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고려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9-03-19



안녕하세요 .
매일 와서 남겨진 후기를 읽기만 했지, 이렇게 후기를 남겨보기는 처음이네요.
나름 떨리는 이 기분~ ㅎㅎ ㅎ 공채시즌이라 여러분들 마니 바쁘실 테니까 쓸데없는 소리는 이만 줄이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오늘 제가 다녀온 기업은 LGD입니다!! LG Display 아시죠?
설명회는 조미진상무님께서 멋진 포스로 진행해주셨어요. 여성임원분이 직접 나오신건 처음 본데다, 상무님이 너무 멋지셔서, 홀릭 상태로 설명회를 들었답니다 ^^

<기업소개>

먼저 간단하게 기업 및 제품에 대해 소개해 주셨어요.
2003년을 전후로 하여 LCD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답니다. 당시 LCD와 PDP가 비슷하게 사업을 시작했지만, 현재는 상당히 두 아이템간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했고, 이후로 LCD가 더욱 독보적으로 성장할 예정이라네요.
왜 LCD가 PDP보다 훨씬 더 빠르게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었을까요?
바로 LCD가 PDP에 비해 적은 전력으로도 질 좋은 화면을 제공할 수 있기 떄문이랍니다.
이와 함께 전자산업의 간판도 반도체에서 디스플레이로 변화했다고 합니다.
총매출면에서도 LCD가 반도체를 앞서기 시작했대요. 또한 이 LCD 전체시장의 50%을 LGD, 삼성등 우리나라 기업이 점유하고 있다고 하니, 너무 자랑스럽죠??

제품군으로는 여러분이 잘아시는 노트북, 모니터, 티비 외에도 PDA Portable DVD모바일등 다양하게 있다고 합니다.

LGD의 역사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먼저 87년 TFT-LCD개발을 시작으로 93년에는 LG전자의 LCD사업부로 있다가 99년 필립스의 지분투자를 받아 LG 필립스 LCD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2002년부터는 1년에 하나씩 공장을 늘려 현재 전국에 8개 공장을 갖게 되었다고 해요.
작년에 LGD로 상호를 변경하고 현재는 매출이익 1조 700억이 넘는 글로벌 회사로 자리잡기 시작했다고 해요.

LCD는 장치산업이기 때문에 설비에 많은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GD 2011년까지 수익성 No1의 디스플레이 회사가 되자는 중도비전을 설정했다고 하네요. 투자비용은 많이 들지만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산업분야이기 때문인데요. 이를 위해서 근본적인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핵심적으로 역량을 투자하실 계획이랍니다.

앞서도 말씀을 드렸듯이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은 거의 우리나라 기업들이 잠식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중 LGD의 2008년 세계 TFT-LCD 시장점유율은 무려 21.6%, 노트북용의 경우 30.9%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네요. 3개중 하나는 LGD의 LCD라는 얘기죠~와~~~!!!! 최근의 세계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대만업체와의 격차도 점점 더 크게 벌어지고 있다고 해요. LGD는 현재 국내 19000명을 포함, 세계적으로 25000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답니다!!

<인재상 및 교육>
자~ 이런 글로벌기업 LGD에서 어떤 인재를 원하느냐!!!

바로 열정, 전문성, 팀웍이 훌륭한 창의적인 인재가 필요하답니다~~~

이런 인재를 뽑아서 어떻게 1등으로 만들어 주느냐!!

핵심인재, 리더, 신입을 포함한 전사원에게 인생을 새롭게 키워볼수 있도록 육성의 개념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제는 너무도 유명해진 LG의 기업문화, 인화!! 좋은게 좋은거!! 이 인화 개념은 시대의 변화와 상응하여 더욱 발전될 전망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잘되는 회사 만들기, 즐거운 직장만들기를 이루기 위해 리더진을 선두로 배려하고 경청하는 행동문화가 조성되고 있데요~^^

<직급체계 및 복리후생>

직급체계는 사원-연구원 , 대리-주임연구원, 과장- 선임연구원, 차장-책임연구원, 부장-수석연구원으로 각직급마다 보통 4년이상씩이 소요되지만, 정말 성과를 인정받고 전문성, 팀웍, 열정이 좋다고 인정받은 사원에 한해 1년 발탁,2년발탁 등 발탁제도가 있다고 해요.

급여는 기본급이 급여 12회 상여금 8회를 포함하여 총 20회로 나누어 지급되구요. PI가 1년1회 정기지급 된답니다. 이외에도 IMIC 인센티브, 특별인센티브 등이 더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복리후생은 기본적인 복리후생과 더불어 선택적 복리후생이라고 하여 연75만원 한도내에서 선택가능한 많은 초이스들이 있다고 하네요.

<질의응답>
1. 모니터를 구입할 때 보통 삼성과 엘지를 놓고 고민하게 됩니다. 그런데 두 회사의 스펙이 같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부분은 기술교류를 하고 시장에 내놓아서 발생하는 일인가요? 스펙이 같을 경우 엘지만의 어필방법이 있다면?
- 아니요. 기술교류는 없습니다. 다만 소비자 니즈의 마지노선까지 스펙을 올리기 때문에 비슷한 수준일 경우가 많습니다. 비용, 기술적인 측면 등의 마지노선을 합의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 소비자와의 interaction부분을 굉장히 공격적으로 발전시켰습니다.
2. 세계공황 속에서 LCD장비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2006년에 LGD가 적자를 보았는데, 그와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은 없나요?
- 세계적인 경기불황 등으로 상황자체는 2006년보다 현재 훨씬 안 좋습니다. 그러나 감가상각도 좋아질 예정이고 8개의 각 공장 별로 제품별 라인업이 완벽해 졌기 때문에 , 2006년과 같은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질문을 끝으로 설명회는 끝났습니다.
설명회를 진행해주신 상무님께서는 원래 모토로라에 18년 동안 재직을 하시다가 LGD로 오시게 되었답니다. 그런 결정을 한 가장 큰 이유는 글로벌컴퍼니의 일인으로써 한국의 글로벌 컴퍼니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었다네요. 또 후배들에게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는 게 상무님께도 굉장한 reward가 되기 때문에 결정하시게 되었대요.
그리고 똑같이 힘든 일을 하면서도 세계 1등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 그걸 잘 생각하고 많이 지원하라고 하셨어요.

아, 쓰다보니 말이 많이 길어졌네요. 저는 이제 집에 가야해서 급히 마무리 짓겠습니다.
자소서 열심히 쓰시구요~ ^^ 모두들 취뽀합시다!! 홧팅!!^^



★ 브로셔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