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성균관대(자과캠)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9-04-14



대림산업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성대에서 열리는 대림산업 채용설명회에 다녀왔습니다. 이번에 채용설명회를 여러 학교에서 하더라구요. 그냥 내일 가까운데로 갈까.. 하다가 채용마감일이 얼마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고, 부리나케 다녀왔지요. 근데 오늘 날씨도 너무 좋고, 성대 자과캠 교정이 또 굉장히 아름다워서, 가는 발걸음이 의외로 가벼웠답니다~ ㅎㅎ;; 이럴때가 아닌데말이죠 ㅋㅋ

설명회는 4시반부터 학생회관 소강당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제가 좀 일찍 도착해서 아무도 없었는데, 잠깐 자고 일어났더니, 어느새 강당을 가득 메운 학생들~!! 이번 인턴직 채용이 2009년의 마지막 채용이 될지도 모르는데다가 2010년 2월 졸업예정자들까지도 지원을 할 수 있기 때문이어선지 꽤 많은 학생들이 설명회를 들으러 왔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간략하게 대림산업에 대한 설명을 요약하고, 채용정보를 정리해볼께요.

◆ 기업소개

1939 부림상회로 출발
1945 대림산업으로 상호 변경
1962 대림콩크리트를 인수
1979 석유화학산업 인수
1990 수주 6조원 돌파
2000 한국 최초 브랜드아파트 창립 e-편한세상
2008 해외수주 35억불 달성

서해대교, 광안대교등 장대교량 시공.
현재 1545m에 달하는 이순신대교 시공중 → 초대형 국책사업으로 기록될 전망

자산 약 11조, 매출 약 10조, 시공능력평가 5위

보통 대림이라고 하면 대림건설을 떠올리잖아요. 근데 대림산업은 사실 건설뿐 아니라, 다양한 사업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는 회사랍니다. 건설도 토목, 건축, 주택, 플랜트의 전 사업 분야에 고른 역량을 배분하고 있고, 실제로 매출 면에 있어서도 건축이 37%, 플랜트가 30%, 토목이 17% 등으로 굉장히 균등하게 나타나고 있어요. 이것은 하나의 사업분야가 어떤 요인으로 부진해도 다른 사업분야에서 이를 상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국내 건설사 중 가장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다는 것이 기사화 된 적도 있대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대림건설이라고 말하는 것이 좀 싫다고 하시더라구요. 대림산업이라고 바르게 말씀해 주셨으면 한데요~

◆ 인원현황

현재 본사에 1504명 국내현장에(토목, 건축분야) 1409명 해외(플랜트분야) 187명이 계시구요. 직군별로 보면, 관리 사무직이 622명, 기술직이 2721명이랍니다. 평균 근속년수는 11.5년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대요. 평균 급여 역시, 자세한 액수는 말씀해주지 않으셨지만 ㅠㅠ 건설회사중 상당히 높은편에 속한다고 하네요.

◆ 인재상

대림산업은 한숲정신을 강조하는데요. 한숲정신이란

새로운 도전( 성취 지향성)
함께하는 정신 (협업을 중시-건설사)
올바른 실천 (정직, 공정, 고객 지향성)

등이라고 하네요. 실제로 입사지원서 보시면 역량 기술서가 있잖아요. 이것이 바로 저희가 얼마나 대림의 한숲정신과 일치할 수 있느냐를 표현해야 하는 부분이래요. 뭐 나중에 말씀드리겠지만. 이 역량기술서가 평가에서 그렇게 큰 부분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많은 고민을 하고 작성해 주셨으면 한다네요.

◆ 전형

서류 :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전공학점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각 직군별 해당전공이 있잖아요. 해당전공이 아닌 전공은 아쉽지만 전력낭비하지 않으셔야 할 것같아요. 특히 기술직의 경우, 자신의 전공이 직군에 해당하는지 안하는지 잘 조사해보시고, 지원을 하시기 바랍니다. 어학은 당락을 결정할 정도의 요소는 아니라고 하십니다.

P/T면접 : 전공지식 3~4중 택일하여 15~20정도 준비시간이 주어진 뒤 발표하게 됩니다.
근데 모든 전공에서 문제를 낼 순 없기 때문에 기술직 해당전공자의 경우, 세부전공보다는 기초적인 분야에 대한 문제가 많을 것이고, 관리직의 경우는 경영, 경제에서 출제된답니다.

인턴실습 : 앞서 말씀드렸듯이, 올해는 이 인턴직에서 50%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말고 특별히 하반기에 채용계획이 없으시답니다. 7~8월 동안 인턴실습을 하게 되고 , 9월에 최종평가를 마친 뒤, 2010년 1월에 정직으로 입사하게 된다네요~

모집인원은 000명으로 나와있죠. 이게 120명정도구요. 이중 60여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될 예정이랍니다.

자격증 : 엔지니어는 대부분의 기사자격증이 인정되는데요. 어떤 것이 해당사항인지는 한번 확인을 해보시구요. 관리직은 변호사 CPA, CFA, 노무사, 법무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등이 인정됩니다. MOUS나 한자자격증은 해당되지 않으니 기재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 Q&A

1. 한숲의 의미가 뭔가요? 한숲은 대림을 한글로 풀어쓴 것이구요. 큰숲이라는 뜻입니다. 대림산업이 부림상회라는 목재회사로 시작한 거 아시죠? 그런 의미도 담고 있다고 하네요.

2. 단계별 전형배수? 서류에서 5~6배를 선발하고 각 전형마다 절반씩 줄여나가신다고 하네요.

3. 인턴외 채용계획없나요? 별도채용계획은 없습니다.
인턴인원이 현재로써는 계획된 전부라고 하시네요

4. 지원시 세부직무사항이 필요한가요? 이번 채용까지는 직무별 채용은 하지 않고, 다음 채용부터는 직렬별로 모집 예정이라고 하셨습니다.

5. 해당전공이 없고 경영을 복수 전공했는데 복수 전공 성적을 기입해도 되나요?
원칙적으로 복수전공은 전공외 점수로 기입하셔야 되지만, 채용시에는 복수전공까지 고려해서 서류전형을 진행하신답니다.

6. 전공학점 비중이 자소서보다 큰가요? 네!!
역량기술서의 비중이 그렇게 높지는 않다고 합니다.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대신 학점은 학교 별로 개별평가 하실 예정이라네요.

대림산업은 70여년의 오랜 전통을 갖고 있고 그 역사를 바탕으로 한 내실 있는 기업이라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여러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스스로 돌파구를 찾아내고, 조금씩 발전하여, 꾸준히 상위권을 놓치지 않고 지켜온데 대한 자부심도 느낄 수 있었구요.
무엇보다 제 눈길을 끈 것은 11.5년이라는 평균근속년수였는데요. 이것은 회사의 충분한 대우, 그리고 직원들의 만족도와 상통하는 수치이기 때문이죠.

아~~이것으로 후기를 마치고 빨리 자야겠어요.ㅠㅠ
못가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그럼 저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ㅋㅋ




★브로셔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