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한국외국어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8-09-29




금호아시아나 그룹 채용설명회가 있다고 하길래 다녀왔어용 +_+ ㅋㅋ 오옷, 시작전에 벌써 많은 사람들이 바글바글 모였어요 ~ // 시작전에 금호 그룹 관련 CF들을 쭈욱 보여주셨었는데 , 요즘 텔레비전 틀면 나오는 재미있는 CF들이 다 금호CF 였더라구요 ㅎㅎ 그땐 그냥 그렇게 봤는데, 채용설명회 오니까 또 새삼 다르게 느껴졌었어요 ~

간략한 기업소개 동영상 보여주고 본격적으로 소개에 들어갔습니다. 금호는 ‘아름다운 기업’이라는 모토로 7대 실천과제를 통해 세계제일의 기업으로 우뚝 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금호 아시아나는 “길”위에서 시작했다고 해요. 1946년 광주택시 설립 이후에 금호타이어와 석유화확산업을 발전시켰다고 해요 ~ 그리고 이후에 1988년 아시아나 항공을 설립했다고 합니다. ㅎㅎ 최근 대우건설과 대한통운도 인수하여 비전있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고 1등’을 경영목표로 맡은 부문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업 부문은 운송/물류/서비스 부문, 건설부문, 제조화학부문, 금융 부문 이렇게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부문별 자세한 사업은 모집요강에도 나와있구 홈페이지에도 나와있으니 그걸 참고 하시는 것이 더 좋을꺼예요 !

그리고 금호가 실천하고 있는 아름다운 기업! 소외계층 돕기, 사랑의 쌀 전달, 베트남 지원, 금호아트센터, 헌혈운동 등등의 7대 실천과제가 있는데요, 이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경험과 연결 지어서 자소서나 면접 때 어필한다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해요, 단 거짓을 보태면 안되겠지만ㅋㅋ
금호의 인재상은 ‘집념의 세계인’ 입니다. 부지런한, 연구하고 공부하는, 적극적인 인재상이라고 합니다. 인재상 역시 자소서나 면접에서 쓰일 수 있으니 숙지해두는 게 좋다고 하더라구용!

인사제도 설명중에서 인상깊었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었는데, 자율학습제도였는데요, 이것은 8시까지 출근하면서 업무개시 1시간의 개인자율학습 및 다양한 내부강의 프로그램을 한다고 합니다. 정상업무는 9시부터 시작하고 아침에 일찍 출근해서 자기계발 시간을 갖는다는 것인데요. 이게 힘들어 보일 수도 있겠지만 출근시간을 당기는 대신에 퇴근을 1시간 빠르게 한다고 하는데, 학생들 대부분이 믿지 않는 분위기 . . . . ㅋㅋㅋ 대부분 그런다고 하는데,, 그래도 좀 못미더웠죠…ㅋㅋㅋㅋ

그리고 타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MBA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요 ~ , 1년에 2번 직원 4~50명 정도를 선정해서 연세대 , 고대에 위탁교육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1년 10명 정도를 선발해서 미국의 50대 명문대, 중국, 일본등을 비롯한 대학의 MBA 과정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준다고 합니다.

모집요강입니다 +_+
모집 부문은 아까 위에서 말했던 4개 부문의 사업에서 채용을 한다고 합니다. 채용과정은 서류 - > 인적성검사 -> 1차 면접 (한자시험 )-> 2차 면접 -> 건강검진 -> 최종합격으로 이루어 집니다.

모집부문은 대우건설, 금호건설, 아시아나항공, 대한통운, 금호리조트, 아시아나IDT, 아시아나 애바카스, 금호 렌터카, 금호타이어, 금호석유화학, 금호피앤피화학, 금호 미쓰이 화학, 금호폴리켐, 금호생명에서 모집 한다고 해요. 각 전형별 우대사항 및 관련 전공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된답니다.

서류 전형에서 입사지원에 제한은 없으나 토익점수가 없다면 필터링 한다고 합니다. 토익시험은 꼭 보시고 점수를 기입해야 서류전형에 통과 될 수 있다고 해요, 높건 낮건 점수가 일단 없다면 필터링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본 시험에서 감이 좋다고 미리 점수를 덜컥 입력했다가 한자리라도 틀리면 바로 탈락이라고 합니다.
인적성 검사는 오프라인으로 안보고 온라인으로 본다고 합니다. 서점 등에서 예상문제등을 한번 풀어보라고 합니다. IQ테스트 같은 문제도 있다고 하지만 1시간에 풀수 있다고 합니다.

1차면접은 그룹사 별로 하게 되고요, 1차면접과 같이 한자시험이 있다고 합니다. 1차시험때는 인재상, 역량평가, 집단토의로 이루어 지구요~ 한자시험에 대해서 많이들 걱정한다고 하는데 한자 3급 수준의 시험을 객관식으로 본다고 합니다. 하루 정도 공부하면 볼 수 있다고 하니까, 너무 겁먹지 말라고 하셨어요.ㅎㅎ

2차 임원면접 거치고, 건강검진 후 최종합격을 한다고 합니다. 건강검진으로 탈락하는 불상사는 없도록 하라고 합니다.
괜히 2차 면접 합격했다고 신나서 술 먹다가 간수치막 안좋아지면 곤란하다고 합니다. ㅋㅋ 그렇지만 재검기회도 있구요, 또 재검이 나온다면 6개월간 유예기간이 있대요, 그때 몸 관리 잘해서 건강검진만 다시 받으러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검진만 다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ㅋㅋ 그치만 6개월을 버리게 되니까 될 수 있으면 그러지 않도록 하라고 했어요 ㅎㅎ

모집요강별로 질문들이 있었는데요~

-대우건설과 금호건설 중 어느 회사를 택하느냐는 질문에 두 회사의 지향점이 좀 다르기도 하니까 자신의 가치관과 맞게 선택을 하라고 하셨어요. ㅎ
-기재되지 않은 전공일 경우 ? 유사전공과 거리가 너무 멀지 않고 어학점수나 기타 다른 경력으로 커버가 가능하다면 괜찮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복수전공, 이중전공자도 인정이 된데용 ~ 입사후 어차피 다시 교육을 받기 때문에 관련 전공이 아니더라도 배치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ㅎㅎ
-대한통운의 경우 주 업무를 택배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택배는 23%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해운/통관은 자격증 필수라고 하니까 참고 하시구요, 문과생들의 경우 경영관리직의 능력자는 ㅋㅋ 본사에서 근무가능 하다고 합니다. 지방근무가 많이 있어서 지방근무도 각오 해야 한다고 합니다.
-금호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승무원과는 별도로 채용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영업서비스와 공항서비스 부문에서 모집하구요, 승무원 직군과는 분리되어있다고 합니다. TO는 작년 상반기와 비슷하게 뽑는다고 합니다. 자세한 얘기는 해주지 않았어요 ㅠ_ㅠ
그리고 제2 외국어 면접전형이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서는 별도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인성/역량/임원 면접에서 구사능력을 테스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우 건설의 경우는 원어민이 있어서 영어면접을 본다고 하니까 참고하세용 ㅠ
-금호리조트 경영지원 같은 경우는 국내보다는 해외쪽 재무, 회계인재는 뽑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


이상으로 채용설명회가 끝났습니다. ㅎㅎ 시간관계상 질문들을 더 못받았었어서 아쉬웠어요 ㅎㅎ

각 부문별 인사담당자분들도 다는아니지만 어느정도 오셔서 _ 어느정도 유익한 채용설명회였습니다.

모두들 건승합니다 !!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