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한양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9-05-08




오늘 한양대 HIT 608호에서 이루어진 LG텔레콤의 채용설명회에 다녀왔습니다. 더웠던 날씨만큼 구직자들의 열기도 뜨거워 연신 부채질을 해댔습니다. (꼭 뉴스멘트같네요^^;;)저는 3시 55분쯤에 도착하였는데 많은 분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앉아 계셔서 뒤쪽에 앉아 열심히 들었습니다먼저 작년 인턴십 과정을 수료하신 분들의 비디오를 보여주셨는데요. 가장 인상깊은 장면이 도미노를 만드는 모습이었습니다. 작은 블록 하나하나가 모여 큰 LG텔레콤의 비전을 만드는 것이 멋져 보였습니다. (물론 이건 저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ㅎㅎ)


먼저 LG텔레콤의 기업설명을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팀’의 김재현 부장님이 해주셨습니다.<당신의 능력에 힘이 되는 회사>라는 모토로 기업설명을 시작해 주셨는데요LG텔레콤을 선택해야 하는 3가지 이유에 대해서 말씀해주셨습니다.


1. 세계최초, 국내 최초의 기술력을 확보하였다.
 
98년 세계최초로 CDMA방식의 PCS 무선데이터 서비스를 실시하였습니다.99년에는 무선데이터 상용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너무 오래전이라 잘 기억은 안나지만 이지아이라는 브랜드였다고 하네요 ^^;;)01년에는 대표적인 휴대폰 지불결제 ‘뱅크온’을 출시하였구요 MP3폰을 최초로 출시하였습니다.06년에는 지상파 DMB를 상용화하였고, 07년에는 모바일 하이패스 ‘패스온’을 출시하고08년에는 너무도 유명한 오주상사 ㅋㅋ “풀브라우징 오즈”를 출시하였습니다.이렇게 국내는 물론 세계최초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2.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이동통신 시장을 선도한다. 

08년 4월에 출시된 ‘오즈’는 현재 62만명의 가입자를 기록하고 있고 연말까지 100만명을 돌파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또 현재 ‘꽃보다 틴링’이라는 10대를 타겟으로 한 문자,통화,오즈를 번들링한 상품을 출시하였다고 하셨는데요 이것을 통하여 LG텔레콤을 10대와 20대의 젊은이들에게 선호되는 이미지로 포지셔닝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꽃보다 틴링의 인터넷 사이트는 벌써 1000만명이라는 방문자수를 기록하였다고 하셨습니다. 얼마나 LG텔레콤이 10대들에게 주목받고 있는지 알수있겠죠?^^ 나의 구준표는 어디에~사실 LG텔레콤하면 이동통신시장의 3위기업이라는 인상이 큰데 사실 누적가입자는 18.2%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순증가입자 share로 따지면 3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영업이익만 1427억을 달성하였고(매출액이 아니라 영업이익!!) 매출액은 4조8천억원이라고 하시네요 와우~ 또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이 58%나 성장했다고 합니다. 또다시 와우~현재 3G서비스중인데 4G서비스가 시작되고 모바일 인터넷속도가 유선인터넷속도와 비슷하게 되면 LG텔레콤처럼 탄탄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이 시장을 선두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하셨습니다.  정말 LG텔레콤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 


3. 마지막으로 LG텔레콤을 선택해야하는 이유는 성장기회와 확실한 성과보상입니다. 

해외 MBA와 국내 MBA를 전폭지원하고 있고 가장 중요한 연봉!! 사람인 사이트에도 잘 둘러보면 연봉이 나와있지만 현재 신입사원기준 3천만원대 중반이라고 하셨으니 3500정도 될라나요, 그런데 이건 기본이고 중식비, 교통비, 자기계발비등 별도 복리후생비가 따로 있고 성과급도 작게는 10만원부터 몇십만원까지, 팀성과급도 받고 연간 성과급도 있다고….어떤분은 700%보너스도 받으신다고 하니 연봉걱정은 안해도 될 듯 합니다.ㅋㅋㅋㅋ 점점 LG텔레콤의 매력이 빠지고 있습니다 으하하하


자 이제 가장 중요한 채용프로세스!!!


먼저 인재상은 자신감, 열정, PMA 입니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높은 기대수준을 갖고 일과 회사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인재
를 원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PMA란 Positive Mental Attitude입니다 ^^
여러 번 자신감과 열정을 강조하셨는데요 직무능력도 중요하지만 이번에 뽑는 인턴의 경우 마케팅부서와 사무직은 전공무관인 만큼 열정과 자신감을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LG텔레콤은 신입사원을 인턴십과정을 거쳐 선발하는데요
전형방법은 서류접수 →1차 면접 →인턴십→2차면접(임원) 이러한 과정을 거칩니다.
이렇게 인턴십과정을 거치는 이유는 시행착오를 줄이는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하셨는데요
입문교육 →영업현장의 이해→팀프로젝트→일등LG훈련→수료식
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인턴십은
7월1일부터 8월15일까지 6주간의 과정이고 월100만원 즉 인턴십기간동안 150만원의 인턴십 급여가 있습니다. 인턴십기간내 평가는 팀수행업무평가와 과제수행평가가 있습니다.


LG텔레콤의 부서는 네트워크 운영실, 네트워크기술실, 단말/데이터기술실, 사업지원부분, 영업1, 영업2, 신사업개발실, 전략기획실 등이 있습니다. 팀내 다양한 직무들이 있구요 자세한사항은 엘지텔레콤채용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렇게 기업설명이 끝났구요
잠시 Q&A전에 경영진단 담당 이종수 상무님께서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으신 아주 좋은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간단히 간추리자면
어떤 환경에서라도 수행해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라.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지적 호기심을 가져라.
나 스스로에 대한 마케팅능력을 키워라.


짧지만 인생선배로서 사회생활멘토로서 아주 좋은 말씀해주셨습니다.


자 이제 Q&A시간



1. 네트워크업무는 컴퓨터공학부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네트워크는 기지국네트워크와 서버사이 통신네트워크 둘 다 담당합니다. (이 내용은 제가 이공계가 아니라서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네요 ^^;; 말이 안되더라도 이해해주세요)
CDMA, 와이브로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유리하고 프로토콜, TCP/IP, SIP에 대한 지식또한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또 기본이 되는 C프로그래밍등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은 기본이며 어느 회사에서나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잘하면 좋다고 하셨습니다


2. 인턴정규직 전환비율이 얼마나 되죠? 
인턴십 참여인원은 80명정도 이고 서류전형통과는 3배수 정도입니다. 약 250명정도 면접을 보게 되겠네요. 면접에서는 그룹인터뷰로 진행되고 아까도 언급했듯이 LG텔레콤의 인재상과 맞는 열정과 자신감을 가진 모습을 강력히 어필하라고 하셨습니다.
2차 인터뷰는 인성면접이 주가 되고 최종 50명이 합격을 하게 되어 내년1월에 입사하게 됩니다.


3. 단말기 사업부는 어떤일을 하는지? LG텔레콤이 단말기를 제작하지 않는걸로 아는데
→ 단말기 사업부는 단말상품기획과 전략단말팀으로 나누어집니다. Line-up전략이라고 하여 어떤 단말기를 어떤가격에 언제 출시할 것인지 협의하고 제조사에 그 컨셉을 정하여 요청하는 업무를 합니다. 또 단말기에 어떤 서비스를 넣을 것인지 제조사의 기능과 일정을 조율합니다. 제조사PM과 다르게 LGT PM은 서비스와 연관된 것을 총체적으로 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4. 인문전공인데 마케팅에 지원해도 괜찮나요? (이 질문은 질문자 목소리가 너무 작으셔서 잘 못 들었습니다 ^^;; 영문과라고 하신 것만 들어서 제가 추측했어요 ㅋㅋ)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직무 로테이션이 자유롭고 전공이 크게 장애가 되지는 않습니다. 또 CM이라고 하여 communication manager가 있는데 신입사원이라도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기획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습니다. 또 마케팅업무의 경우 홍보나 e-marketing등 세부작업은 대행사가 주로 하고 있습니다.


5. 면접시 전공에 대한 기초지식을 질문하는지?
→전공에 대한 지식보다는 자신이 그 직무에 맡게 쌓아온 활동과정, 관심도등을 평가할 수 있는 부분과 역량을 판단할 수 있는 질문을 합니다.


6. 마케팅부문에 이공계 출신의 직원수는 얼마나 되는지? 상경계출신 직원과 다른 업무를 하는지?
→ 사실 인문이나 상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