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연세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8-05-07



연대 공학관에서 열린 두산그룹 채용설명회를 다녀왔습니다. 두산중공업의 사장님께서 직접 강연해 주신 설명회로 그룹의 현황과 비전에 대해 알 수 있었던 기회였습니다. 워낙 여러 분야의 계열사들이 있다보니 각각의 채용공고에 대해 자세히 듣지 못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내일 두산인프라코어와 중공업에 관해 채용설명이 있을 예정이라니 한 번 더 참석해야 할 듯 합니다.

오늘 설명회는 크게 3가지 분야로 나눠 이뤄졌습니다.
저또한 3가지부분을 중점으로 간략히 정보 공유하겠습니다..

먼저 두산그룹이 어떤 그룹인지 회사에 대한 개요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지요.

혁신, Global, 인재를 우선시 하는 기업은 두산을 대표하는 키워드라 할 수 있겠네요.
1896년 창업 이래 112년의 역사를 지닌 두산은 처음 창업시 주류, 음료, 광고 등과 같은 소비재 중심으로 매출이 주류를 이루어 졌었으나 1996년 이후 두산 중공업, 두산 인프라코어와 같은 산업재중심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주력사업인 ISB관련 계열사들로는 두산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두산건설, 두산엔진, 두산 메카텍이 있고 소비재 및 서비스 분야로는 두산캐피털, 오리콤, 네오플럭스등이 있죠.

두 번째로 글로벌 전략에 관한 소개입니다.

현재 해외 사업부분에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중공업이 활약을 하고 있고요,
글로벌 기업의 입지를 느낄 수 있었던 점으로는 96년 0.4조원(12%)의 해외매출이 07년 9.8조원(53%)으로 매출비중이 확대되었다는 점이었습니다. 2010년 90%를 해외를 통한 매출을 목표로 기술의 확보, 전반적인 원가측면의 변화, 타겟의 확보를 통해 비즈니스 체계 자체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로 HR 부분의 인재상에 대한 부분이었는데, 원하는 인재상을 크게 4가지를 강조 하셨습니다.

1.PE(Passion for experience) :끊임없는 도전/ 눈높이, 진취적, 도전정신
2.인화: 원칙을 지켜 발전하는 것-->도덕성, 투명성, teamwork, 공정한 rule of game
(인화가 이뤄질 수 있는 과정을 중시-->얼마나 공정한 룰을 전체 직원에게 적용할 수 있는가? --->학연, 지연 철폐)
3.열린 mindset: 유연한 사고로 혁신을 주도하는 사람.
4.전문성: 글로벌 역량으로 도약을 이끔.

이렇게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겠네요.
부가적으로 도덕성과 양심을 지닌 인재를 원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HR운영제도로 두산 고유의 채용모델을 가지고 있으며 성과보상체계로 국내 top그룹 수준 보상을 유지하며 역량, 성과에 따른 보상을 차별화한다고 합니다. 즉 고성과자에게 시장 최고의보상을 준다는 이야기이겠지요.
또한 글로벌 역량개발위한 DLI라는 연수원도 운영하고 있다고 하네요.

채용모델로는 Essay screen (학교,학점 차별 배제)--> DCAT(두산의 가치가 내제된 테스트 문항개발)--> 1차면접(충분한 면접시간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의 경험실시)-->2차면접(최고경영진 면접) 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상 두산그룹 설명회에서 들은 정보를 공뮤해 보았습니다.
신입사원의 퇴사율이 타대기업에 비해 1/3수준으로 업계 최저라는 점, 성장가능성이 무궁하고 내실있는 그룹임을 새삼 깨닫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다들 건승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