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한양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9-03-23



World Best STX - One world

세계 최고라는 것이 자칫 유치하고 식상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ㅋㅋ 어린 시절의 꿈도 아니고 말이죠~ 그러나 2001년 창업 이래 8년 만에 세계 정상의 자리 오른 기업 STX로서는 어찌 보면 당연한 모토일 수 도 있겠네요. 실제로 설명회 시작과 함께 보여주신 STX의 홍보영화(영화라고 말씀을 하시더라구요...ㅋ)에도 최고의 자리에서 앞만 보고 전진하는 STX의 비전과 가치관이 고스란히 담겨있었답니다.

1. STX 그룹소개

▶ 연혁
1976년 (구)쌍용중공업에서 출발
2001년 IMF의 어려움이 채가시지 않은 상태에서 STX로 제2의 창업,
이후 지주회사의 필요성 때문에 STX는 지주회사가 되고 그 자리를 STX엔진이 대신함
2002년 에너지 진출
2004년 범양상선을 인수, 팬오션 출범
2005년 특수건설, 해양 plant 등에 진출하면서 STX 건설 출범
2006년 STX대련 조선 해양생산단지 1차 가동시작 (2,3차 증설예정)
2007년 세계2위 크루즈선 업체 아커야즈 인수

▶ 규모
계열사 국내 16개, 24개국 70여개의 거점을 갖고 있음

▶ 상장사
(주) STX / STX조선해양 / STX팬오션 / STX엔진 / STX 엔파코 (09‘ 상장예정)

▶ 사업분야
조선/기계 (엔파코, 엔진, 중공업, 조선해양)
건설/plant (건설, 조선해양)
해운/무역(팬오션)
에너지 (에너지)

-> 이번 공채를 보고 STX에 계열사가 이렇게 많았나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제가 그랬거든요. 솔직히 엔파코는 처음 들어봤구요. 팬오션이나 에너지도 들어보기만 했지 어떤 분야인지는 잘 몰랐습니다. 그런데 채용설명회에 가서 들어보니까 정리가 좀 되더라구요. 그래서 정리를 좀 해봤습니다. 크게 사업분야를 나누면 위와 같이 4분야로 나눌 수가 있어요.

먼저 조선/기계 분야의 엔파코는 엔진파트컴패니를 줄여서 엔파코라고 합니다~ 엔진의 부분, 부분을 만드는 거죠. 그러면 STX엔진에서 assemble, 조립을 해서 엔진자체를 만듭니다. 이것을 STX조선해양에 납품하여 배를 만드는 과정으로 사업이 수직계열화 되어있다고 하네요. 이런 조선에 쓰이는 엔진은 엔진이 멈춰버리면 배가 바다에 둥둥 떠서 오고 갈 수가 없기 때문에 굉장히 고도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사업을 할 수가 없답니다. 만약에 전 세계를 누비는 배가 멈추기라도 하면 브랜드가치가 하락함은 물론이고 생존이 불가능해 질수도 있는 일이잖아요. 따라서 전분야에서 완벽하지 않으면 산업을 리딩할 수가 없대요. 그런 의미에서 STX는 이런 고도의 기술 집약적인 사업을 전개하고 있기 때문에 감히 세계 최고라고 자부할 수가 있다네요. 특히 bulk선 분야에 있어서는 어느 누구도 따라올 수 없을 만큼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답니다.

건설/플랜트의 경우는요 건설과 육지플랜트의 경우는 STX건설이, 해양플랜트분야는 STX조선해양이 사업을 담당하는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에너지. 이 에너지 사업분야는요 현 정부의 녹색성장과 맞물려서,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STX뿐 아니라 많은 기업에서 투자를 확대하기 시작한 분야이구요. 그 중에서도 풍력, 태양광분야에 있어서는 STX가 국내1위를 선점하고 있다고하네요~ ^^ STX는 이미 포트폴리오 구상단계를 넘어서서 사업개발을 통해 글로벌기업으로 까지 성장하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답니다~

▶ STX의 성장

STX하면 사실 삼성이나 LG같은 오래된 전통있는 기업의 이미지는 아니잖아요. 어디선가 혜성처럼 나타난 느낌이랄까? ㅋ 실제로도 2001년 창업이래로 정말 믿을 수 없을 만큼 수직성장을 계속해서 현재는 국내 몇위 몇위가 아니라 세계 2위,3위 이런 타이틀을 달게 되었죠. 빠른 성장에도 불구하고 내실을 다지는데도 소홀하지 않았고, 성장무대를 세계로 끌고 나가셨다고 해요. 그리하여 안정적인 시장지위를 획득하였는데요.

해운에 있어서는 국내1위, 세계5위 조선해양부문에서는 세계 4위 , 엔진분야에 있어서는 세계 탑3안에 드는 핵심기술을 보유하게 되었다네요. 이 밖에도 STX 팬오션의 경우 작년 한해 7450억의 영업이익을 올리면서 해운업 매출 10조 클럽에 가입하게 되었답니다. STX조선은 출범8년만에 수주잔량에 있어 세계 4위의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매출성장을 보면요 2003년 1조6천에서 2008년 28조로 무려 17.5배나 성장을 하였구요. 이와 함꼐 임직원수도 5배나 증가를 했다네요. 또 작년에 자산기준 12위를 차지했고 계열사 신용등급도 대부분 A grade로 업되었대요~

▶ VISION 2012

이러한 성장 기세를 몰아 2021년 까지 50조의 매출을 올리고 임직원수를 7만명 으로 늘리는 비전을 수립하셨대요. STX는 충분한 역량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이루어 낼 것이라고 하셨어요. 정말 설명회 내내 느낀 것이지만 기업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해보였어요. 근데 그게 정말 실력과 성과에서 비롯된게 눈에 보이니까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더라구요.

2. 기회

STX는 20대의 사원이 50%를 넘게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젊은 기업이라고 합니다. 젊은 사원들이 업무의 주축을 이루게 하기 위해 신입사원의 조기전력화와 글로벌화에 힘쓴다고 해요.
따라서 회사에 들어온 이상, 끊임없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인 엘리트로 육성하는데 힘써주신다고 하네요.

3. 전형절차 및 인사제도

기본적인 지원 자격이나 전형절차는 대충 아시니까, 부수적으로 해주신 설명을 위주로 말씀드릴께요.

▶ 지원자격

지원이 시작된 오늘 아침부터 영어에 대한 문의가 엄청나게 들어왔답니다. 토익점수가 없는 사람도 지원이 되냐는 질문이 가장 많았는데요. 되긴 되는데 영미권에서 수학한 사람에 한하여! 된답니다. 결국 우리는? 안된단 말이죠 ㅋ 하지만 토익이외에 다른 회화성적들 요즘 많이들 보시는 오픽, 토익스피킹 ESPT는 모두 인정이 된대요. 커트라인은 인문은 IM / 이공은 NH 구요

내년 2월 졸예자 지원 될까요? 죄송하지만 하반기 채용에 도전해 보시라네요. 병역은 올해 6월말 전역에 한하여 받으신답니다.

▶ 우대사항

제2외국어 가능한 사람을 우대한다고 제시되어있잖아요. 중요한건 요건 능통자랍니다~ ㅋㅋ 능통자 신청을 하실 경우 영어 외에 제2외국어에 대한 테스트 절차도 있대요. 하지만 이공계분들은 좀 다릅니다. 능통하지 않아도 가능하면 가점이 있다고 하네요. 인정이 되는 언어로는 중국어, 러시아어,일본어, 프랑스어,아랍어, 서반아어, 포르투갈어, 인니말레이어, 베트남어, 터키어, 노르웨이어 가 있구요. 가끔 이태리어 되냐고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아직까지 이태리 쪽으로 사업을 하고 있지 않아서. 안되구요. 제시된 언어만 가능하시답니다.

또 회계/세무 전공자 우대가 있어요. 이 부분은 현재 필요한 인원에 비해 인력이 많이 부족하므로 많이들 지원을 하시랍니다~ 중요한 정보죠?+_+

▶자소서 3/23~4/4

자소서 정말 중요합니다. STX는 전원에 대한 자소서 평가가 입력되어야만 전산시스템이 작동하도록 되어있대요. 그래서 평가를 반드시 하게 되는데, 모든 항목을 다 하는 건 아니랍니다. 솔직히 성장과정 이런 부분은 평가하지 않으신대요. 중요한건 지원동기!! STX에서 내가 가질 비전에 대해 비중있게 기재하시는게 좋다네요. 그리고 역량수준!! 이것은 과거 5년간 도전, 창의, 자기계발등에 대해서 자신이 실제로 경험한 것을 쓰세요. 그리고 글자 수에 대한 팁도 주셨는데, 꽉꽉 안 채워도 된답니다.ㅋㅋ핵심키워드를 위주로 서술을 하시래요.

▶SCCT 4/26

서류에서 10배수가 선발되어 SCCT를 보죠. 약 5000명정도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 1차면접 5/11~5/15

-역량-
비중이 가장 높구요. 10분에서 15분정도가 될 거라고 하시네요. 자소서에 기재한 사항들을 중심으로 질문 집중포화!! 그러니까 제발 거짓말로 쓰지 마시래요. 특히 요즘 자소서보면 동아리에서 총무이상 안해 본 사람이 없는데,ㅋㅋㅋ 이러지들마시고, 사실과 경험에 의거해서 작성하고 되도록 솔직하게 얘기하는게 중요하답니다.
-토론-
6일1개조구요. 최근의 시사문제를 통해서 토론 자세를 봅니다. 이것도 또 추세가 묻혀가자인 것 같아서, STX는 그에 대비해 리더십평가 항목을 추가하셨답니다아~~~~ㅠ 묻어가시면 결과가 매우 안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PT-
STX의 피티면접은 타 그룹과는 그 형식이 조금 다릅니다. STX의 산업군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바탕으로 여기에 자신의 전공지식& 상식을 어떻게 활용해 발전에 이바지할 것인지 이런 내용을 다루게 된다고 하네요. 그룹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필수겠죠?
-영어-
공인기관통해 별도로 1차면접전에 실시하는데요. 회화성적 소지자는 면제랍니다. 그래도 보고 싶다면 볼 수는 있지만, 점수가 더 안 나올 경우, 안 나온 점수가 올라가니 신중히 생각하셔야 될 것같아요.
-제2외국어-
능통자에 한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