식으로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


이렇게 하면 최종 채용까지 가게 됩니다 >ㅁ<

많이들 하시는 질문이 어느 부문에 지원하면 유리하냐 인데요, 이것은 바보 같은 !!! 질문이라고 하셨습니다. 어디가 유리하고 아니고를 떠나서 회사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미래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생각해본 다음 NHN라는 회사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면서 기여하고 싶은가에 대한 것을 본다고 하셨어요. 자기가 하고 싶은 것에 대한 확신과 소신이 중요한 것이겠죠.? ?

열심히 적었더니 꼭 NHN직원 같습니다만, 저는 취업을 준비중인 학생이랍니다 ㅋㅋㅋㅋ
저를 포함한 분들이 아마 이 기업에 많이 관심을 가지실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만 알아도 되는 이런 주옥 같은 정보를 공유합니다 >ㅁ<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