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연세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8-10-06



일단은 백양관에서 진행했구요. 분위기는...굉장히 조촐한 편이었어요.
설명은 인사담당자 분이 직접 하셨구요. 퀴즈대회나 추첨도 같이 진행해서 재미있었어요.
담당자분 말이, 캠퍼스 리크루팅은 세번째라서 그런지 비교적 조촐할 수 있다 하시더라구요.

아마도 다른 기업보다는 홍보가 덜 되어서 그랬을 거같아요. 사실, 기간산업을 주로 다루는 기업이라, 소비재를 다루는 기업들 보단 우리 피부에 잘 와닿지 않잖아요? 하지만 아무래도 에너지나 전기 같은 산업재를 다루는 기업이기 때문에 더더욱 중요하겠죠.
실제로도 자산순위16위에다가 매출순위 11위인 매우 알짜있는 기업이라고 하셨어요.
그분 표현이 ‘보이지 않는 파워를 발휘하는 회사’라고 하셨는데 정말 맞는 말인것 같아요.
그리고 LS그룹은 기간산업을 다루기 때문에 경기를 타지 않는 기업이라고 하셨어요.

설명의 진행은 LS그룹소개 - 복리후생 - 모집요강, 채용공고 - 질의응답과 경품추천 순으로 이루어졌어요. 주로 그룹소개에 중점을 두신 것 같았어요.
그리고 채용공고와 모집요강에 대해서는 전반적인 과정과 핵심사항을 알려주셨어요. 세부적인 팁은 그다지...그러나 무엇보다 담당자분이 조직문화와 인재상을 강조하신 것으로 보아 이 부분에 초점을 두고 지원하시면 될 것 같아요.

LS그룹은 럭키금성에서 분리되었구요, 산업용 전기, 전자, 에너지 분야에 대해서 독자적, 전문적인 체제를 구축해나갈 필요성을 깨닫고 분리되었다고 합니다.
LG/LS/GS 이렇게 세부분으로 나누어진 것 아시죠? 그런데 사실 회사가 나누어지면 잡음이 생길법도 한데, 별다른 갈등없이 순조롭게 세 곳으로 나누어졌다고 해서 당시 두루두루 회자 되었다고 하네요. 담당자 분은 가족적인 분위기와 인화를 추구하는 회사분위기 덕이라고 하셨어요.

LS그룹은 LG에서 계열분리 된 이후 CI선포, 그리고 2005년에 중국으로 본격적인 진출한 이후로 계속적으로 글로벌화를 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LS전선은 북미최대의 전선기업인 슈페리어에식스를 인수해서 전선업계 세계3위로 등극(?^^)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계속적으로 M&A를 추진함으로써 글로벌화를 향해 나갈 계획이랍니다.
그러면서 현재 해외진출현황을 지도별로 보여주셨는데요. 현재, 미국, 중국, 베트남 등 14개국에 40여개 지사를 운영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아직 진출할 곳이 많다는 것들을 보여주시고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인재를 필요로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그리고 그렇게 때문에 제2외국어 능통자가 매우(?) 필요하다고 하셨어요. 음...그래서 전공 상관없이 제2외국어 능통자를 뽑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과정을 해외에서 이수했다면 정말 강력추천이라고 하셨어요 ^^. 따라서 비인기전공인 (ㅠㅠ 저도 어문계열 전공자임 ) 어문계열 일지라도 제2외국어에 대해 자신 있다면 도전해도 좋을 것 같았어요.

다음으로는 인재상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요..음...채용설명회 들으면서 전체적으로 회사분위기와 회사의 분위기와 회사에 맞는 인재상을 강조하셨어요.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았어요.
먼저 신뢰, 긍정, 창의력을 강조하셨어요. 긍정적이면서도 더불어 함께 일하는, 시기하지 않고..그러면서도 윤리적인 절차를 잘 준수하는 인재를 찾는 다 합니다. 그리고 기업이 진화하는데 있어 필요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창의력을 바탕으로 하며, 각각 맡은 분야에 글로벌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줄 아는 전문성과 열정을 가진 인재.를 찾는다고 하셨어요.

아, 그리고 CEO의 경영철학은 결국 그룹이 나아갈 방향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하셨어요. 아마도 이런 것 역시 참조하면 좋단 생각이....

복리 후생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대기업이 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하셨어요.
간략히 소개하자면, 먹고사는 일에 걱정하지 않고 회사일에 집중할 수 있게끔 충분히 지원하고 있답니다 ^^
음 제가 지방근무 역시 고려하는지라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이라면, 사원아파트와 기숙사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물론 주택구입과 전세금 지원 역시 (전액은 아니지만)지원한답니다.

그리고 중등, 고등, 대학교 학자금을 자녀 수 제한 없이 지원한답니다.
휴가 역시 회사에서 많이 장려하고 있구요. 하계휴가, refresh휴가 등 연20일 이상 지원하고, 국내, 해외여행도 실시한대요.

LS그룹은 인재에 대해서 매우 중요시 하고 있었는데, 교육지원에 대해서도 인재 재투자 차원에서 매우 활발히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특히 국내외 MBA과정과 상위학위 과정 지원, 선진기업 벤치마킹, 어학연수 1년, 어학 집중교육, 주기적 역량강화 교육 등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하네요.

다음으로는 모집요강 및 채용절차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요. 사실 세부적으로라기 보다는 간략하고, 중점을 두는 것에만 말씀하셨어요.

일단 서류전형이 10월 말에 끝나고 최종 합격자 발표는 12월 중순이라고 말씀하셨구요.
면접 등 이후 일정에 대해서는 모집 회사 자율적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LS전선은 서류전형-인적성검사-1차면접-2차면접 순으로 진행되구요. 1차면접은 팀장님들이, 2차면접은 임원분들이 면접관으로 오신다고 합니다.

LS산전은 서류전형-1차-2차로 제일 간단하다고 합니다.

LS 니코동제련은 서류-인적성-1차-2차-3차면접까지 있답니다. 니코동제련은 증가하는 매출과 경쟁력으로 인해 제일 까다롭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2외국어 특기자를 상당히 우대한다고 하셨어요. 특히 네이티브 적인 수준이면 충분하다고 하셨구요. 해외에서 중,고등,대학교 과정을 이수하시면 매우 강추(?)하신대요.

유의점으로는 절대 중복지원 불가하신다고 하셨어요. 복수 지원했을 시 아무리 출중한 자격을 갖춘 후보자 일지라도 정중히 사양하신답니다. ;;

질문으로는....사실 질문이 거의 없었구요. 단 하나, 복리 후생 관련 장학금 받아도 자녀 대학 학자금 주냐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답변은..주신데요. ^^ 그러니 꼭 자녀에게 장학금 받도록 하라고 말씀하셨어요.

이상으로 후기 마치구요.
LS그룹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서 좋았구요. 회사에 대해 더 알게 된 만큼 그만큼 지원하고 싶은 마음도 커진 것 같아요. 모두들 건승을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