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한양대학교 HIT608호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9-07-06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한양대학교에서 있었던Leading Global Company "한국타이어"의 캠퍼스리쿠르팅을 다녀왔습니다.항상 도움만 받다가 처음으로 이렇게 글을 남기네요. 저의 작은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방학중인데도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강의실을 메꿔역시 취업의 열기는 뜨겁다는것을 느꼈습니다.

처음에는 상무님께서 나오셔서 기업소개를 해 주셨습니다.한국타이어의 광고 몇편을 상영한 뒤 본격적으로 "Why Hankook Tier?" 왜 한국타이어인가에 대해서 설명해주셨지요.

한국타이어는 매년 10%이상씩 성장하여 꾸준한 매출 증가를 보이고있으며2-3년안에 타이어업계의 Big 5 안에 드는것이 목표라고 하셨습니다.(현재 한국타이어는 전세계 7위, 아시아지역 3대 타이어업체중 한군데였음을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4조원의 매출중 한국이 25%, 유럽이 23%, 북미,캐나다지역이 23% 중국16% 기타지역이 16%비중을 차지할만큼Global Top Tier Company로 더 큰 도약을 하고있지만,내수가 튼튼한 만큼 브랜드 이미지가 약한것 같다며 홍보를 강화하는 중이랍니다.

대한민국의 최초, 최고, 최대의 타이어 회사답게 한국타이어만의 기술력인 Kontrol Technology를 보유하여 R&D분야의 선두를 이끌고있으며지속가능한 경영운동인 H-LOHAS의 기업정신을 이어나가고있다고 합니다.

또한 타이어하나만으로, 글로벌하게 네트워크를 이루고있는 기업이었습니다.(정말 저는 모르는것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기회를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수있었답니다^^;)

한국타이어의 인재상은 크게 네가지입니다.

1.열정: 열정을 가진 조직인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해결할 수 있다는 강한 신념-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끈기있게 실행하여 성과를 창출-조직인으로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함

2.혁신: 창의적인 변화주도인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가치 창출-유연한 자세로 미래의 변화에 대응-새로운 업무방식을 전파하여 조직의 변화를 이끔

3.고객지향: 고객을 감동시키는 신뢰인

-건전한 사고와 정직한 행동으로 신뢰를 받음-상대를 배려하고 의견에 귀 기울이는 자세-고객에게 가치와 즐거움을 제공

4.Global: Global Leader

-열린사고로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Global Business를 수행하기 위한 지식과 언어를 습득-세계 Trend를 파악하고 경쟁자보다 앞서나감

제가 이렇게 앞서 서술하는 이유는 모집요강에서 너무 강조가 되었기 때문이랍니다.핵심 인재상이 새로 수립되어서 무지 중요한것 같더라구요.

가장 궁금했던 모집요강!! 시작할게요~~두둥!!많은 사람들이 귀를 쫑긋 세우고 열심히 듣더라구요.

가장 중요한것은 모집분야와 인원이었습니다.

현제 브로슈어와 공채상으로는 모집직무가 구분되어있지만,총 필요한 인원이 OO명으로 모든 업무에 배정받을 가능성이 있다는것입니다.그러므로 전공분야에 제한을 두지는 말되, 소신지원을 해야한다고 하셨습니다.

서울은 역삼역4번출구에, 국내영업은 전국 대리점을 상대로,대전에는 대덕 연구단지에, 금산에는 기술력이 집결된 최신식 공장이 있답니다.공장과 연구소는 끊임없이 협력하여 연구를 수행하게 될 것이라는 말씀도 빼놓지 않으셨습니다.

모집자격에서는 2008년 8월 졸업예정자까지만 이라고 되어있는데이 부분은 2010년 2월 졸업예정자까지 포함시킬지 내부적으로 의논중이시라고 하셨습니다.따라서 추후 공지-홈페이지상 FAQ나 채용공고 상-가 있을수도 있다고 언급되었구요,

토익성적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최소한의 기준일 뿐 지원자격에 제한은 없으므로 자신있게 지원해도 무방하시답니다.ㅎㅎ디자인부문 지원자는 제품디자인은 연구소,시각디자인은 홍보팀에서 업무를 하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서류전형은, 다들 아시다시피 허위기재하시면 안된다는거~~! (추후 다면면접 중 역량면접에서 다 밝혀진다고 하네요)

과거에 해왔던 것들이 회사에서 얼마나 맞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기때문에자신이 했던 최소한의 것들을 최대한 어필하여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합격자 발표는 홈페이지, 이메일, 문자메시지, 전화로 모두 연락주신다고 하십니다.

서류전형시 워드나 한글로 작성한 이메일 지원자가 아직도 꽤 많으시다면서꼭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접수를 해주셨음 한다는 위트있는 말씀까지!!

홈페이지 접수상 현재 "최종제출"버튼이 없으므로 주의하시라고 하셨습니다.지원자들을 배려하여 최종제출버튼없이 그때그때 수정사항이 서버에 저장되어있다가마감일 7월 12일 밤 12시가 되면 자동적으로 최종제출이 되는 시스템이랍니다.(듣고있자니 조금 신기했다는?? 저만..그런가요??ㅎㅎ)

하지만 마감일에는 서버가 불안정할수있으니 미리 지원하시는게 좋다고 하셨구요그 밖의 문의사항은 전화나 이메일로 언제든지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응답해주실거라고 하셨습니다.

인/적성검사는 기존의 문제은행방식과 다르게 이번에 새로 핵심인재상에 맞게 설계된 검사라고 하셨습니다.

회사 자체내에서 앞서 말씀드린 4가지 인재상에 부합되는지,회사에맞는 인적성을 가지고있는지를 따질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자소서에서 알게모르게 평가된 인재상 4가지와 인적성 검사에서 보인 인재상을 비교평가 한다고하니솔직하게 답변하시고, 있는 그대로 검사에 응시하심이 유리할 것이라는 당부를 주셨습니다.

그 다음단계인 다면면접, 말 그대로 여러가지 면접을 한꺼번에 보는것이지요~

기존 인성면접이나 토론면접은 보지 않지만 개인 역량면접, 개인 PT면접, 영어 면접의 3가지가 있을 예정이라는데요,

1) 개인역량면접

핵심 인재상이 수립된 만큼, 자소서와 이력서 항목에 대해 꼼꼼하게 질문이 이어지는 방식입니다.개인당 15~20분씩 개인의 이력을 증명하는 면접이기 때문에 허위사실기재는 다 틀통날 것이라고 하네요.

2) 개인 PT면접

팀으로 같은 주제를 받고, 함께 들어가서 한명씩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면접입니다.전문역량이나 지식을 평가할수있는 면접 전형이라고 볼 수있다고 합니다.개인당 최대 20분이 주어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