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장소 : 성균관대학교
제공 : 사람인

설명회 날짜 : 2008-05-28



오늘 성대에서 있었던 한국타이어 설명회 후기 올립니다.
비가 와서 그런지 참여율은 약간 저조 하였지만 선배님의 꼼꼼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구요. 국내1위 세계 7위의, 글로벌화되는 타이어 기업의 비전을 살필 수 있었습니다. 제조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국타이어 지원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이번 채용은 약 120여명정도 뽑을 예정이며 각 부분 00명의 채용이 이뤄지는데 특히 연구소의 채용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타부분에서도 훌륭한 인재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채용할 예정이라고 하니 주저 말고 지원해 보자구요.
인턴채용도 함께 이뤄지니 내년 졸업을 앞둔 4학년분들은 인턴에 지원해 보시구요.(한국타이어 최초 인턴제 라고 하더 군요!)

공채부분채용과정으로는 서류전형->인적성검사->다면면접(인성/전공/토론/영어면접)->임원면접->신체검사->채용 순으로 이뤄지고 인턴의 경우 임원면접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동일하다고 합니다.

인적성검사의 경우 서류합격자에 한해 검사를 하게 되는데 홈페이지에서 바로 하게 되어있고 인성의 경우 228문항(30분)으로 정답이 없고, 직무검사의 경우 70문항(60분)으로 정답이 있는 문제로 제한된 시간에 연속적으로 실시한다고 하네요.

다면면접의 경우 한국타이어 연수원에서 합숙 면접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며 인성면접은 4인 1조 입사지원서 중심으로, 전공면접은 이공계대상으로 이뤄진다고 합니다.
토론면접은 8인1조로 주제토론으로 다양한 분야에 대해 토론하게 되며 주제는 10분전에 제시하며 자신의 입장을 얼마나 논리적으로 피력하는지가 포인트라고 하시더군요.
영어면접의 경우 컴퓨터로 스피킹 테스트 형식(20분)으로 진행되며 처음으로 도입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임원면접은 본사에서 진행되며 다면면접을 통해 통과되신 분들은 임원면접에서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하니 다면면접에서 얼마나 능력을 잘 보이느냐가 중요한 관건이 될 듯 하네요.

인턴역시 동일한 과정으로 채용되며 정기채용의 20~30% 채용된다고 하니 30여명정도로 예상하심 되구요 총 16주 과정으로 6주는 상근업무, 10주는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과제는 팀프로젝트의 성격을 지녀 사례분석,경영전략,시장분석등으로 구성되며 결과에 따라 시상도 있고 평가후 지원시 우선채용을 할 예정이라고 하니 도전해 봄 좋을 듯 하네요. 참고로 6주 과정 인턴비는 180만원이라고 하네요.

사실 제조업분야가 금융권이나 타 대기업에 비해 연봉이 높지 않지만 그만큼 업무강도는 세지 않다고 합니다. 한국타이어의 경우 올 2008년 기준 초봉 약2900만원 내외로 적지 않은 금액이나 후에 인상률은 높지 않다고 하네요. 대신 다른 기회가 무궁무진하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는데 해외경험을 통해 시야를 넓힐 수 있다는 점, 부분간의 부서이동이 자유롭다는 점이 포함될 수 있겠네요.

연봉이나 복지수준이 타대기업에 비해 뛰어난 것 같진 않았지만 해외근무를 해볼 수 있다는점, 튼튼한 재무구조로 망할 위험이 없다는 점^^; 인상 깊었습니다.
그리고 해외영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중 헝가리어,스페인어,베트남어 등 제2외국어에 우대가 있기 때문에 이부분에서 능력을 가지신 분들은 확실히 메리트가 있을 듯 하네요. 아무래도 수출이 60~70%정도 차지하니 글로벌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회사에서도 투자를 아끼지 않겠죠?

이상 한국타이어 후기 였습니다. 다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