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서울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9-03-23



금호아시아나 2009 신입사원 채용설명회

오늘 16:00 서울대학교 문화관에서 있었던 금호아시아나 채용설명회에 다녀왔습니다.
날씨도 너무 좋고 수업도 끝나지 않은 시간이라 그런지 예상보다 너무 저조한 참여율에 조금 놀랐습니다. 저까지 다 합쳐도 큰 강당에 20여명밖에 없었거든요;; 주최측인 금호아시아나 직원 분들도 당황하셨는지 10분 더 기다렸다가 시작하셨는데 그래도 더이상 학생들은 오지 않더군요...ㅋ

소수를 대상으로 어쨌든 채용설명회는 시작됐습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에서 각 계열사 인사담당자분들이 대표로 한분씩 나오셨더군요.
먼저 그룹소개가 있었습니다. 1946년 광주에서 택시 2대로 시작한 사실에 놀랐지만 무슨 일이든지 시작은 미미한 법이니까요..ㅋ 1960년 금호타이어 설립, 1988년 아시아나 항공 설립에 이어 1990년 금호렌터카, 1991년부터 글로벌 경영을 시작했더군요. 2005년에는 금호타이어가 런던 및 국내 동시상장 되었고 2008년에는 대한통운을 인수했다고 합니다.

경영목표는 “업계 최고 1등의 기업가치 창출”이며, 매출은 2007년 대비 2008년에 27.3%증가했다고 합니다. 인재상은 집념의 세계인으로 부지런한 금호아시아나인, 연구하고 공부하는 금호아시아나인, 적극적인 금호아시아나인 이라고 합니다.

인사제도의 특징으로는 첫 번째 직급과 호칭의 분리, 두 번째 성과주의 인사, 세 번째 발탁승격제도, 네 번째 자율학습제도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직원들의 자기계발교육에 대해 매우 중점을 두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인재육성과도 연결되는데 국내는 물론 해외 MBA 취득에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채용절차는 [1] 채용공고 및 접수 [2] 서류전형 [3] 인적성검사 [4] 1차면접 (한자능력평가 포함- 3급 이상으로 득, 음과 올바른 표기 구별능력) [5] 2차면접 [6] 최종합격 순으로 이루어진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금호아시아나그룹 소개가 끝나고 질의 응답시간이 바로 이어졌습니다.

참여율은 저조했지만 역시 서울대생 분들은 상당히 적극적으로 공격적인 질문을 퍼부으셨습니다. 마치 채용설명회를 하러 오신 직원 분들에 대한 압박 면접 분위기였다고나 할까요?ㅎㅎ;; 질문 순서대로 질문과 답변을 정리해봤습니다.

[1] Q: 전공이 지원 자격인지 우대조건인지 알고 싶습니다. OO학과만 지원가능인지요?
A: 네 그렇습니다. 해당학과만 지원 가능합니다.
- 처음에는 이렇게 말씀하셨지만 나중에 이런 질문이 반복되자 말이 바뀌셨어요. 꼭 해당학과가 아니더라도 계열사별로 지원자를 검토 하는 중에 전공과 관련되지 않는 업무에도 뽑을 수도 있다고 하시면서 오늘 나오신 인사담당자분들도 국문학과 출신지만 인사과에서 일하고 계신다고 하셨어요..;; 다른 학교 학생들이 지원 자격 전공과 무관한데도 불구하고 지원하면 서류전형에서 필터링 되지 않고 이렇게 너그러이 받아 주실 지는 의문입니다...

[2] Q: 금호고속에 만약에 입사하게 되면 인문사회계열학생이 무슨 일을 하게 되나요?
A: 대학생활 중 습득한 지식으로 본사 사무직으로 근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Q: 직원들에게 자율학습시간이 주어진다고 하셨는데 그 시간에 어떤 공부를 하게 되는지요?
A: 자율학습시간은 오전 08:00~09:00로 업무에 관한 일을 하지 않으며 보통 외국어나 그룹사별 명사특강 월 2회, 그룹사 전문 아카데미 주 2회(수, 목), 인재개발원 사이버 강의 수강 등의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4] Q: 여성 직원들에 대한 배려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또 한자능력을 중요시 하시는데 취지는 뭔지요?
A: 회장님의 여성에 대한 배려심이 강하시기 때문입니다. 여성가족제도가 있는데 배우 자 입사 시 우대가 되구요, 동일 조건 지원자일 때 여성지원자가 우대 받게 됩니다.
한자능력이 중요시 되는 이유는 90년대 중후반 중국사업진출로 한자능력이 요구되었는데 신입사원들이 한자능력이 많이 뒤떨어지는 경향이 있어 지금은 의무적으로 입사 후 1년에 2회 정기적으로 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5] Q: 상반기나 내년 아시아나항공 운항인턴의 채용계획이 궁금합니다. 또 부전공도 인정이 되는지요?
A: 내부사정으로 인해 아직 2009년도에는 채용계획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조종사 운항 인턴만 채용계획입니다. 하지만 캐빈승무원과 경영지원부문은 수시로 채용공고가 나올 것입니다. 전공 관련은 주 전공과 복수전공, 2중전공만 인정되며 부전공은 인정받지 못합니다.

[6] Q: 금호고속의 채용규모가 궁금합니다.
A: 탄력적 운영 관계로 정확히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가급적 많은 인원을 채용 할 계획입니다. 너무 뻔한 답변이었나요?;;

[7] Q: 아시아나항공 운항인턴은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나요? 조종사가 되는건지? 이수시간은 어떻게 되는지요?
A: 지원 자격은 4년제 대졸자로 전공무관하며 토익800이상입니다. 신체검사를 하게 되는데 시력0.5이상, 색맹과 색약이 없어야 합니다. FAA 신체검사에 결격사유가 되지 않아야 하구요. 기간은 약 2년에 걸쳐 과정을 이수하게 됩니다.

[8] Q: 금호생명 마케팅부서에서 하는 일이 궁금합니다.
A: 영업채널을 지원합니다. 본사와 본부의 배후지원도 포함하구요.

[9] Q: 최근뉴스에 금호생명 매각관련 뉴스를 종종 보게 되는데요...분위기는 어떤지요...
A: 정확하게 결정된 바는 없습니다. 확정된 바 없구요. 그룹차원에서 결정하는 일이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곤란하네요. 채용 시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사내 분위기는...;; ㅎㅎ

[10] Q: 연봉관련해서 타사에서 대졸초입 삭감 분위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A: 정부에서 실시하는 일자리나누기에는 공감합니다. 이에 따라 채용확대 계획이구요.
하지만 크게 연봉이 삭감 될 꺼라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것 역시 미정사실입니다. 삼성, LG, 현대차 빅3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렸죠..;;

[11]Q: 하반기 공채 계획은? 채용인원과 인턴 후 정규직전환에 대해 궁금합니다.
A: 통상적으로 하반기에 기업들이 채용을 많이 확대합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신입사원을 줄이는 분위기입니다.
채용인원은 기졸자 및 2010 2월 졸예자로 채용규모는 미정입니다.
대우건설 인턴의 경우 신입보다는 인턴을 많이 뽑고 있기 때문에 이번 상반기에 많은 인턴 채용이 있을 것입니다. 정부에서 진행하는 Job sharing과는 차별되는 것으로 정부지원인턴은 3개월 계약으로 임시계약직입니다. 물론 인턴 후 정직원 전환은 소수에 한해서만 이루어 지구요. (차별을 둔다니 조금 충격이었습니다.) 대우건설에서 실시하는 인턴은 2개월 과정으로 지금 채용진행중입니다. 정직원 전환기회는 소수만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 전환 될 것입니다.

[12] Q: 인턴기간은 어떻게 되는지요, 학업에 지장이 생기진 않나요? 타사에서는 장학금을 지급하기도 하는데 장학금은 없나요?
A: 기간은 5주 동안으로 여름방학기간 동안 진행됩니다. 부서별로 배치되어 직원과 1:1로 배치되어 업무를 배우게 됩니다. 대우건설의 경우 현장실습으로 서울이 될 수도 있고 지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턴 수료 후 다시 학교로 돌아가지만 인턴관리를 따로 하고 있습니다. 문화공연도 보여드리고 현장견학 기회도 주어집니다. 선배사원 간담회도 수시로 열리고 학교로 방문예정 계획도 있습니다. (상당한 노력이 필요 하겠군요;;)
장학금은...혹시 어디서 주는지 아시나요??;; 저희는 장학금은 따로 드리지 않습니다만 위에서 말씀 드린 것이 타사에서 지급하는 장학금과 비슷할 것입니다.
정확한 입사일은 2010년 1월1일입니다.

[13] Q: 실제로 입사해서 일을 하고 계신데 기업문화나 입사 전 이미지와 어떻게 다른지요?
A: 기회부여가 많습니다. 대우건설은 건설업계 연봉 1위구요. 교육을 중시하므로 국내 MBA와 해외 상위권 50위 MBA 수료 기회가 주어집니다. 사비는 전혀 들지 않고 전액 회사부담입니다.

[14] Q: 역량면접은 어떻게 진행 되는지요?
A: 질문을 통해 윤리의식을 알아보고 프로페셔널한지 판단하게 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지원자가 지금까지 살아온 기억을 되짚어 가는 면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에 질문이 꼬리를 무는 면접이 됩니다. ‘도전과 열정 / 자율과 책임’ 에 중점을 두시면 될 것 입니다.

[15] Q: 인턴 후 정직원 선발 시 기준과 시기가 궁금합니다.
A: 교육과 실습 5주를 거친 후 Follow up 교육, 평가 후 8월에 발표가 납니다.
서류전형에서 8배수, 2차 면접에서 3배수, 최종합격입니다.
참고로 인적성 검사에서 Cut Off는 없습니다. 총 9가지 결과 중 절대로 근무해서는 안 될 지원자만을 골라내며 최종 참고자료로만 사용하게 됩니다.

[16] Q: 역량면접에서 윤리관을 말씀하셨는데... 중요한 약속이나 집에 급한 일이 생겼을 경우 상사의 야근지시가 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경우 어떻게 답해야 하는지요? 가족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회사를 사랑 할 꺼라는 생각이 들진 않는데요.
A: 정답은 없습니다. 집을 선택하건 일을 선택하건 타당성 있게 설득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집에 간다고 대답한다고 해서 절대 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