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홍익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9-04-21



롯데그룹 채용설명회 후기

안녕하세요~ 따끈따끈한 롯데그룹 채용설명회 후기가 왔습니다. 오늘 홍대에서 4시부터 진행되는 롯데그룹 채용설명회에 다녀왔어요~~ 롯데답게 밀키스와 게토레이를 준비해 두셨더군요 ㅋㅋ

오랜만에 대규모채용이어서 그런지, 상담에도 설명회에도 정말 많은 학생들이 와서 자리를 꽉꽉 채우고 있었답니다. 저도 좀 일찍 도착해서 맨앞에 자리를 잡고 앉았어요~팀장님 정면에!!ㅋㅋ

롯데라는 말이 어디서 유래된 것인지 롯데그룹을 준비하는 여러분들이라면 이미 다 알고계시죠?
바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샤롯데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신격호 회장님이 젊은 시절 이 책을 매우 감명 깊게 읽고 여주인공 '샤를롯데'에서 '샤를'을 뺀 '롯데'로 그룹 명을 삼아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고 하네요.

거회취실기업보국을 이념으로 하는 롯데는 1967년 추잉껌을 개발하여 생산하는 롯데제과에서부터 탄생하였습니다. 이후 다양한 식품은 물론 유통분야, 화학분야등 점차 사업의 영역을 확장해 나갔다고 하네요.

그럼 이제부터 롯데그룹에 대한 간략한 정보와 함께, 채용에 대한 사항도 정리해드릴께요 ^_^


【연혁】

60S [창업] - 67년 롯데제과 창업
70S [도약] - 칠성, 삼강, 햄우유 등 식품분야 확장
80S [성장] - 유통, 관광 산업 경쟁력 확보, 정비 국내 10대그룹 진입
롯데월드 완공, 캐논, 후지필름, 대흥기획 등 그룹내 문화 인프라 구축
90S [재도약] - 쇼핑, 백화점 설립
00S [글로벌] - 베트남, 중국, 러시아등 글로벌 진출
한국 5대기업 진입

경영 실적: 매년 10%정도의 성장을 유지 중

【비전】

VISION ASIA TOP 10 2018

유통/금융 분야 90조 , 식품 분야 20조, 건설/관광 20조, 화학/제조 20조, 지원사업 25조의 목표를 이루는 것

【HR】

인재상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젊은이 ▶ 패기, 투지
실력을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젊은이 ▶ 개발, 단련
협력과 상생을 아는 젊은이 ▶ 선후배의 의리, 사회적 존재로서 할 일을 아는 젊은이

인력관리 시스템 - 채용(직무별) ▶ 이동, 배치 ▶ 평가 ▶ 보상
능력에 따라 차등지급하는 연봉제를 확대

이동 및 배치 - 직무순환제도 3년 CDP운영(평가관리시스템)운영 및 활성화
전문직군의 specialist 육성
그룹사간 이동 : 내부인력으로 충원하는 시스템
평가체제 - 상사추천에서 다면평가로 그 방법이 변화하는 중
승진체제 - 사원 ▶ 계장 ▶과장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 임원-이사대우

【계열사】

여러분들도 잘 아시듯이 롯데하면 셀 수도 없이 많은 계열사들이 존재하고, 지금도 그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잖아요. 국내에 53개의 지사를 두고, 해외 15개국에 60여개의 지사를 두고 있는 것도 롯데가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단계에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그 많은 계열사들이 어떤 사업을 하는지 솔직히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이 더 많죠.
그래서 오늘 인사팀장님께서도 저희가 잘 모를만한(?) 계열사를 위주로 짤막하게, 설명을 해주셨답니다. 너무너무 많지만, 그중 '제가' 모르는 것 위주로 필기를 해왔으니 설명해 드릴께용 ^^

먼저 식품사업군,

웰가- 유지, 버터 생산
KKD- 크리스피크림도넛의 약자였어요.ㅋㅋ
주류BG- 이번에 두산의 처음처럼을 인수한 주류회사
브랑제리- 빵

관광,레저사업군,

스카이힐 C.C- 골프장 (현재는 제주, 김해소재/ 인천, 부여 확대예정)
롯데물산- 제2롯데월드 착공진행
FRL - 유니클로등의 의류
로지스틱스- 그룹내의 물류 , 유통관할
자산개발- 계열사 소유의 부동산관리

건설/중화학 사업군,

CM사업본부- 공장, 해외산업 담당

정보/통신 사업군,

캐논코리아- 카메라가 아닌, 복합기 FAX등의 사무용품

서비스/무역 사업군,

상사- 롯데 계열사 관련 제품 수출입
대웅기획- 광고

등등이 있다고 하네요. 정말 많죠? 이중에 상반기 채용이 없는 계열사도 있구요. 또 여기 나오지 않은 계열사중에 모르는 게 있다면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될것같아요 ㅋㅋㅋ 그리고 직무에 대해서는 지원서 작성 첫페이지인가에 계열사별 직무별 팁도 제시가 되어있으니까 참고하시래요~~

【채용정보】

동향 - 현재 인턴 채용 전년대비 4배가까이 늘어남 잡셰어링, 연령차별금지 등등의 규제가 있음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도 롯데는 전년수준의 채용규모를 유지할 예정이라고 하시네요.

★서류 : 학점, 자격증, 외국어, 사회경험(봉사활동, 리더십)등이 중요하게 작용
자소서가 서류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것은 아니나, 면접자료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경험에 기준하여 정직하게 기술 해야한데요.

★인적성 : 220문항(1시간) 인성문제만 출제 되기 때문에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하셨습니다.

★1차면접 : 팀/부장급이 면접관 , 구조화면접(=심층면접), 집단면접(3:3), 기술면접PT,외국어 인터뷰
면접은 상황이 주어지고, 해결하는 방식을 심사함, 경험과 접목하여 조리있게 설명하는것 중요합니다.
한사람당 약 30~45분 정도로 상세하게 면접이 진행될 예정이므로, 자기소개서를 잘 숙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2차면접 : 인성과 태도를 주로 심사하게 된답니다.
집단 3:3 + 외국어 논술 , 사업군별로 임원면접이 이루어지는데요. 예를 들면 롯데제과 지원자가 칠성이나 삼강의 임원들과 함께 면접을 보게 된다거나 하는 형식이라고 하시네요.

★단계별전형 : 전단계 성적은 다음 단계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 합격자 평균 (학점/토익/자격증 개수)
2006 : 3.61/749/1.57
2007 : 3.65/786/1.77
2008 : 3.78/813.7/1.97

로 평균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지만, 계열사별 경쟁률이 29배가까이 차이나므로 중요한 사항은 아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ㅠㅠ;;;)

이상으로 채용설명회는 끝났구요. 다음으로 설명회보다 더 길고 긴 질의응답시간이 이어졌습니다.
마지막까지 질문하는 학생들이나, 대답해주시는 인사담당자분들이나 정말 대단하더군요. 이 자리를 빌어 수고하셨단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_^

【Q&A】

질문이 너무 많이 나왔고, 특정계열사 특정학과에 대한 질문이 많아서요. 먼저 채용프로세스에 관한 일반적인 질문을 먼저 정리하고 계열사 별 질문도 정리를 해드릴께요.

1. 대졸공채와 하계인턴십 중복지원이 가능 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대졸공채와 하계 인턴십은 전형기간이 다르구요. 뽑는 계열사도 조금씩 다릅니다. 중복지원을해도 서류전형에서 불이익이있다거나 하는 일은 전혀 없다고 하네요.

2. 서류에서 몇 배수 정도 뽑을 예정이신가요?
- 계열사별로 차이가 분명히 있습니다만, 대략 7배수 정도 통과될 것이라고 하십니다.

3. 계열사별 채용인원수를 말씀해주실수 있나요?
- 정확하게 정해진것은 없기 때문에, 계열사별로는 말씀드릴수 없지만, 상반기 전체체용은 대졸공채로 400명, 인턴으로 500명정도 뽑고, 인턴은 40~50%정도가 정직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이를 합하면 약 600명이 조금 넘는 인원이 될 것이라고 하시네요.

4. 잡셰어링에 동참하신다고 했는데, 대졸초임삭감되나요?
- 워낙 많이 못드리고 있기 때문에, 초임이 삭감되는일은 없습니다.라고 말씀해주셨어요. ㅋㅋ 대신 인턴인원을 늘리는 것으로 잡셰어링에 동참한다고 하시네요.

5. 영어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 회화중심으로 진행됩니다. 건설 쪽은 OPIC을 적용해서 점수가 없는 사람에 한해 OPIC전형이 따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아직 전 계열사가 OPIC을 적용한 것은 아니구요, 보겠다고 하는 사람에 한해 가산점을 주는 계열사도 있습니다.

6. 인적성에서 시간이 부족한 경우 찍어야되나요?
- 롯데는 단순히 인성검사만 이루어집니다. 싸트와 같은 적성검사는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오답이 없기 때문에 일관성있게 풀기만 하면 됩니다.

7. 제시된 전공분야는 우대를 한다는 의미인가요, 아니면 그 전공외에는 제한한다는 의미인가요?
- 이 직무에는 이러한 전공이 좋겠다하는 가이드정도지 제한을 두는 것은 아닙니다.

8. 기술면접은 어떤 형식인가요?
- 면정중간에 기술적부분에 대한 질문이 함께 나옵니다. PT면접은 계열사에 따라 하는곳도 있고 안하는 곳도 있습니다. 백화점의 경우는 PT면접이 있습니다.

9. 석사와 학부전공이 다른 경우 어느쪽에 가중치를 두시나요?
- 기본적으로는 학부전공으로 일괄 적용하지만, 면접에서 가늠하게 될것입니다. 따라서 원하는 계열사로 지망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1지망과 2지망이 있는데 사업군이 다른 두곳에 지망할 경우 자소서는 어느쪽으로 맞춰서 써야 되나요?
- 1지망에 맞춰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11. 상품개발 쪽으로 지원하고 싶은데 면접/ 서류전형에서의 가중치가 어떻게 되나요?
- 서류전형은 모두 동일합니다. 외국어도 중요하지만 관련직군자격증, 경험등이 중요합니다. 서류전형은 직무별로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