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품의 점착성(끈끈하게 착 달라붙는 성질) 및 점성(차지고 끈끈한 성질)를 증가시키고, 식품의 촉감을 향상시키는 식품첨가물


 


▷ 무지방우유에 들어있는 주요 성분 카세인(카제인)을 수산화나트륨 등으로 처리해 물에 잘 녹게 만든 나트륨염으로, 열에 강해 조리·가공 과정에서 변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또한 유화작용이 강해 육류의 결착성을 증강시켜 햄과 소시지의 점착에 주로 사용된다.


카세인(카제인)은 가장 안전한 단백질로 카세인나트륨의 1일허용섭취량(ADI)는 책정되어 있지 않으며, 사용기준이 없어 제과제빵, 커피화이트나 냉동 아이스크림에 첨가하여 기포 안정화, 조직감 개선, 사상화 방지, 형태 변화 등을 방지하는 데 사용되고 그 외 식품 증점제, 안정제, 유화제 등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영양가도 우수해 환자식과 같은 특수식품에 증량제로도 사용된다.


 


▷ 국내 커피믹스 시장에서 2위를 점유하고 있는 남양유업(프렌치카페)카세인나트륨을 마치 인체에 유해한 화학합성물인 것처럼 광고하자 국내 커피믹스 시장 점유율 1위의 동서식품(맥심)은 식품안전연구원의 카세인성분 안정성 입증발표를 인용해 카세인이 전혀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아니라며 대응하고 있다. 실제 남양유업의 다른 유제품 들에는 카세인나트륨이 함유되어 있다.


 


커피믹스 라이벌 '카제인 공방' 법정 나 [조선일보]