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서강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8-11-04



안녕하세요 싸늘 싸늘 가을바람이 매섭게 불어오고 있네요 - _- ;; 따끈따끈하게 담요로 말고 있어도 마음이 허 한게 아직 준비하느라 . . . . 그런가봐요 ;;;;

SPC 그룹 채용설명회에 다녀왔어요 – SPC그룹 채용설명회에 같이 가보자는 친구 말에 거기 뭐하는 곳인데 ~? 라고 물어봤다가 창피했다는 ㅠ_ㅠ 제가 얼마나 기업에 무지한지 알게 되었어요.

설명은 BR코리아 인사담당자 분께서 설명을 해주셨는데, 입사 7년차인가라고 하셨는데 너무 동안이셔서 깜짝 놀랐어요, 정말 보면 2년차 정도로 밖에 안보였는데 BR코리아 가면 동안사원들만 있는건 아닌지 ㅋㅋㅋㅋㅋ

SPC 그룹은 샤니, 삼립, 파리크라상, 비알코리아의 계열사를 갖고 있는 회사입니다. SPC의 약자는 SUPERB COMPANY, PASSIONATE & CREATIVE PEOPLE의 약자라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한다고 하셔서 ㅋㅋ 저도 새롭게 알았네요 ㅎㅎ SPC 그룹은 축적된 점포 운영 및 베이커리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국과 미국 등의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고 합니다. 09년엔 매출 2조 달성 예정이고, 매년 19%이상의 매출을 해왔다고 합니다.

베스킨과 던킨은 정말 저도 좋아하는 브랜드인데요, 뭐 파리바게뜨를 비롯해서 전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60%이상이라고 하니까 완전 브랜드파워를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던킨도넛은 도넛시장 9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 점포가 괜히 많은 것이 아니 였던 거죠 ㅎㅎ
현재 전국에 총 점포 수 3272개 라고 합니다. ㅎㅎ 그리고, 브랜드들이 상해, 북경, 청도 그리고 미국 등의 해외에도 진출해 있다고 합니다.

SPC그룹은 자신들의 비교 우위 역량 들을 말해주었는데요. 창의/도전적 인재들이 많이 있고, 제품개발능력의 기술면, SPEED 마케팅, 수익성, 그리고 점포운영능력, 변화에 민감하고 변화에 맞서서 내 것으로 만드는 능력, 성과지향적 문화 등이라고 합니다. 이것들이 지금의 SPC 그룹을 만든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푸드 뱅크를 통한 사회공헌도 열심히 하면서 1등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SPC가 바라는 인재상은 열린 마음으로 정의, 도전, 열정이라는 가치를 공유하고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인간미와 도덕성이 충만하고 협력과 팀웍을 우선하는 정신을 가진 사람을 말하며, 미래를 예측하여 변화를 주도하고, 스스로 개척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패기와 투지를 가지고, 부단한 자기계발로 항상 새로워지는 동시에 뜨거운 열정과 의욕을 가지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인재를 말한다고 합니다.

음, 그 다음에는 채용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셨는데용 ~ 모집 계열사는 샤니, 파리크라상, 비알코리아, 삼립식품, SPL㈜, 입니다. 그리고 그룹공통부서에서는 인사/교육, 구매, 연구 분야에서 뽑는다고 합니다.
전형은 서류-> 1차면접-> 역량평가-> 2차면접->3차면접-> 건강검진 후 최종채용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파리크라상과 비알코리아에서 재무직무가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서류는 일단 객관적인 수치들로 평가를 하구요, 각 전형은 제로베이스로 진행되구요. 1차 면접은 팀장면접으로 진행된다고 하구요 . 전공지식과, 지원직무의 의견,지식등의 질문을 하구요, 회사 비즈니스의 이해도 등을 질문한다고 합니다.

역량평가는 8가지 핵심량에 접근이 되느냐를 판단하는 평가라고 합니다~

2차면접은 5명 1조로 임원들과 인성 면접 위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가치관, 작업관 목표등을 묻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2차면접 전에 회사 방문 후 회사의 비즈니스에 대한 생각을 레포트로 2~3장 내외로 작성해서 발표하는 것이 있데요, 평소 생각한 아이디어나, 서비스의 질, 만족도 등에 대한 생각들을 작성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해초도넛? 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서 직접 제품개발에 들어 간 적도 있다고 합니다. ㅎㅎ

3차면접은 회장님과의 만남!! 이라고 할 수 있는 면접이라고 합니다. 회장님이 직접 신입채용을 하고 싶다는 의도 하에 진행되는 면접이라고 합니다. 인상을 주로 보신다고 해요 ~ 따스한 인상, 호감가는 인상, 그렇다고 막 잘생기고 멋지고 이런 인상이 아니라 되도록이면 밝은 미소를 동반한 인상을 좋아하신다고 합니다. 방끗방끗 웃는 사람이 질문도 많이 받는다고 ㅋ 역시 웃는 얼굴은 중요한 것 같습니다. 3차에서 떨어지는 사람은 3명정도…? 그분들은 어지간히 안웃거나 그러신 분들일지도 모르겠군요 . . . .

이렇게 면접을 거쳐서 최종 합격 하면 12월 17일에 연수를 들어간다고 합니다. 좀 빠른 편인듯 ㅋㅋㅋ

ㅎㅎ 이렇게 회사에 대한 소개와 면접 전형에 대한 설명을 마쳤습니다.

음, 우리에게 매우 친근했지만 그룹으로 표현하니 매우 생소했던SPC 그룹이었던것 같아요. 이젠 잘알았으니 SPC 그룹하면 바로바로 떠오르는 계열사들이 있어야 겠지용 ?

설명회도 다녀오고 하니까 회사에 더 친근해진 느낌입니다.

친근해진 마음안고 지원서 쓰러 가야겠네요 -ㅅ-ㅋㅋㅋㅋ


긴긴밤 따스하게 보내시구요~~

역시나, 화이팅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