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고려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8-10-15




안녕하세요 , 오늘 한국무역협회에서 채용설명회를 했어요. 평소 무역업에도 관심이 있기도 했지만 조금은 막연한 생각에 좀더 알아보려고 채용설명회에 참석해 보았어요 ~
다음주면 시험을 보기도해서 그닥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지는 못해서 조용한 분위기에서 설명회가 진행되었습니다.
무역협회는 하반기 채용만 하구요, 올해 처음으로 채용설명회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ㅎㅎ 운이 좋았네요. 첫 설명회에 바로 참석함 . ㅎㅎ

처음엔 무역협회 관련 영상을 보여주고 무역협회 안의 다양한 사업부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었어요 !~
1946년 7월 31일에 설립된 한국 무역협회는 윌나라의 4대 경제 단체중 하나라고 합니다. 주 고객사는 바로 회원사 입니다. 총회로 구성된 전회원사워, 회장, 부회장, 전무, 이사로 구성된 이사회 등으로 구성되어 주요 의사결정을 한다고 합니다.
직원은 300여명 정도 된다구 하시구요, 굉장히 적죠 ? ㅎ 일반 대기업 생각하시면 정말 적은 인원이긴 해요 ㅎㅎ 경영지원본부, 무역전송본부, 국제통상본부, 회원서비스본부, e-biz의 5개 본부가 있다고 합니다. 그 밑으로 28개의 팀이 있고, 국내 11 지부, 해외 7지부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역아카데미, 국제 무역 연구원, 국제 물류하류지원단이 있어요. 무역아카데미에서는 무역인력 양성, 해외인턴십&단기연수 등을 진행하구, 국제 무역연구원은 무역관련, 수출입관련 연구를 진행한다고 합니당
출자 회사는 코엑스, 한국무역정보통신이 있어요. 우리가 자주 가는 코엑스몰 있죠, 그곳도 무역회사의 출자법인중 하나로서 있구요, 그곳에서 각종 전시와 국제회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각 조직도와 무역협회에 대한 정보는 www.kita.net 에 들어가셔서 확인해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입사 후엔 3개월 수습과정을 거쳐서 교육하구요, 6개월 동안 멘토제도를 두어서 신입사원들이 보다 일에 빨리 적응하고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무역아카데미에서 국제 무역사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도록 과정을 두고 있구요, 신입사원들은 실제 무역업체에서 체험교육을 할 수 있는 OJT 교육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자기 계발비 연 200만원 정도를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체력단련, 영화, 영어학원 등 자신이 하고 싶은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농구, 스키, 와인동호회 등의 다양한 동호회 활동도 지원되고 있다고 합니다. 와인동호회 굉장히 끌리더군요 ㅎㅎㅎ
연봉은 3200~3400정도 한다고 나와있지만 실제는 4000에 가깝고 +a 도 있다고 합니다 ㅎㅎ

한국무역협회의 인재상은 21세기 한국무역을 이끌어 갈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인재이구요. 인화, 창의, 노력에 초점을 둔다고 합니다. 각 면접과 서류의 자소서 항목은 이 세가지에 초점을 맞추어서 평가가 진행된다고 하니까 잘 고민해보시고 쓰셔야 할 듯합니다.

총 채용인원은 20명…………………
작년엔 15명……………..채용했다고 하니까 이번엔 5명정도 채용규모를 늘렸다고…. ㅋㅋㅋ 작년에 1600명이 지원해서 15명을 뽑았다고 하니까 … 경쟁률은 쎄요 !! ㅠ_ㅠ

채용전형은 서류 -> 필기시험 -> 실무면접 -> CEO면접으로 진행됩니다.
09년 2월 졸업 예정자와 기 졸업자, 전공/나이에 상관없이 지원 가능하다고 합니다. 학점은 B학점 이상 , 그리고 영어 점수는 토익 850점, 토플은 CBT 240, IBT94 이상. JPT는 800점 , HSK는 8급 이상 이라고 합니다. 기타 외국어의 경우 80% 이상 성적 취득자 지원 가능합니다. 기본 조건을 충족 해야하고용 , 꼭 토익 점수가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고 다른 영어점수들도 어느 정도 성적이상이 된다면 지원 가능 하다고 합니다.
서류전형은 학교, 외국어, 자격증, 자소서 등의 기본사항 등을 평가한다고 하구용, 자소서도 꼼꼼하게 다 본다고 합니다. 다른 것보다 자소서의 비중이 높아서 자소서만으로도 평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합니다. ㅎㅎ
2단계는 필기시험인데요 ~ 영작, 논술, 한자로 구성된 필기시험을 본다고 합니다 !!
영작 시험은 50분 가량 진행 되구요, 한글을 영어로, 영어를 한글로 영작하고 번역하는 형식으로 본다고 합니다. 경제, 경영 , 시사관련 문장이 제시된다고 하니까요 참고하세요 .
논술 시험은 60정도 진행 되구요 , 2문제 중 1문제가 출제 될지 그냥 1문제가 출제 될지는 아직 모르겠다고 합니다. 주제는 시사, 경제, 경영 관련 주제를 제시하구요, 작년에는 FTA 관련 문제가 출제 되어서 알고 있는 지식을 많이 서술 하면 됐지만 이번에는 답이 없는 형식으로 진행 될 것 같다고 합니다. 특정 지식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논리성 있게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나를 본다고 합니다.
선배님의 말씀은, 경제 신문 등도 열심히 보고 , 현재 초점이 맞춰지는 핵심 이슈도 공부해 보고 자신만의 논리성을 확보 할 수 있도록 하라고 하셨어요 .또 홈페이지에서 무역 관련 정보들도 열심히 수집 해보라고 하셨어요 ㅎㅎ
한자 테스트는 , 국가공인 한자 자격증 3급 이상이 있다면 테스트는 안 봐도 된다고 합니다. 한자를 너무 못 본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가산점만 주어지고 과락은 없다고 하셨어요 ㅎㅎ 그래도 잘 보면 좋겠죵..
실무면접은 전문지식, 열정, 창의성을 본다고 합니다. PT면접, 토론, 심층면접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남들과 차별화 할 수 있는 나만의 장점은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무역협회를 통해서 장차 어떤일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답을 내려보라고 하셨어요.

그리고 마지막 CEO 면접전에 외국어 구술면접이 있다고 합니다. 영어나 제 2외국어에 대한 구술 면접을 본다고 합니다. 서류 때 영어점수를 평가하지만, 그래도 점수만으로 뽑았더니 실무에서 잘 사용하지 못한다고 ,실제 실무에서 어느정도는 할 수 있을 정도의 역량을 평가한다고 합니다. 실무에서는 주로 전화업무도 있고, e-mail, 문서 번역등을 해야하니까 그것에 맞는 능력정도, 회화능력 정도를 본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직을 하시는 분도 있고 석사, 박사 분들도 지원을 하시지만, 경력으로 인정이 되지 않고 신입으로만 채용을 한다고 합니다.
서류는 올해 500명 정도 통과시킬 예정이고, 면접은 250명 정도, 그리고 최종면접은 60명 정도 볼 예정이라고 하십니다.

ㅎㅎ
처음 무역협회의 설명회를 들어보았지만, 워낙 쟁쟁한 분들이 많이 지원하실 것 같기도 한데요 ㅎㅎ 그래도 열심히 도전하는 사람이 멋있는거죠 !!
저도 열심히 공부해서 도전해 볼겁니다. ㅎㅎ

우리 꼭 합격해서 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